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Q20 Review: 영업이익 YoY 135% 증가
- 코리아센터의 K-IFRS 연결기준 3Q20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2.4% 증가한 720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35% 증가한 32.5억원으로, 당사 추정치 28억원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 3Q20 글로벌 소싱 매출액은 YoY 4.7% 증가한 353억원을 기록해 전사 매출액 중 49%를 기록. 통상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등 쇼핑 페스티벌이 집중된 시기인 4분기가 동사 글로벌 소싱 부문 최성수기. 이에 글로벌 소싱 부문 QoQ 매출 상승폭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며 4Q20E 글로벌 소싱 부문 영업이익률은 3~4% 수준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특히 3Q20 누적 유럽 직구건수는 전년동 기대비 73% 증가, 동사는 해당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스페인 물류센터 신규 오픈
- 국내 이커머스(메이크샵, 플레이오토)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4.8% 증가한 22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6.4% 증가한 41억원을 기록. 코로나19 영향이 지속 적으로 이어지면서 오프라인 상점에서 온라인으로 이전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이에 3Q20 메이크샵 쇼핑몰 신규 창업률은 YoY 48% 증가했으며, 운영 상점 수 또한 YoY 57.5% 증가한 4만 550개를 기록. 상점 수 증가에 따라 PG 수수료, 광고 매출 등도 동반 상승, 마켓 연동 서비스 또한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
여전히 견고한 펀더멘탈, 4분기 실적에 주목해야 할 시점
- 한편 지난 20일 SK텔레콤의 자회사 11번가는 투자 지분 정리 차원에서 코리아센터의 보유 지분 4.56%를 장내에서 전량 매각. 이에 올해 11월 중순 발표된 아마존-11번가의 지분 참여 약정 및 이커머스 협업 내용 관련, 동사의 협력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 실망감 으로 바뀌며 최근 주가에 반영됨. 다만 관련 내용은 각 업체들의 공식적인 입장 및 계획 발표가 없었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의 추정 및 기대감에 따른 영향이었다고 판단. 동사는 글로벌 소싱 부문을 통해 11번가를 포함한 국내 오픈마켓/마켓플레이스 업체들과 지속 적으로 협업을 이어가고 있어 펀더멘탈에 변화는 없으며, 현재는 쇼핑 성수기를 앞두고 4분기 실적에 대해 주목해야 할 시점으로 판단함
이베스트 오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