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코스닥벤처팀
★ 푸드나무 (290720.KQ) : 국내 1등 건강식 플랫폼 + 해외 수출 본격화로 2020년 최대실적 전망 ★
원문링크: https://bit.ly/3al3yFJ
1.2020년 신규 플랫폼 안정화로 이익률 회복
-2011년 오픈한 ‘랭킹닭컴’, 현재 온라인 회원수 기준 국내 최대 닭 가슴살 플랫폼으로 성장
-2015년 자체 닭 가슴살 브랜드 맛있닭을 출시하여 현재는 16개의 자체 브랜드(휘트니스 용품 브랜드 포함)를 보유
-2019년 매출액 654억원(YoY 23.6%), 영업이익 55억원(YoY -15.4%)을 예상. 2019년 파주물류센터구축, 신규 플랫폼 확장, 직원 채용으로 관련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이익률 하락
-이러한 비용은 2019년 대부분 반영 완료, 신규 플랫폼은 모두 2020년 1분기 내 흑자전환이 예상, 2020년 이익률은 빠르게 개선 될 것으로 전망
2.국내 1등 건강식 플랫폼 + 해외 수출 본격화
1)플랫폼을 통한 무한한 확장성
-푸드나무의 ‘랭킹닭컴’은 총 223여개의 식품 브랜드(국내 닭가슴살 브랜드 90%)가 입점
-최근에는 닭가슴살로 굳어져 있는 이미지를 탈피해 간편 도시락, 건강죽, 탕수육, 순대, 콩고기 등의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 확장
-자체 온라인 플랫폼 랭킹닭컴, 피키다이어트, 개근질마트를 통해 기획한 제품들을 판매하며 선순환 구조 완성
2)중국 수출
-2019년 12월 코스닥 상장사 윙입푸드와 합작회사 설립 계약으로 중국 진출
-윙입푸드는 중국내 오프라인에서 까르푸, 로터스, 알리바바의 허마선생, 온라인에서는 징동, 타오바오를 판매 채널로 보유
-2020년 1분기 중국 자회사 설립에 대한 모든 절차가 완료된다면 2020년 상반기 내 중국 매출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