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 통화 연합의 이자율 기간 구조
https://www.bis.org/publ/work1165.htm
요약집중하다
자산 구매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는 "기간 위험 추출" 채널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메커니즘에 따라 장기채권을 매입하면 민간시장이 듀레이션 리스크를 보상하기 위해 요구하는 기간 프리미엄을 줄여 수익률 곡선을 평탄화하게 됩니다. 곡선의 짧은 끝은 무위험 단기 금리에 의해 고정됩니다.
그러나 2020년 초 팬데믹 발생과 유럽중앙은행의 후속 통화 정책 대응에 따른 유로존 수익률 곡선의 움직임은 이러한 견해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듀레이션 추출은 전염병 긴급 구매 프로그램(PEPP) 발표 이후 독일 수익률 곡선의 평탄화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이탈리아와 스페인 수익률 곡선의 훨씬 더 큰 움직임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의 주요 특징은 주변 곡선의 짧은 끝에서 큰 변화가 있다는 것인데, 이는 기간 프리미엄 고려 사항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팬데믹 충격이 전개되면서(PEPP가 발표되기 전) 주변 수익률 곡선이 크게 상승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시장이 흡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듀레이션 리스크의 양에 대한 팬데믹의 영향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기부금
본 논문은 유로존과 같이 이질적인 통화동맹을 다루기 위해 고안된 국가이자율의 기간구조 모델을 제안한다. 우리는 채권수익률을 네 가지 구성요소로 분해합니다.
(i) 무위험이자율의 미래 예상 경로를 나타내는 기대항
(ii) 듀레이션 위험을 감수하는 데 대한 위험 회피 보상을 나타내는 기간 프리미엄 ;
(iii) 위험 중립 투자자가 부도 채권을 보유하는 데 필요한 보상을 포함하는 예상 부도 손실 ; 그리고
(iv) 부도 위험(예상 부도 손실 이상)을 흡수하기 위한 위험 회피 보상을 나타내는 신용 위험 프리미엄 .
우리는 모델을 독일과 이탈리아에 맞춰 보정합니다.
결과
우리 모델은 기간 프리미엄이 아닌 신용 위험 프리미엄을 통해 작동하는 "부도 위험 추출 채널"과 "만기 추출 채널"을 구별합니다. 위험 회피 투자자는 부도 위험이 적을 때 부도 가능 채권을 보유하기 위해 더 적은 보상을 요구합니다 시장.
우리는 디폴트 리스크 추출이 듀레이션 추출보다 더 관련성이 높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PEPP 발표에 대한 이탈리아 수익률 곡선의 반응뿐만 아니라 독일 및 이탈리아 곡선의 반응 비대칭성을 유도합니다.
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1999~2022년 기간의 평균 국가 스프레드의 대부분이 예상되는 부도 손실, 즉 부도 위험 자체의 양보다는 신용 위험 프리미엄, 즉 부도 위험의 위험 회피 가격으로 설명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추상적인
우리는 주권 부도 위험이 있는 이종 통화 연합에서 차익거래 기반 수익률 곡선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유로존 수익률의 비대칭 이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핀 기간 구조 솔루션을 도출하고 수익률을 기간 프리미엄과 신용 위험 요소로 분해합니다. 확장하여 우리는 주변부 부도 확률을 내생화하여 중앙은행 채권 보유에 따라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모델을 독일과 이탈리아에 맞게 조정하여 "기본 위험 추출" 채널이 이탈리아 수익률의 주요 동인이며 이러한 유연성으로 인해 자산 구매가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짐을 보여줍니다.
JEL 분류: E5, G12, F45
키워드: 국가 부도, 양적 완화, 수익률 곡선, 아핀 모델, 코로나19 위기, ECB, 팬데믹 긴급 구매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