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이상 임플란트 건강보험혜택 지원조건
임플란트 지원조건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5가지 조건을 중 하나라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1. 만 65세 이상 /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나이 와 건강보험 가입이 되어 있는지 입니다.
건강보험으로 임플란트치료 비용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나이가 만65세 이상,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어야합니다.
건강보험가입자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지 않고, 만 65세 이상이면서 의료급여를 받고 있다면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의료급여 수급자 어르신들은 임플란트 뿐 아니라 틀니, 성인을 대상으로 한 치석제거와 구순구개열 환자를 위한 치과교정 등 치과 치료도 모두 지원됩니다.
2. 치아가 남아있어야 하며, 평생 2개까지
이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면 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임플란트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치아가 하나라도 남아 있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턱, 아래턱 각각 치아가 하나라도 남아있어야 합니다. 만약 위턱에는 치아가 하나도 없다면 임플란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치아가 남아있는 경우 임플란트는 전체 치아중 평생 2개까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가아 하나도 없는 (무치악)일 경우 틀니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3. 임플란트 건강보험혜택은 도재금속 크라운만 가능
임플란트 위에 올라가는 크라운을 원하는 재료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은 겉으로 보이는 인공치아를 말합니다.
건강보험으로 지원되는 임플란트혜택은 PFM크라운이라고 하는 금속 껍데기 위에 도자기를 씌운 도재금속 크라운으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른 재료로 크라운을 할 경우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PFM크라운만 임플란트 헤택이 가능합니다.
4. 뼈이식 비용은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다.
임플란트를 하는경우 잇몸뼈가 내려앉아서 발치했거나,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뼈이식 비용은 겅강보험혜택을 불가능하고, 개인적으로 따로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뼈이식 수술은 부위나, 상태, 재료에 따라 비용의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에 비용산정이 어려워 보험적용이 힘들거 같습니다.
5. 임플란트 치료 시작 후 치과변경 불가능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했다면 치료중에 치과 병경이 불가능합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했다면 진료를 완전히 마무리 해야 합니다.
단, 병원 폐업등으로 치료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 시술중지 등록의 절차를 거쳐 다시 건강보험 임플란트 혜택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과선택을 신중하게 해야겠습니다.
첫댓글 http://m.site.naver.com/114bt
정보에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