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취한 수실노루궁데이 버섯을 숙주인 전나무 고사목 위에 늘어놓고 한 컷.........
채취하기전 숙주인 전나무 고사목과 함께......... 거꾸로 자라는 모습
위에서 본 모습
아래쪽 모습 ......
술병에 퐁당........
술의 바다에서 산호가 자라는 모습입니다.
술의 바다에서 자라는 산호가 무척 예술입니다.
박완희, 이호득씨가 쓴 <원색한국약용버섯도감>에서는 수실노루궁뎅이버섯에 대해서......
수실노루궁뎅이/Hericium ramosum(Merat) Letellier
중국명 : 가후두균(假?頭菌) / 일본명 : 산고하리다케(サンゴハリタケ)
형태 : 자실체는 산호 모양이며 10~25X7~15cm로 전체가 백색이나 노숙하면 담황갈색이 되고, 기부는 짧고 뭉뚝하며 기주에 부착되어 있다. 여러 개의 분지가 형성되어 가는 가지 아래쪽에 무수한 침이 아래로 늘어져 있다. 침의 길이는 0.5~1cm로 다발로 되었고, 표면은 백색이다. 조직은 백색이고 부드럽고 잘 부서지며, 대는 분명하지 않고 측생이며 털이 많이 나 있다. 포자는 3~5X3~4㎛로 유구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 주로 침엽수(전나무, 분비나무)에 자라며 드물게는 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 활엽수의 생목이나 고목의 상처 부위에서 발생한다.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북아메리카, 유럽
식용여부 : 식용 버섯으로 중국에서는 고급 요리의 재료로 사용한다.
성미 :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 이오장(利五臟), 조소화(助消化), 자보(滋補)
성분 : 유리 아미노산 18종
적응증 : 소화불량, 위궤양, 신경쇠약, 허약무력
지금까지 노루궁뎅이버섯 및 수실노루궁뎅이버섯이 인체에 미치는 효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강력한 항암제로서, 소화기계 암인 식도암, 분문암, 위암, 장암을 다스리고 소화불량, 위궤양, 신경쇠약, 신체허약, 자양강장, 치매, 뇌내 호르몬 촉진으로 머리를 좋게하여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좋다. 당뇨병, 고혈압, 성인병, 면역력을 튼튼하게 하여 면역과민반응을 잡아주는 호메오스타시스(生體恒常效果)증강으로 알레르기 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에 좋은 반응을 보인다. 최근 의학계에서는 "모든 질병의 90%까지는 활성산소가 원인이다"라는 말을 함으로 지나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독성을 없게하는 효소인 SOD는 아가리쿠스 버섯이 4.800단위/G인데 반해 8,900단위/g의 높은 수치로 세포의 산화를 막고 노화와 발암을 방지하고 세포가 젊어지는 효과까지 있다고 발표되고 있다.
섭취량
노루궁뎅이버섯 의 성인 1일 섭취량은 5g 정도이다. (증상에 따라 가감할수 있다.)
차를 끓여 마시는 방법
노루궁뎅이 버섯 달인 물은 하루 3회 100cc(커피 한잔량)씩 식전이나 식후에 섭취한다.
유리 용기에 생수 1250cc 버섯25g에 대추 5-6개를 넣고 중불에서 750cc가 될 때까지 끓여서 다른 기에 옮겨 놓고 다시 생수 1250cc를 부어 750cc 가 될 때까지 끓인다. 대추는 먹기 좋도록 넣는 것 이므로 넣지 않아도 됨.
이렇게 2회 끓인 버섯액 1500cc를 혼합하여 유리 용기 에 담아 냉장보관 상태로 5일 동안 섭취한다. 약간 데워서 복용 한다.
*참고 : 3탕까지 할수 있으나 이때는 3회 혼합액이 2250cc가 되므로 7.5일 동안 섭취한다.
가루를 내어 먹는 방법.
건조한 버섯을 분쇄기나 믹사로 분말상태로 하여 1일 5g을 3회 나누어 먹는다.
가루를 입에 넣고 물과 같이 먹어도 좋으며 꿀이나 오차 , 사탕물등에 타서 먹는다
|
첫댓글
정말 노루 궁뎅이 같은 버섯..
맛도 좋겠지요.
한때 노루궁댕이 버섯 나눔해서
기르는 사람들도 많았네요
잘 자라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