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색 플레이버튼을 누르면 녹취 내용을 들을 수 있음.
야간 차단작전 중 사고
녹취일자 : 2007.3.20
녹취장소 : 상주 (최충걸 집, 2차 녹취를 위해 방문)
진술인 : 부GP장 최충걸 하사
□ 주요 내용 ( 질문자 : 조 두 하)
질문자-작전 나갈때의 임무는? 니가 지금 이야기한대로 이야기 해봐.
최하사-그냥 나가라고 해서 나갔습니다. 임무는 잘 기억이 안납니다.
질문자-그러면 사고시 현장을 언제 이탈했어? 애들이 포격을 받았지? 포격을 받았을 때 선발조에 있는 애들은 3명이 현재 사망한 상태였는데, 처음 종명이나 유철이나 인창이가 현장에서 다 죽었어? 아니면은 후송하다가 GP로 들어오다가 죽은 거야 들어와서 죽은 거야?
최하사-GP에서...
질문자-GP에서 죽은 거야 개들 세명도? 그러면 김종명 김인창 차유철도 GP에 와서 죽었다?
최하사-GP에서...
질문자-GP에서, 후송이 된 이후에 죽은거네? (누군가가- 잘안들림) 작전지역에서 GP로 복귀시킨 후에 죽은거네?
최하사-GP에서...
질문자-음, 그리고 박의원 하고 이건욱이, 박의원 하고 이건욱이 사망은 어떻게 된거야?
최하사-그건 잘 생각이 안납니다.
질문자-이거는 생각이 안난다? 작전나간 애들이 아니니까?
최하사-네
질문자-정웅이, 태련이, 영철이 여기에 대해서, 애들은 종명이보다 먼저 들어왔어 늦게 들어왔어?
최하사-야간이라... 잘 생각이 안납니다.
질문자-그러면 일단 애들이 나중에 다 들어왔을때, 애들이 들어와서 대화를 나눈적 없어? 정웅이나 태련이 영철이?
최하사-예 전혀
질문자-전혀? 그러면(누군가-보긴 봤나벼, GP 들어온걸...)
질문자-애들이 GP에 복귀가 된 것을 봤어 못봤어?
최하사-GP에 있었는데...
질문자-애들도 GP에는 복귀가 됐었어?
최하사-정신이 없어서 잘 생각은 안나는...
질문자-그러면 애들이 전부 전투복을 입었자나, 나간 애들이 그렇지?
최하사-예
질문자-근데 이 전투복을 누가 다 벗기고 옷을 갈아 입힌거야 이거는?
최하사-그것 또한 기억이 안나고 잘 모르겠습니다.
질문자-그것도 기억이 안난다고? 그러면 사고 당시 상황을 이야기 해봐 한번, 어떤 식으로 포격이, 포격 공격을 너희들 줄줄이 받았나?
최하사-진짜... (잘안들림) 큰 충격을 받으면 생각이 안나듯이.. 저도 .정신이 없었습니다.
질문자-포격은... 공격 무기는 어떤거였을거 같어?
최하사-공황상태였기 때문에 그때는 저가 진짜 생각이 안나거든요.
질문자-너도 놀래고
최하사-제가 예전부터 몸이 약해가지고...
질문자-포격이 몇 발 정도 난거 같어? 소리는 알거 아녀?
최하사-처음에 한번 쾅 그냥...소리나고 그 다음은 생각이...
질문자-근데 쾅소리가 그 쾅 하나였어? 아니면 뒤에도 계속 났어? 수는 기억이 안나지만...
최하사-예... 한번듣고 나머지는 잘 생각이 안나는 (누군가가-피격 9발이라고 했는데...) 그뒤에는 잘 모르겠고...다른 애들은 기억할 수도 있겠습니다. (누군가가-니는... 파편을...(잘안들림))
질문자-너는 지금 유학이랑 같은조였고 인창이가 무전병이었자나, 종명이랑 같이 붙고, 유학이도 무전병이고 너랑 같이 있었는데 유학이는 파편...포탄 파편 10개 정도가 몸에 있는데 너하고 떨어진 간격이 얼마였기 때문에 너는 안다치고 유학이가 다친거냐? 어떻게 서 있었어? 니 뒤로 떨어진거냐?
최하사-...밤이고 하니까 잘 모르겠습니다.
질문자-그러면 니가 앞에 있었을거 아녀? 유학이보다?
최하사-아마 위치상으로는...
질문자-그렇지 니가 선발로 나가니까 조의 장으로... 그러면 니 뒤에 유학이가 있을테고 니 앞에도 떨어지고 뒤에도 떨어졌다는 이야기네? (누군가가-앞쪽하고 뒤쪽...) 종명이, 인창이, 차유철이가 1조고 너는 지원조의 2조였자나? 그러면은 앞에 떨어진거는 알거 아녀? 애들이 다 다쳤으니까 파편으로...
최하사-잘 생각이 안납니다.
질문자-그러면 앞쪽 애들이 파편, 폭탄에 의해서 다친 걸 알고, 그 다음에 뒤에도 다친걸 알자나?
최하사-뒤에는 잘 모르겠습니다.(누군가가-앞에는 알고?) 앞에는...(잘 안들림)
질문자-앞에 가던 애들이 가던 위치 정도에서 쾅하는 폭음과 섬광이 보였다는 이야기야?
최하사-전 폭음만 듣고
질문자-폭음만 듣고?
최하사-잠시 멍한거 같습니다.
질문자-그러면 혹시 폭음이 지뢰폭발이야? 포가 날라와서, 떨어져서 발생된 폭음이야?
최하사-잘 생각이 안납니다.
누군가가-아니 RPG-7 9발이...
질문자-그러면은 통문이 있고 여기가 GP라고 하면(지도를 보면서 질문 중) 차단작전 지역이 이쪽이자나? 그렇지? 직선거리로 몇 미터야? 직선거리로 대략?
최하사-800이나
질문자-800? 직선거리로 약 800미터 정도?
최하사-1km 정도
질문자-1km 정도 음, 그러면 빙 돌아가면 실거리는 얼마정도 되는거야?
최하사-직선거리로 1,200 정도...
질문자-돌아서 가는데 한 1,200 정도?
누군가가-안맞지. 직선거리가 1,200이라면...
질문자-그러면 직선거리로 800이나 1km 되고, 돌아서 가면 1,200정도니까 거의 직선거리 유사하게 차단지역까지는 간다는 이야기네.
최하사-네
질문자-200미터 정도 선회하는 거니까? 너는 마지막으로 이 진상이 밝혀지기를 원하냐? 아니면...
최하사-밝혀지기를 원합니다.
질문자-밝혀지기를 원해? 군수사 발표 내용이 맞아 틀려?
최하사-조금 틀린거 같습니다.
질문자-어떤점이 틀린거 같어?
최하사-그때 당시 현장에 있었던 사람과 현장에 없었던 사람의 차이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자-그러면은 현장에 있던 사람으로써 어떤 사고였어?
최하사-많은 인원이 사망한 대형사건...
질문자-많은 인원이 어떻게 사망?
최하사-네 많은 인원이 사망한...
질문자-사망한 사건이다. 그러면 많은 인원이 사망안할 수도 있는데 많은 인원이 사망한 사건이다 이거지? 살릴 수 있는 애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후송을 늦게 해가지고 너희들도 상당히 노력했을거 아녀? 애들을 살리기 위해서, 그런데 앰블런스 같은게 늦게 오고 후송이 지연되는 바람에 더 많은 인원이 죽었다는 이야기자나?
최하사-앰블런스 지연으로...
질문자-그렇지 앰블런스 지연으로 많이 사망했다. 그럼 마지막으로 차단작전을 나가서... 나갈 때 사고여? 아니면 작전중이여? 아니면 들어올 때 사고여?
최하사-작전중의 사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자-작전중 사고라고? 복귀하다가 발생된 사고가 아니고? 작전에서... 너희들 작전하면은 벙커에 다들어가 있자나? 차단지 점령을 해서? 그러면은 포격에 의해서 안다치자나?
최하사-그... 복귀 같았습니다.
질문자-복귀 같아서? 차단점령하고 복귀하다가?
최하사-네
질문자-복귀하다가 난 사고다?
누군가가-담배피워 담배피워
최하사-부모님이 오실때가 ?고 ....부모님이 많이 걱정하십니다..
질문자-다시한번 이말의 사실 여부를 확인. |
첫댓글 당신 바보입니까? 그동영상 부모가 뿌렸읍니다
녹취록 상단의 플레이 버튼을 실행시키면 당시 생존자의 녹음이 들립니다. 당시 생존자의 부gp장의 진술인데요... 군발표와 완전히 다르네요............ 유가족들의 주장이 더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발 정신차리세요 가장문제는 님같은분이 이상하다,찜찜하다 하면서 쓸데없는 글을 써대는겁니다
뭐만하면 전정권의 일을 탓하면서 들추네
부GP장이 충격으로 온전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제 조카 친구도 그때 죽었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데,
만약 유족의 말이 사실이라면 범행을 인정하고 지금 복역중인 김일병의 정체는 뭔가요?
녹음을 들어보면 유가족들이 조사한 내용을 부GP장에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부GP장은 유가족들의 질문인 차단작전중에 발생한 사건이라는 사실은 절대 부인하지 않고 또한 그 일부 내용중 자세하게 진술하고 있습니다. 본인 입으로 군발표내용이 틀리다고 진술하고 있구요....... 이래도 군이 발표한 사실을 그대로 믿을 수 있을까요??
김민우님 제가 님이쓴글을보았읍니다 아마 제가 실수했다면 사과 드립니다 다만 좋은분이라는것은알고,궁금해서 글을 올렸겠지만 민감한시기에 더구나 노대통령 추모시기에 올리는것은 ...
본인이 알고 있는 것과 군발표내용이 100%일치하기는 힘들지요.
본인이 김일병의 범행을 부정하고 북한군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면 모를까, 줄거리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만약 가해자인 김일병이 자살을 해서 존재하지 않는다면 군도 좋고 유족도 좋게 천안함 비스무리하게 끝나지 않았을까요?
whdlscjsdlqslek님/사과까지야... 이글만 보고서는 아마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하나에 꽂히면 밤을 새서 찾아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요 몇일 자료를 많이 찾아 보았는데요... 유가족이 주장하는 부분에 그렇게 우려되는 듯이 정치색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분들의 주장중에 상당한 부분이 설득력이 있습니다...... 다른 건 그렇더라도 생존자 그중에서도 부GP장의 진술내용은 굉장이 의미하는 바가 큰것 같습니다.
어이없음 관심없음
오로지 쥐새끼 일심회를 디테일하게 알고싶을뿐
양아치집단 일!심!회!
김민우는본명인가요
고만합시다..그냥 궁금해서라고하니 화내지마시고 힘네십시요
전사자들 몸에 박힌 탄환의 사이즈만 봐도 북괴뢰군의 짓이라는게 나온다닌간 근데 나는 그당시 국방부나 정부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 한다
근데 왜 김일병의 소행으로 몰고 갔냐는 것이지
노 전 대통령은 존경 합니다만 고인 또한 그당시에 만약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밝혔을 경우에
북괴뢰군과의 관계 정치적인 부담 등등
솔까말 gop근무 자 중에서 북괴뢰군 보이면 그냥 쏴서 죽이라던데
그 전에 gp통과 해서 휴전선 철책 뚫어서 왔다면 그 섹터 담당 부대장 민 간부들은 줄초상 난다던데? 안그려?
경계 실패 잖어 gp나 gop 에서 야간 투시경으로 다 감지 하는데 근무중에 잠잤는다는것 밖에 안되는것 아닌가?
근데 왜 이 시기에 이게 이슈화 되었는지 궁금할 뿐이다. 뒤에 어떤 배후 세력이 있는지 물음표를 뗄 수 가 없네
진정한 빨갱이 정권은 위대한 령도자 수령 어버이 리명박 각카 리셋 케이비에스 보니간 ㅋㅋㅋ 우리 각카 께서
국내 정치인들이 부담스러워하고 싫어 한다해도 적극적으로 원한다는 삼각 동맹? 한미일 삼각 군사적 동맹을 ㅋㅋㅋ
이게 진정한 빨갱이지 21세기 신 냉전체제로 가자는거냐? ㅋㅋㅋ
여보시요 니가빨강이지 개노무자식 어디다 이런색히 강퇴시켜야되 뭐이런미친개자식이있어딴데가서놀아 이씹세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