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료 소비 트렌드: 맛있는 것에서 건강한 것으로
ㅇ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탄산음료, 과채음료 등의 수요가 줄고 저지방 무콜레스테롤 식물성단백질 음료가 핫 트렌드로 떠오름.
- Mintel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 향상 등으로 최근 6개월 이내 87%의 소비자가 식물성단백질 음료를 마셔본 경험이 있음.
ㅇ 두유, 코코넛워터 등을 포함하는 식물성단백질 음료시장의 매출액은 2007년 169억 위안(약 2조8381억 원)에서 2016년 1217억 위안(약 20조4831억 원)으로 24.5% 상승함. 또한 식물성단백질 음료의 시장점유율은 9.9%에서 18.7%로 증가함.
종류별 음료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
(단위: 억 위안, %)
구분 | 시장규모 | | 비중
|
| 2020년 예상치 |
2007 | 2016 | 증감률 | 2007 | 2016 | 성장률(%P) | 시장규모 | 비중 | CAGR |
음료제조 | 1,709 | 6,511 | 16.0 | 100 | 100 | - | 10,670 | 100 | 13.1 |
식물성단백질 음료 | 169 | 1,217 | 24.5 | 9.9 | 18.7 | 8.8 | 2,583 | 24.2 | 20.7 |
차음료 | 266 | 1,295 | 19.2 | 15.6 | 19.9 | 4.3 | 2,281 | 21.4 | 15.2 |
식수 | 294 | 1,354 | 18.5 | 17.2 | 20.8 | 3.6 | 2,442 | 22.9 | 15.9 |
고체음료 | 148 | 567 | 16.1 | 8.7 | 8.7 | 0 | 783 | 7.3 | 8.4 |
과채음료 | 381 | 1,224 | 13.9 | 22.3 | 18.8 | -3.5 | 1,580 | 14.8 | 6.6 |
탄산음료 | 451 | 854 | 7.3 | 26.4 | 13.1 | -13.3 | 1,000 | 9.4 | 4.0 |
자료원: Mintel
ㅇ 두 자녀 정책 및 도시화, 노령화에 따라 식물성단백질 음료, 차 음료 등 건강음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식물성단백질 음료가 향후 몇 년간 20% 안팎의 성장을 유지하며 음료 제조시장을 선도할 것임.
- 2020년 식물성단백질 음료의 시장 규모는 2583억 위안(약 43조3789억 원)에 달해 시장점유율이 24.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시장 전체 집중도는 낮지만, 제품군별 집중도는 높아
ㅇ 식물성단백질 음료의 시장 전체 집중도는 낮지만, 제품군별 집중도는 높음.
- 실제로 업계 1위 양위안인핀(养元饮品)의 점유율은 8.34%이고, 2~5위 업체도 3.5%에 미치지 못함. 식물성단백질 음료의 시장점유율 역시 18.7%에 불과하므로, 시장 전체 집중도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음.
식물성단백질 음료 상위 10개 브랜드 시장점유율
업체명/브랜드명 | 설립시기 | 주요 품종 | 대표상품 사진 | 시장점유율(%) |
㈜허베이양위안즈후이인핀 ( 河北养元智汇饮品股份有限公司) / 양위안(养元) | 1997 | 호두 음료 |
| 8.34 |
㈜스촨란지엔인핀 (四川蓝剑饮品集团有限公司) / 란지엔(蓝剑) | 2003 | 견과류 음료, 두유 |
| 3.38 |
㈜예수지투안(椰树集团有限公司) / 예수(椰树) | 1998 | 코코넛 음료 |
| 2.73 |
㈜허베이청더루루 (河北承德露露股份有限公司) / 루루(露露) | 1997 | 아몬드 음료, 땅콩 음료 |
| 2.47 |
㈜푸지엔다리스핀 (福建达利食品有限公司) / 다리위엔(达利园) | 1992 | 땅콩 우유 |
| 1.8 |
㈜웨이타나이구오지지투안 (维他奶国际集团有限公司) / Vitasoy(维他奶) | 1991 | 두유 |
| 1.47 |
㈜샤먼인루스핀 (厦门银鹭食品集团有限公司) / 인루(银鹭) | 2000 | 땅콩 우유 |
| 1.33 |
㈜웨이웨이지투안 (维维集团有限公司) / 웨이웨이스핀(维维食品) | 1994 | 두유 |
| 0.51 |
㈜종뤼지투안(中绿集团有限公司) / 종뤼추랑왕(中绿粗粮王) | 2002 | 호두 음료, 두유 |
| 0.37 |
㈜샤먼훨캉스핀 (厦门惠尔康食品有限公司) / 훨캉(惠尔康) | 1992 | 땅콩 우유 |
| 0.2 |
자료원: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우한 무역관 조사
ㅇ 하지만 제품군별 시장점유율은 정가 및 고객충성도 등의 이유로 과점상태임. 예를 들어, 청더루루는 아몬드 음료시장의 90%, 양위안인핀은 호두 음료시장의 80%, 인루스핀은 땅콩 음료시장의 80%, 예수지투안은 코코넛 음료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음.
□ 대기업의 식물성단백질 음료 시장진출
ㅇ 시장 변화 추세에 발맞춰 예수지투안, 청더루루 등의 업체 외 코카콜라, 멍니우(蒙牛), 이리(伊利)와 같은 다수의 식품 대기업이 식물성단백질 음료시장에 진입함.
- 2014년 말, 멍니우는 즈푸모팡(植朴磨坊)이라는 호두·아몬드 음료를 출시함. 이리 역시 허타오루(核桃乳)라는 호두 음료를 출시해 역대 최대 초기 수주량을 기록함.
- 2015년 코카콜라는 ㈜샤먼추랑왕(厦门粗粮王饮品科技有限公司)를 인수해 홍두, 녹두, 호두 음료 등으로 식물성단백질 음료시장에서 명성을 떨침.
- 2016년 3월, 중국 최대의 냉차 회사 왕라오지(王老吉)가 산시성 다자이(大寨)사와 합자회사를 설립해 생산 및 판매를 시작함.
ㅇ 2017년 6월, 코카콜라 산하의 미닛메이드는 최초로 코코넛, 참깨, 호두 혼합음료의 즈창신런(植场新人) 브랜드를 런칭하고 식물성단백질 음료시장에 진출해 중국 전역에 납품하는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점령함.
- 즈창신런 코코넛 음료는 인도네시아산 코코넛을 압착하는 방식으로 제조했고, 코코넛을 인격화한 코코넛 여동생(椰子妹)이라는 캐릭터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감.
- 호두 음료는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한 호두와 참깨를 혼합해 제조했고, 호두군(核桃君)이라는 캐릭터를 내세움.
- 즈창신런의 즈는 본래 식물성단백질 음료의 원료를 의미하지만, 발음의 유사성에 기인해 구직시장에 막 진입한 청년을 의미하기도 함.
- 이에 미닛메이드는 제품을 이력서 형식으로 제작해 캐릭터의 성별, 이름, 평가결과 등을 제시함. 예를 들어, 코코넛 여동생의 이력서에는 인도네시아 유학경험이 있고, 완벽을 추구한다는 내용이 재치있게 서술돼 있음.
미닛메이드 즈창신런 제품 및 이력서
자료원: 소후메이스(搜狐美食)
ㅇ 이외에도 베이따황(北大荒), 허위엔(鹤园) 등의 브랜드가 식물성단백질 음료시장에 진입했음. 올해 2017년에는 왕왕(旺旺) 등의 기업이 시장에 진출해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비교적 높은 수준의 한국 브랜드 인지도
ㅇ 식물성단백질 음료 브랜드 중 한국의 베지밀, 삼육, 남양GT, 전두유 등 기업의 검은콩 두유 제품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편임. 최근 5년간 한국 제품의 대중국 수출액은 점차 증가해 2016년 6945억 달러(약 730조 원)를 기록해 대만에 이은 2위에 오름.
ㅇ 2016년 한미메디케어의 전두유 제품이 한국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나온 후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돼 인지도가 상승함. 이에 그치지 않고 중화권 스타들의 SNS를 이용한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 중임.
PPL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입한 전두유
자료원: 펑황왕(凤凰网)
ㅇ 베이징의 한 식품회사가 전두유의 중국 내 영업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7년 11월 기준 징둥(京东), 타오바오(淘宝网) 등의 플랫폼에서 절찬 판매 중임. 해당 제품의 가격은 200ml 기준 6.5위안(약 1100원)으로, 두유의 평균가격인 1L당 18.75위안(약 3200원)보다 약 2배 비쌈.
□ 소비의 중심은 청년층
ㅇ Kantar Worldpanel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식물성단백질 음료는 중국 청년층의 환영을 받고 있으며 실제로 2015년에는 식물성단백질 음료 소비자 중 57%가 청년층이었음. 특히 청소년 가구의 연평균 소비량은 12L로 가장 높음.
ㅇ 중국 식물성단백질 음료 중 호두 음료의 인기가 가장 많으며, 코코넛 음료, 아몬드 음료, 두유 등이 그 뒤를 이음. 코코넛 음료는 최근 들어 인기가 급속 상승 중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