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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 중동 성당
국 고개라고 불리던 언덕 위에 자리한 공주 중동 성당은 서양 중세 때 유행하던 고딕 양식의 건물이다. 본래 이 중동 성당의 전신은 1897년 5월 8일에 설립된 공주 본당으로 110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그러나 공주 지방의 천주교 선교 역사는 이보다 훨씬 더 거슬러 올라갑니다. 1784년 이승훈이 중국 북경에서 세례를 받고 돌아온 후 복음의 씨앗은 권일신에 의해 천안사람 이존창에게 전파되었고,
‘내포의 사도’가 된 이존창은 공주 지방에서 선교활동을 하던 중 1801년 신유박해 때 황새바위에서 순교했습니다. 또한 1866년 병인박해를 거치면서 성 손자선 토마스가 순교하는 등 공주 감영에서 치명한 순교자는 이름이 밝혀진 신자만 해도 248명에 이릅니다.
공주 중동 성당
1897년 4월 1일 프랑스인 기낭(Guinand, 진보안, 1872~1944, 베드로) 신부가 당시 공세리 본당 공소였던 요골 공소로 부임한 후 그해 7월에 성당 부지로 사들인 공주읍내 중심지인 강경골(현 소재지인 공주시 중동 31)로 진출하여 교회를 설정하였다. 1881~1882년 이후 약 10년 동안 로베르(Robert, 金保祿, 바오로, 1853~1922) 신부와 충청도를 나누어 담당한 두세(Doucet, 1853~1917, 丁加彌, 가밀로) 신부는 매우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는 신자들을 열정적으로 순방하였다.
당시 로베르 신부는 주로 충청도 북부 지역을, 두세 신부는 충청도 남부 지역을 순회하였다. 이때 두세 신부가 방문한 지역들은 충청남도의 천안, 공주, 부여 등 10개 지역과 경기도의 안성, 평택 등 2개 지역이었다. 그리고 모두 35개의 교우촌을 공소로 설정하였다. 당시 공주 지역에는 서재(유구읍 명곡1리)·요골(유구읍 명곡2리)·무재(우성면 봉현리 무티) 교우촌이 재건되어 있었으며, 이들이 박해 이후 최초의 공소로 설정되었다. 이렇게 하여 두세 신부는 1885~1886년에 산막(사곡면 구계리, 현재는 유구읍 구계리) 공소를, 1886~1887년에 사기점골(유구읍 명곡1리. 서재 공소 안쪽) 공소를, 그리고 1887~1888년에는 마침내 공주읍내에도 진출하여 공주 공소를 설립하였으며, 이해에 안말(정안면 내촌리)과 운암산(운암리) 공소도 설립하였다.
공소가 설립될 무렵 공주읍내에는 신자 수가 20명 내외에 불과하였다. 1888~1889년에는 요골, 만악골(유구읍 명곡1리, 서재 공소 이웃), 사기점골, 버시니, 공주읍, 운암산 등 여섯 곳에서 공소가 열렸고, 다음 해에는 다시 삼배실(탄천면 운암리, 현재는 이인면 운암리, 운암산 공소 이웃) 공소가 추가되어 7개 공소로 증가하게 되었다. 1898년 파리외방전교회 진 베드로(기낭) 신부가 이곳에 성당을 세우고 교리 전파를 시작하면서 공주에 천주교가 자리 잡았다.
공주 중동 성당
현 성당 건물은 최종철 신부가 서울의 약현 성당을 모델로 직접 설계하여 1934년 공사를 시작해 1936년에 고딕식 종탑을 갖춘 라틴 십자형 새 성당과 사제관 · 수녀원 등을 완공했습니다. 이듬해 5월 12일 축성식을 가졌는데, 현재는 본당과 사제관(현 교육관)만 남아있습니다. 1982년 9월 공주 교동 성당을 분리하면서 공주 중동 성당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1997년 본당 설립 100주년과 성당 건립 60주년을 기념하여 성당 건물에 대한 대대적인 복원공사를 시행했습니다. 또한 “중동본당 100년사”를 출간하고 12월 6일에는 기념미사를 봉헌했습니다. 공주 중동 성당과 사제관 건물은 1998년 7월 25일 충청남도 기념물 제142호로 등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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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을 닮은 사람
2013. 7. 17.
"건강(健康)한 이들에게는 의사(醫師)가 필요(必要)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必要)하다. 나는 의인(義人)이 아니라 죄
인(罪人)을 불러 회개(悔改)시키러 왔다.(루카 5, 31-32)
아무도 멸망(滅亡)하지 않고 모두 회개하게 되기를 바리시가 때
문이다.(2 베드 3, 9)
하느님의 계명(誡命)을 지키는 것은 바로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분의 계명은 힘겹지 않습니다. (1 요한 5, 3)
부모는 자식(子息)들 중에 병약(病弱)하거나 불구자(不具者)자식
이 있으면 건강하고 정상적(正常的)인 자식들보다고 그 약한 자
식들이 더 걱정이 되는 것이다. 그런 것이 우리 사람을 만드실
때 하느님께서 사람을 우리(하느님, 삼위일체:三位一體)와 우
리와 비스하게 우리 모습으로 사람을 만들자. 하시고 하느님께
서 당신의 모습으로 사람을 만드셨다.(창세기 1, 26-27) 는 말
씀과 같이 의인들보다는 죄인들을 더 걱정하시는 하느님을 닮
은 것이다.
인간의 여러 가지 사랑 중에서 가장 강한 사랑을 모성애(母性愛
)라고 하는데 그 모성애가 하느님의 사랑을 가장 근사(近似)하
게 닮았다는 것이다. 좀 유치하다고 생각할지는 몰라도 내가 존
경(尊敬)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닮았다고 하면 기분이 좋다고
할 것인데 지극히 거룩하시고 인자(仁慈)하신 하느님을, 그 중
에서도 가장 좋은 점을 닮은 인간으로 태어났다는 것은 모든 만
물 중에 자랑스러운 것이다.
그래서 성경에도 인간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기억(記憶)해 주십
니까? 사림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돌보아 주십니까? 신(神, 천
사:天使)들보다 조금만 못하게 만드시고 영광(榮光)과 존귀(尊
貴)의 관(冠)을 씌워 주셨습니다.(시편 8, 5-6) 그러니 하오시
니, 주님, 제 마음을 다하여 찬송(讚頌)하며 당신의 기적(奇蹟)
들을 낱낱이 이야기하렵니다. 지극히 높으신 분이시여, 거는
당신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당신 이름에 찬미노래 바칩
니다.(시편 9, 2-3)
허무(虛無)에서 나를 창조(創造)하시고 덧붙여 이런 홍은(鴻恩)
까지 내려 주시다니.....이런 크나큰 은총(恩寵)을 받기에는 너
무도 큰 죄인이고, 부당(不當)하옵나이다.
그러나 주는 그리스도를 통(通)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
도 안에서, 성령(聖靈)과 더불어, 전능(全能)하신 천주성부(天
主聖父), 온갖 영예(榮譽)와 영광(榮光)을 세세(歲歲)에 영원(
永遠)히 받으소서. 아멘. 할 뿐입니다.
그러나 신앙이 없는 자들은 이런 줄을 모르고, 어리석은 자 마
음속으로/ '하느님은 없다.' 말하네./ 모두 타락(墮落)하여 악
행(惡行)을 일삼고/ 착한 일 하는 이가 없구나./ 주님께서는
하늘에서/ 사람을 굽어 살피신다./ ..... 어찌하여 깨닫지 못 하
는가?./ 나쁜 짓하는 모든 자들/ 내 백성(百姓)을 빵 먹듯 집어
삼키는 저들/ 주님을 부르지 않는 저들./ 거기서 그들은 겁에
질려 소스라치리니/ 하느님께서 의인(義人)의 무리와 함께 계
시기 때문이다.(시편 14, 1-5)
이렇게 이런 경우(境遇)를 당하지 않으려면 계시는 하느님을
부정(否定)하고 흠 없이 걸어가고/ 의로운 일을 하며/ 마음속으
로 진실(眞實)을 말하는 이,/ 혀로 비방(誹謗)하러 쏘다니지 않
고/ 제 친구에게 악을 행하지 않으며/ 제 이웃에게 모욕(侮辱)
을 주지 않는 이라네/ 그는 악인을 업신여기지만/ 주님을 경외
(敬畏)하는 이들을 존중한다네.(시편 15, 1-5)
악인은 선인을 미워하느니 악인들의 선조(先祖)는 악으로 시작
하는 악마들이기 때문에 의인들을 보면 악심(惡心)이 일어나
악행(惡行)을 해야 되는 것이 악인들의 본성(本性)이기에 가만
히 있지 못 하고 발악(發惡)질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 사람의
행동을 보면 알게 되는 것이다.
허심촌(虛心村, http://cafe.daum.net/hsdorf) 김 토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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