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수인선을 올리는 김에 계속 올려보죠
수인선 대형 노선도입니다.
일단 공식적으로는 오이도-송도 구간이 내년 6월 개통이라고 합니다.
1.
세류 방향으로의 삼각선이 잘 나온 노선도입니다.
인천에서 출발한 화물이 경부선에 들어가기 위해서 삼각선을 설치하는 것이지요.
우리나라의 최대 항구는 부산항과 광양항이기 때문에, 화물철도의 경우, 대부분 부산항 방면으로 선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 오봉역)
여객철도의 각종 분기선이 서울역 방면으로 입체교차 설치되어 있는 것과 대비되지요 (예: 장항선 천안 분기, 충북선 조치원 분기)
아래 노선도에서
-초록색은 토공 (흙을 쌓아 주변보다 조금 높게 만드는 것)
-빨간색은 교량
-검은색은 터널입니다.
송도역 앞뒤의 검은색을 볼 수 있는데, 연수에서 지하로 내려가서
청학사거리를 지하로 통과한뒤 다시 지상으로 올라와 지상 송도역이 된 후에
또다시 지하로 내려가는 형태가 됩니다.
양쪽 지하 사이에 지상역인 원당역이나 대곡역과 비슷한 컨셉이겠네요.
또한 사리역 전후는 반지하로 설치됩니다.
노반이 주변 땅보다 좀 낮게 설치되지요.
전라선 송천역~차량등록사업소 구간도 이번에 반지하로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공구별 구분이 잘 나온 노선도입니다. 수인선-월곶판교선 연결 모습도 잘 나왔군요.
공구 구분으로 보면 연수역에서 짤리는데, 철도공단에서는 5공구 중간인 송도역까지 개통을 하겠다고 발표한 상태이지요.
현재 수인선에서 사업이 가장 잘 안되고 있는 곳이 2공구입니다.
경의선(용산선) 전철하고도 비슷한 상황이지요. 경부선에 가까이 왔지만 더 이상 연결을 못해서 고민중인 형태입니다. (경의선: 효창, 수인선: 고색)
송도-오이도 구간 개통시, 편성량수가 다른 열차가 4호선과는 독립적으로 운행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 상황이고,
한대앞-수원 구간 개통은 아직 먼미래의 이야기 같기에
기존 안산선 구간의 개량 계획에 대해서는 특별히 알려진게 없는 상황입니다.
구로역에서 경부선 계통과 경인선 계통이 합쳐지듯
한대앞에서 수인선 계통과 4호선 계통이 합쳐지는 형태가 됩니다.
현 안산선 구간에 대피선 설치를 한두군데 해두면 나중에 요긴하게 쓰일 것 같기도 합니다.
철도공사가 어떤 운행계획을 갖고 있느냐에 달려 있겠지요.
역시 대형 노선도입니다.
오이도-송도 구간에 대해서는 레일러 5호에 자세한 정보가 실렸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배선도까지 나와 있지요.
레일러 5호에 따르면
- 월곶, 논현택지, 남동, 연수, 송도역이 쌍섬식이고
- 남동역 남쪽에는 화물취급을 위한 시설을 들어서고 (화물용 선로와 화물 플랫폼)
- 송도역 북쪽에는 4선짜리 주박선이 들어섭니다. (송도역 플랫폼 옆에 있는 것이라 바로 들어가진 못하고 입환 필요)
또한 현재 시흥기지에서 오이도역으로 방향으로 평면교차하는 복선 입출고선이 설치되어 있는데
시흥기지에서 월곶역 방향으로 수인선 본선에 입체교차하는 복선 입출고선이 설치된다는군요.
시흥기지 북쪽끝 두 건물 사이에 있는 선로가 연장될 것 같습니다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시흥시청)
노선도 ( 저작권 : 경기도 )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첫댓글 한가지 질문이요
중앙역은 아직도 부본선 설치 안되있나요
일단 안ㅏㄴ선구간에서는 안산역, 신길온천역, 오이도역이 대피선이 있죠
중앙역은 부본선 자리만 있을뿐 아직 선로는 없는거 같구요
상선방향으로는 조립식 건물이 있었던 기억아 있음요
중앙역의 경우에는 쌍섬식 승강장으로 되어 있어도 2복선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수인선 광역전철 구간이 개통되면 대피선이 설치될 예정입니다. 안산선은 이미 수도권전철 4호선으로 통합되었으며, 안산역, 신길온천역, 오이도역에는 대피선이 이미 설치되어 있더라도 수인선 광역전철 구간 중 내년 여름에 개통되는 구간인 오이도~송도 구간은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역에서만 쌍섬식 승강장으로 설계되고 나머지는 2복선의 상대식 승강장 혹은 섬식 승강장으로 설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류삼각선은 입체교차로 건설되는군요..... 화물열차가 그만큼 많이 운행할 예정인거 같네요. :)
세류삼각선이 입체교차로 건설되더라도 수인선 광역전철 구간에서는 화물열차를 그만큼 많이 운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인선 광역전철 구간의 수원~한대앞~인천 구간은 광역전철 전동열차가 다니는 구간이기 때문에 화물열차가 세류삼각선을 이용하더라도 수인선 광역전철 구간에서의 화물열차를 운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유로 본다면 화물열차가 세류삼각선을 이용할 수 있어도 수인선 광역전철 구간을 다니는 것은 광역전철 전동열차의 운행 계통을 방해할 수 있는 문제가 많아 불가피하기 때문에 화물열차가 세류삼각선을 이용한다고 해도 화물열차가 수인선 구간을 다니는 것은 불가능한 현실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제일여객님 글은 마치 어학시험 Writing 연습하는 글 같군요. 이제 몇 점 매겨드리면 되죠? 저 노선에 화물열차가 안 다닐리가 없지요. 그런데 불가능한 현실이라니요.
제일여객// 뭔 소리인지..... 그럼 중앙선 화물열차는 뭐죠?
개콘보고 쓰신거 아니에요?ㅋㅋㅋㅋ
생각을 하라고 얘기를 하지마. 너는 생각도 안하고 생각을 하라 그러면 생각이 나냐? 생각을 해 보고 생각을 하라해야 생각이 나든가 하지 생각도 안해보고 생각을 하라그러면 생각이 나겠냐고. 생각을 하라그래 가지고 생각을 잠시하다 보면은 시간 다지나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