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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彌勒菩薩章 第五
於是彌勒菩薩在大眾中卽從座起, 頂禮佛足右繞三匝,長跪叉手以白佛言.,
어시미륵보살재대중중즉종좌기,정례불족우요삼잡장궤차수이백불언.,
★이때 미륵보살이 대중들 가운데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이마를 조아려 예를 올리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돈 뒤 무릎을 땅에 대고 두 손을 모으고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大悲世尊!廣爲菩薩 開秘密藏,令諸大眾深悟輪迴、
「대비세존!광위보살 개비밀장, 령제대중심오륜회、
★ 크게 자비로우신 세존이시여, 널리 보살을 위하여 비밀한 창고를 열어, 모든 대중들로 하여금 윤회를 깊이 깨닫게 하시고、
分別邪正,能施末世一切眾生 無畏道眼,
분별사정,능시말세일체중생 무외도안,
★삿됨과 바름을 구분하게 하시며, 말세 중생들에게 두려움 없는 도의 눈을 주시고,
於大涅槃 生決定信, 無復重隨輪轉境界起循環見。
어대열반 생결정신,무부중수윤전경계기순환견。
★대열반에 대한 결정적인 믿음을 주셔서, 다시는 윤회의 경계를 따라 순환하는 견해를 일으키지 않게 하십니다。
世尊! 若諸菩薩及末世眾生, 欲遊如來大寂滅海, 云何當斷輪迴根本?
세존! 약제보살급말세중생,욕유여래대적멸해,운하당단윤회근본?
★세존이시여! 만약 모든 보살과 말세 중생이,여래의 큰 적멸의 바다에서 노닐고자 한다면,어떻게 윤회의 근본을 끊어야 합니까?
於諸輪迴有幾種性? 修佛菩提幾等差別?
어제륜회유기종성? 수불보리기등차별?
★모든 윤회에는 몇 종의 성품이 있습니까?
부처님의 진리를 닦는 데 몇 가지 차별이 있습니까?
迴入塵勞, 當設幾種敎化方便度諸眾生?
회입진로, 당설기종교화방편도제중생?
★번뇌로 고생하는 중생들에게 돌이켜 들어가, 몇 가지 교화하는 방편으로 중생들을 제도해야합니까?
唯願不捨救世大悲, 令諸修行一切菩薩及末世眾生,
유원불사구세대비, 령제수행일체보살급말세중생,
★오직 바라옵건대 세상을 구하는 큰 자비심을 버리지 마시고, 수행하는 모든 보살과 말세 중생으로 하여금,
慧目肅淸照耀心鏡, 圓悟如來無上知見 。」
혜목숙청조요심경,원오여래무상지견 。」
★지혜의 눈이 맑고 깨끗하여져 마음의 거울을 밝히 비추어 여래의 위없는 지견을 원만히 깨닫게 하여주십시오。」
作是語已五體投地,如是三請終而復始。
작시어이오체투지, 여시삼청종이부시
★이 말을 마치고 오체투지 하였는데, 이와 같이 세 번을 청하였다。
爾時, 世尊告彌勒菩薩言..
이시, 세존고미륵보살언..
★그때 세존께서 미륵보살에게 말씀하셨다..
「善哉! 善哉! 善男子! 汝等乃能爲諸菩薩及末世眾生, 請問如來深奧秘密微妙之義
「선재!선재!선남자! 여등내능위제보살급말세중생,
청문여래심오비밀미묘지의,
★「착하고! 착하다! 선남자여! 그대들이 모든 보살과 말세 중생을 위해 여래의 심오하고 비밀스러우며 미묘한 뜻을 청하여 물어,
令諸菩薩潔淸慧目, 及令一切末世眾生永斷輪迴,
령제보살결청혜목, 급령일체말세중생영단윤회,
★모든 보살로 하여금 지혜의 눈을 깨끗이 하여, 일체 말세 중생으로 하여금 윤회를 영원히 끊고,
心悟實相具無生忍。汝今諦聽! 當爲汝說。」
심오실상구무생인。여금제청! 당위여설。」
★마음으로 실상을 깨달아 무생법인을 갖추게 하려 하는구나。
그대 지금 자세히 들어라! 마땅히 그대를 위해 설명할 것이다。」
時, 彌勒菩薩奉敎歡喜, 及諸大眾黙然而聽。
시, 미륵보살봉교환희, 급제대중묵연이청。
★그때,미륵보살이 가르침을 기쁘게 받들고, 모든 대중들과
조용히들었다。
善男子! 一切眾生從無始際, 由有種種恩愛、貪欲故有輪迴。
선남자! 일체중생종무시제,유유종종은애、탐욕고유윤회。
★선남자여! 모든 중생들이 시작도 없는 때부터, 갖가지 은애와、
탐욕이 있기 때문에 윤회가 있는 것이다。
若諸世界一切種性, 卵生、胎生、濕生、化生,皆因淫欲 而正性命,
當知輪迴愛爲根本。
약제세계일체종성,난생、태생、습생、화생, 개인음욕 이정성명,
당지윤회애위근본。
★모든 세계의 일체종성, 즉 난생、태생、습생、화생은, 모두 음욕으로 인해 생명을 받았으니, 마땅히 애(愛)가 윤회의 근본임을 알아야 한다。
由有諸欲, 助發愛性, 是故能令生死相續。
유유제욕, 조발애성, 시고능령생사상속。
★모든 욕망이 있으므로, 애욕의 성품이 드러나니, 그러므로 중생으로 하여금 생사가 서로 이어지게 한다。
欲因愛生, 命因欲有, 眾生愛命還依欲本.,
욕인애생, 명인욕유, 중생애명환의욕본.,
★욕망은 애욕으로 인해 생기고, 목숨은 욕망으로 인해 있으니, 중생이 목숨을 사랑하는 것은 도리어 욕망이란 근본에 의지하는 것이다.,
愛欲爲因, 愛命爲果。
애욕위인, 애명위과。
★애욕이 원인이 되고, 목숨을 사랑하는 것이 결과가 된다。
由於欲境起諸違順,境背愛心 而生憎、嫉,造種種業,
유어욕경기제위순, 경배애심이생증、질, 조종종업,
★욕망의 경계에서 모든 거슬리고 따르는 것이 일어나니, 경계가 愛心을 등지면 증오와、 질투가 일어나고, 갖가지 업을 짓게 된다,
是故復生地獄、餓鬼.,
시고부생지옥、아귀
★ 이러므로 다시 지옥과、 아귀에 다시 태어난다.,
知欲可厭,愛厭業道, 捨惡樂善, 復現天、人.,
지욕가염, 애염업도,사악낙선, 부현천、인.,
★ 욕망을 싫어해야 할 것을 알고, 업을 싫어하는 도를 좋아하여, 악을 버리고 선을 좋아하면, 다시 천상과、 인간에 태어난다.,
又知諸愛可厭惡故, 棄愛樂捨, 還滋愛本,
우지제애가염악고, 기애낙사, 환자애본,
★ 또 모든 애욕은 싫어해야 할 악인 것을 알았기 때문에, 애욕을 버리는 것을 즐겨, 도리어 평등한 본바탕(원각)을 더욱 사랑하면(소중히 여기면),
便現有爲, 增上善果, 皆輪迴故, 不成聖道。
변현유위, 증상선과, 개륜회고, 불성성도 。
★곧 유위가 들어나니, 증진 된 상선(가장 훌륭한 선)의 과가, 모두 함께(皆) 윤회하므로, 성스러운 도를 이룰 수 없다.
是故眾生欲脫生死免諸輪迴, 先斷貪欲及除愛渴。
시고중생욕탈생사면제륜회, 선단탐욕급제애갈。
★그러므로 중생이 생사를 벗고 윤회를 면하려면, 먼저 탐욕을 끊고 애욕의 갈증을 없애야 한다。
善男子! 菩薩變化示現世間非愛爲本,
선남자! 보살변화시현세간비애위본,
★선남자여! 보살이 변화하여 인간 세상에 몸을 나타내는 것은 애욕을 근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但以慈悲令彼捨愛, 假諸貪欲而入生死。
단이자비령피사애, 가제탐욕이입생사。
★다만 자비로써 중생들로 하여금 애욕을 버리게 하기 위해,
임시로 탐욕을 빌려 생사중에 들어가는 것이다。
若諸末世一切眾生能捨諸欲, 及除憎愛永斷輪迴,
약제말세일체중생능사제욕, 급제증애영단륜회,
★만약 말세의 일체 중생들이 능히 모든 탐욕을 버리고,
미움과 애욕을 버려 영원히 윤회를 끊어,
勤求如來圓覺境界,於淸淨心便得開悟。
근구여래원각경계, 어청정심편득개오。
★여래의 원각 경계를 근구(부지런히 수행하여 불도를 구함)
할 수 있다면 ,
청정한 본 마음에 문득 깨우침을 얻게 될 것이다。
善男子! 一切眾生由本貪欲,發揮無明顯出五性, 差別不等.,
선남자! 일체중생유본탐욕,발휘무명현출오성, 차별부등.,
★ 선남자여! 모든 중생의 탐욕이, 무명을 내는 것으로 말미암아 오성의 평등하지 않은 차별을 드러내니,
依二種障, 而現深淺。云何二障 ?
의이종장, 이현심천。운하이장?
★ 두 가지 장애에 의지하여, 얕고 깊은 것이 나타난다。
두 가지 장애가 무엇인가?
一者理障礙正知見, 二者事障續諸生死。云何五性?
일자리장애정지견, 이자사장속제생사。운하오성?
★하나는 이(理)장애로써 바른 지견에 대한 장애이며, 둘은 사(事)장애로써 생사를 지속하는 것이다。 무엇이 오성인가?
善男子! 若此二障未得斷滅 名未成佛.,
선남자! 악차이장미득단멸 명미성불.,
★ 선남자여! 만약 이 두 가지 장애를 끊지 못하면 성불하지 못했다고 하니.,
若諸眾生永捨貪欲, 先除事障未斷理障,
약제중생영사탐욕, 선제사장미단리장,
★만약 중생이 탐욕을 영원히 버려, 먼저 사장(事障)을 없앴으나 이장(理障)을 끊지 못했으면,
但能悟入聲聞、緣覺, 未能顯住菩薩境界。
단능오입성문、연각, 미능현주보살경계。
★다만 성문과、 연각에, 깨달아 들 수 있으나, 아직 보살 경계에 머물러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다。
善男子! 若諸末世 一切眾生, 欲泛如來大圓覺海,先當發願勤斷二障,
선남자! 약제말세일체중생, 욕범여래대원각해, 선당발원근단이장,
★ 선남자여! 만약 모든 말세 중생이, 여래의 대원각해에서 노닐고 싶다면, 마땅히 먼저 발원하여 부지런히 두 가지 장애를 끊고,
二障已伏卽能悟入菩薩境界.,
이장이복즉능오입보살경계.,
★두 가지 장애를 이미 항복받았다면, 곧 보살의 경계에 깨달아 들어간 것이다.,
若事、理障已永斷滅卽入如來 微妙圓覺, 滿足菩提及大涅槃。
약사、이장이영단멸즉입여래미묘원각, 만족보리급대열반。
★만약 사장、 이장 두 가지 장애를 이미 영원히 끊어 사라졌다면 곧 여래의 미묘한 원각에 들어가, 보리와 대열반을 만족할 것이다.
善男子! 一切眾生皆證圓覺, 逢善知識依彼所作因地法行, 爾時修習便有頓漸.,
선남자! 일체중생개증원각, 봉선지식의피소작인지법행,
이시수습편유돈점.,
★ 선남자여! 모든 중생이 다 원각을 증득하나, 선지식을 만나 그가 지은 인지법행에 의지하면, 그때 수행에는 곧 돈(頓)과 점(漸)이 있게 된다.,
若遇如來無上菩提正修行路, 根無大小皆成佛果.,
약우여래무상보리정수행로, 근무대소개성불과.,
★만약에 여래의 무상 깨달음(보리)의 바른 수행법을 만나게 되면, 근기의 크고 작음이 없이 모두 성불의 과를 이루게 된다.,
若諸眾生雖求善友遇邪見者, 未得正悟, 是則名爲外道種性,
邪師過謬, 非衆生咎。
약제중생수구선우우사견자, 미득정오, 시즉명위외도종성,
사사과류, 비중생구。
★만약 중생이 비록 좋은 벗을 구하였지만 삿된 견해를 가진 자를 만나면 바른 깨달음을 얻지 못하니 이를 외도종성이라고 한다, 삿된 스승의 과실과 오류 때문이며 중생의 허물이 아니다.
是名眾生五性差別。
시명중생오성차별。
★이를 중생의 오성 차별이라고 한다。
善男子! 菩薩唯以大悲方便入諸世間開發未悟,
선남자! 보살유이대비방편입제세간개발미오,
★ 선남자여, 보살은 오직 큰 자비의 원력으로 모든 세간에 들어 깨닫지 못한 중행들을 깨우치고,
乃至示現種種形相逆順境界, 與其同事化令成佛、皆依無始淸淨願力。
내지시현종종형상역순경계, 여기동사화령성불、개의무시청정원력。
★갖가지 형상으로 나타내어 역경계나 순경계에서, 그 같은 일을 더불어 하면서 중생들로 하여금 성불토록 하니、 모두 시작도 없는 청정한 원력에 의지한다。
若諸末世一切眾生於大圓覺起增上心, 當發菩薩淸淨大願, 應作是言..
약제말세일체중생어대원각기증상심,당발보살청정대원,응작시언..
★만약 모든 말세 중생이 대원각에서 증상심을 일으켰다면, 마땅히 보살의 청정한 대원을 내어, 마땅히 이와 같이 말해야 한다..
『願我今者住佛圓覺, 求善知識 莫値外道 及與二乘。』
『원아금자주불원각, 구선지식 막치외도 급여이승。』
★『지금 제가 원하오니 부처님의 원각에 머물러, 선지직을 구하니, 외도나 이승(성문,연각)을 만나지 말게 하여주십시오。』
依願修行,漸斷諸障,障盡願滿,便登解脫淸淨法殿,證大圓覺妙莊嚴域。」
의원수행,점단제장,장진원만,편등해탈청정법전,증대원각묘장엄역。」
★서원에 따라 수행하면, 차츰 모든 장애가 끊어지고, 장애가 다하면 원만해져, 곧 해탈 청정 법전에 올라, 대원각의 오묘한 장엄 세계를 증득할 것이다.』
爾時, 世尊欲重宣此義而說偈言..
이시, 세존욕중선차의이설개언..
★그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고자 게송을 설하셨다..
彌勒汝當知, 미륵여당지,
★미륵이여 마땅히 알라,
一切諸眾生, 不得大解脫,
일체제중생, 부득대해탈,
★모든 중생들이, 대해탈을 얻지 못하는 것은,
皆由貪欲故, 墮落於生死。
개유탐욕고, 타락어생사。
★ 모두 탐욕 때문에, 생사에 떨어지기 때문이다。
若能斷憎愛, 及與貪瞋癡,
약능단증애, 급여탐진치,
★만약 미움과 애욕과, 탐진치를 끊는다면,
不因差別性, 皆得成佛道。
불인차별성, 개득성불도。
★성품의 차별과 관계없이, 다 불도를 이루리라。
二障永銷滅, 求師得正悟,
이장영소멸, 구사득정오,
★두 가지 장애가 영원이 소멸되고, 스승을 구하여 바른 깨달음을 얻고,
隨順菩薩願, 依止大涅槃。
수순보살원, 의지대열반。
★보살원을 수순하여, 대열반에 의지하리。
十方諸菩薩, 皆以大悲願,
시방제보살, 개이대비원,
★시방세계 모든 보살, 다 대비원으로써,
示現入生死 。
시현입생사 。
★몸을 나타내어 생사에 드네。
現在修行者, 及末世眾生,
현재수행자, 급말세중생,
★현재 수행자와, 말세 중생이,
勤斷諸愛見, 便歸大圓覺。」
근단제애견, 편귀대원각。」
★부지런히 모든 애견을 끊는다면,
곧 대원각으로 돌아가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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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세에는
극락왕생하시고
성불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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