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옥기: 일반 지식 총결산! 골동품 전문가 엑스퍼트 옥기의 기원과 발전 약사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현재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옥 제품은 신석기 시대 초기이며 약 7000년에서 8000년 사이에 허무두 문화가 남아 있습니다.
1) 옥기의 소박기: 옥기의 기원부터 신석기시대 중기까지 약 4000~5000년 정도의 기간 동안 옥기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기의 모양과 장식이 간단하며, 비슷한 시기에 구멍을 뚫고 갈아내는 옥기 전문 가공 기술이 있다.
2) 신비기: 후기 신석기 시대, 상나라와 서주, 동주 초기 약 2000년을 포함한다.
3) 광대한기: 춘추전국부터 진한까지 약 1000년 동안 지속된 기간을 포함하여 이 시기의 옥기의 가공 및 제작 기술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그 조형 및 장식이 풍부하고 적용 범위가 매우 넓으며 점차 보편화되어 수량이나 가공 기술에 관계없이 이 시기를 중국 옥기의 절정기로 만들었다.
4) 정교기: 수, 당, 송대는 이 옥기가 성숙하는 대표적인 시기이자 정교기의 주요 시대이다.
5) 번거로운 시기: 이 시기는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의 3대 왕조이며, 그 중 청나라가 주를 이룬다.
고옥기의 가치와 기능
1) 정치적 기능: 고대 옥기는 등급 시스템의 물리적, 도덕적, 문화적 개념입니다.
옥기를 등급제로 한 물화 표현은 다음과 같다.
(1) 신석기시대 중기부터 양저문화와 같은 씨족장들의 무덤에서 많은 정제된 옥기가 출토되었다.
(2) 상저우 시대에는 위에서 언급한 현상이 더 일반적입니다.예를 들어 얼리 문화의 '자루 모양 장식'은 대형 무덤에서만 나타납니다.
(3) 춘추전국시대에는 '육서'의 사용에 관한 규정이 있었다.
(4) 진(秦) 이전에는 '구정(九君)'이 군권을 상징했고, 진(秦) 이후에는 옥새가 군권의 상징이 되었으며, 진(秦)시황(始皇)이 전국새(全國传)를 만들었으며, 이후 각 대대의 제왕들은 이 새를 얻는 것이 진명천자(眞命天子)라고 여겼다.옥을 새로 삼는 제도는 청나라까지 답습했다.건륭황제가 정한 25개의 보새는 대부분 옥제였다.
(5)한 이후 각 세대는 어느 한 등급에 도달한 자만이 어떤 형제의 옥새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규정하였다.
(6) 당나라 때 관리가 옥을 사용하는 제도를 명확히 규정하였다.
옥은 도덕·문화 관념을 다음과 같은 방면으로 표현하도록 부여받았다
★옥의 도덕문화 관념은 서주(西周)에서 발전하여 민속(民俗)에서 비롯되었으며, 유가학파의 선전, 추앙을 거쳐 사상가에 의해 이념화되어 더욱 생명력을 갖게 되었으며, 역대 지배계급이 교묘하게 이용하였으며, 민중에게 받아들여졌다.이것은 옥기가 영원히 번영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군자비덕어옥'은 유가의 용옥관이다.고대에는 옥이 윤리 도덕 관념에서 고상한 품성을 상징했다.
경제적 가치: 고옥기는 부를 모으는 수단으로 쓰인다.
(1) 옥기는 부를 축적하는 수단으로서 부귀의 상징으로서 신석기 시대에 이미 단초를 보였는데, 예를 들면 하무도 문화, 양주 문화이다.
(2) 상나라에서는 이미 옥을 화폐로 사용하고 옥을 교환과 공물로 사용하였다.
(3) 서주에서는 '옥장가치 80붕'이 10필지의 가격에 해당한다.
(4) 춘추시대에는 귀한 옥기(玉器)의 가치가 매우 높아 옥으로 전쟁을 끄고 옥으로 관용을 구하고 옥으로 관작을 얻고 백옥을 화폐로 삼았다.옥을 다투고, 전쟁을 하고, 땅을 베고 서로 양보하다.
(5) 송나라 때 옥은 이미 옥기를 취급했다.
(6) 명나라 이후 옥상점이 더 많았다.
(7) 청나라에 이르러 옥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높아져 '옛날 구리와 옥은 가치가 없다'는 말이 있다.
의례 기능: 의례용 옥은 줄곧 중국 고옥기의 주류를 이루었다.
신석기 시대 말기부터 의례용 옥은 줄곧 중국 옥기의 주류를 이루었다.
"육서"와 "육기"는 봉건 사회의 의례용 옥의 근간이다.
"육기": 종, 벽, 황, 규, 장, 호박
육서: 진규, 환규, 신규, 몸규, 고벽, 포벽.
장식 기능: 패식과 완상은 고옥기의 최초 기능이다
패장식과 완상은 옥기의 초기 기능이며 옥기의 가장 광범위한 용도였습니다.
◆고대에 '고(古)의 군자필패(必子必玉)', '군자필유(无故者必,)', '군자필유(
신석기시대◆동북, 화북, 강남의 문화유적지에서 옥이 발견되고 있다.
상나라◆상나라 무정 배우자 부호묘 출토 옥기 700여 점 중 상당수가 패옥이었다.
춘추시대◆패옥은 사회적 패션으로 자리 잡았다.
◆춘추전국 이후 후베이성 쑤이저우의 증후을묘에서 출토된 옥처럼 패옥도 많다.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 패옥의 품종은 주로 귀 장식, 손목 장식, 손 장식, 머리 장식 등으로 변화했습니다.
◆당송 이후 진열된 완상옥기가 옥기의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종교적 기능: 종교용 옥이 있음
토템 숭배:
홍산 문화의 옥룡과 용과 같다.
양저문화 속의 인수문 옥기
도가의 옥
불교용 옥: 옥불상.
옥기 제작의 공예 흐름 및 시기별 대표 공예
옥기 조각 공예는 일반적으로 다섯 종류로 나눌 수 있다.
1) 평조와 원조: 평조는 얇은 조각 형태의 옥평면에 문양을 새기고, 원조는 입체적으로 다듬은 것이다.조각의 칼날은 크게 음선각, 양선문, 부조, 괘철, 움푹 패인 5가지로 나뉩니다.
2) 투각(空() : 먼저 옥 조각을 드릴로 뚫은 다음 실톱이나 철사 활로 여러 가지 정해진 문양을 다듬는 투각법을 '투각'이라고도 한다.
3) 천공
4) 교작(材作) : 옥의 색깔에 따라 각종 사실적이고 사실적인 조형물을 교묘하게 조각하여 '교작(作作)'이라고 한다.
5) 광택: 연마라고도 하며 기물의 외관을 매끄럽고 광택이 나게 합니다.
시대별 옥기 대표 공예
1) 홍산문화옥기: 기물은 평면이 거의 없고 움푹 패여 있으며 의도적으로 기와골 무늬를 냈다.
2) 양저문화옥기: 기물의 표면은 평평하고 곡선무늬와 직선무늬를 음각하였다.
3) 하대문화옥기: 다듬고 다듬고 활시위를 뚫어 속마음을 만든다.
4) 상은옥기: 쌍구 의양선, 신자자
5) 서주옥기: 세음선은 '일면사면'과 병행한다.
6) 춘추옥기: 세밀하고 번잡하며 주체문식을 숨기고 공간을 남기지 않는다.
7) 전국옥기: 세심하게 그려서, 대드는 지문, 옥벽 가장자리에 손을 찌른다.
8) 진나라 옥기: 평면 음각선문
9) 양한옥기: 옥기 표면에 짧은 평선각 또는 유사각을 장식하고, 옥기를 염장하는 데 "한팔도"가 유행하였다.
10) 당송옥기: 띠판에는 '못 표면 은닉' 수법이 관용되어 주제 문양을 부각시킨다.
11) 요금옥기: 심층입체투조
12) 원대옥기: 띠장식 중 주제문식은 테두리 위로 돌출되어 있고 테두리 둘레에는 왜발이 많다.
13) 명나라 중후기 옥기: 조광추공, 대판 다층 투조, 속칭 "꽃 밑에 누름꽃";
14) 건륭옥기: 섬세하고 둥글며, 섬세하고, 교묘하고, 변화무쌍하며, 장식성이 풍부하고, 링링 투명하고, 다듬고 매끄럽게 하여, 역대 옥조각 공예를 집대성하였다.
15) 흔도스탄 옥기: 얇은 태아, 얕은 조각.
사사로이 두지 말고,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울타리 안에 넣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