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는 짐바브웨에서 기후 탄력적 농업을 구현하도록 지원합니다.
https://www.swissinfo.ch/eng/switzerland-helps-bring-about-climate-resilient-agriculture-in-zimbabwe-/49147388
스위스는 짐바브웨에서 기후 탄력적 농업을 구현하도록 지원합니다.
짐바브웨의 경제는 여전히 농업 중심으로 대부분의 인구가 농업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습니다. KB Mpofu / 게티 이미지
큰 소리로 읽어라
엑스
유럽연합(EU)과 스위스는 남아프리카의 짐바브웨를 더욱 식량 안전하고 기후 변화에 탄력적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에 2억 유로(CHF1억 8700만)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 계획의 중심에는 젖을 짜지 않는 염소가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4년 2월 3일 - 10:30에 게시되었습니다.2024년 2월 3일 - 10:307 minutes
데이지 제레마니
다른 언어: 1
수도 하라레에서 남동쪽으로 약 220km 떨어진 부헤라 지역에 위치한 무티우시나지타는 짐바브웨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연간 강우량 650~700mm로는 농업의 수익성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기아와 빈곤이 만연해 있습니다.
Jesca Mutero(46세)는 Mutiusinazita의 전형적인 주민이었습니다. 가난하고 과부가 된 그녀는 매년 수확량이 거의 없는 작은 밭을 경작했습니다. 그녀의 집은 단칸방짜리 오두막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4년 동안 그녀와 두 자녀의 삶이 바뀌었습니다. 그녀는 현재 45마리의 염소를 소유하고 있으며 방 세 개짜리 집을 지었습니다. 4년 전에는 걸어서만 다닐 수 있었습니다. 이제 그녀는 오토바이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우리는 땅을 경작했지만 수확은 자주 실패했습니다. 염소 덕분에 우리는 이제 생계를 꾸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외부 콘텐츠
수백만 달러의 '팀 유럽'
무테로는 염소를 사육하는 여성 38명의 협동조합인 무티우시나지타 부헤라 가축협회(Mutiusinazita Buhera Livestock Association)의 회원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유럽연합(EU)이 2016년 국가의 가축 부문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한 4천만 유로 규모의 짐바브웨 농업 성장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2023년 3월, EU와 스위스는 짐바브웨와의 협력을 친환경 및 기후 스마트 농업에 관한 유럽 팀 이니셔티브로 알려진 2억 7백만 유로 규모의 프로그램으로 확대했습니다.
목표는 짐바브웨에서 보다 지속 가능한 생산을 확립하고 취약한 지역 사회가 기후 관련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짐바브웨의 경제는 여전히 농업 중심으로 대부분의 인구가 농업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점점 더 빈번해지는 가뭄, 사이클론, 고온은 농촌 주민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많은 교배 염소
하라레에서 남쪽으로 약 600km 떨어진 관다 지구의 건조 지역 마나마 출신인 Ntuthuko Nyathi(37세)는 관다 염소 생산자 사업 협회의 회장입니다.
EU가 처음 연락을 취했을 때 그들은 농산물을 마케팅하는 방법을 모르는 가난한 소규모 자작농들이었다고 그는 말합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생산과 생산성을 높이고 재무 능력을 향상하며 더 나은 가격을 협상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염소 농부인 Nthuthuko Nyathi와 그의 조수 Mgwebi Ncube는 동물에게 먹일 사료를 준비합니다. 데이지 제레마니
협동조합 회원들은 각각 두 마리의 사육 수컷, 교배된 보어염소와 교배된 칼라하리 붉은염소, 그리고 염소 우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를 받았습니다. 이웃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보어염소는 몸집이 큰 반면, 같은 나라의 칼라하리 레드염소는 매우 튼튼합니다. 둘 다 고기를 위해 사육됩니다. 협동조합 회원들은 일반적으로 더 작고 관다의 혹독한 환경에 적합한 현지 마테벨레 염소와 외국 품종을 교배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마테벨레 염소가 좋은 유전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짐바브웨의 다양한 기후 지역에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짐바브웨 전역에 동물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Nyathi는 말합니다.
현재 연간 1,000~2,500마리의 염소를 판매하는 세 아이의 아버지는 “우리 무리에 외국 품종을 추가함으로써 교배종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성장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스위스는 3,400만 유로를 기부했습니다.
짐바브웨 EU 대표단의 언론 및 정보 담당자인 알렉산드라 마세코(Alexandra Maseko)는 2억 700만 유로의 자금이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시행될 모든 프로그램을 포함한다고 설명합니다. EU는 1억3천400만 유로, 프랑스는 1천740만 유로, 스웨덴은 2천160만 유로, 스위스는 3천400만 유로를 분담하고 있다.
지금까지 20개 이상의 지원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보다 지속 가능한 농업 외에도 재생 가능 에너지 장려, 농촌 지역의 일반 생계, 환경 및 자연 보존에 중점을 둡니다.
Maseko에 따르면 Team Europe 이니셔티브는 정부 및 기타 파트너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좋은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또한 경제적 지속가능성 구축에 맞춰져 있습니다.
짐바브웨, 잠비아, 말라위에 있는 스위스 대사관의 커뮤니케이션 및 문화 프로그램 책임자인 Richard Nyamanhindi는 프로젝트의 현지 조정이 Team Europe 이니셔티브의 강점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서로에게서 배우고 성공적인 모델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효과가 없었던 일을 반복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지역 도축장이 필요하다
Mutiusinazita에서 Mutero는 이 프로그램이 자신의 삶을 변화시켰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염소를 하라레 시장에 내놓는 데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녀는 열악한 도로망에 대해 불평합니다. 도로를 여행하는 것은 "악몽"이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시장까지 신뢰할 수 있는 운송 수단의 부족은 Nyathi와 그의 동료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는 가축을 현지에서 도살하고 고기를 냉장 차량으로 시장으로 운송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에 도살장 건립을 지원해 줄 것을 EU에 호소했습니다.
그의 협동조합은 또한 도시 시장에 고기를 공급하는 것에서 사육 동물을 판매하는 것으로 초점을 옮기기를 원합니다.
“한 가지 과제는 우리 지역의 가뭄이므로 동물 사료를 생산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사료 야드, 관개용 수도관, 탈곡기 및 창고 등 모든 기부 국가가 이 길을 따른다면 짐바브웨의 빈곤이 완화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가뭄으로 인해 짐바브웨에서는 들판이 휴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양게 아줌마/AFP
정부, 무경운 농업 지원
국토, 수산, 수자원 및 농촌 개발부 장관인 Anxious Masuka는 EU와 스위스 이니셔티브를 지지합니다. 그는 이는 2020년에 시작된 정부 프로그램과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농업을 장려하려는 정부의 노력은 국가 주식인 옥수수 생산과 수수, 콩류 등 소곡류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당국은 또한 농부들에게 파종하기 전에 밭을 갈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는 토양 유기체를 파괴하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는 점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토양을 최소한으로 교란시키는 스마트 농업입니다. 구멍을 파고 농작물을 심기만 하면 다른 모든 것은 그대로 두게 됩니다.”라고 장관은 말합니다.
댐과 시추공을 통한 수자원 관리 개선을 통해 기후 방지 농업도 국가 차원에서 장려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짐바브웨의 약 203,000헥타르에 달하는 농지가 관개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25년까지 약 350,000헥타르에 도달하고 싶습니다"라고 Masuka는 말합니다. 정부의 주요 목표는 기후에 안전한 작물 재배입니다.
“그러나 가축 사육은 기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장관은 덧붙입니다. 예상되는 기후 변화를 감안할 때 일부 지역의 축산은 해당 농생태 지역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부헤라(Buhera)와 관다(Gwanda) 같은 건조한 지역에서는 정부가 토종 닭이나 염소 같은 작은 동물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Masuka는 "이것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며 EU를 포함한 모든 개발 파트너가 이러한 노력에 있어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부가 노력을 시작한 지 불과 3년 만에 짐바브웨는 식량 안보를 확보했다고 장관은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국가 및 가정 차원에서 기후 스마트 농업을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마크 루테네거(Marc Leutenegger)가 편집함. Julia Bassam/gw가 독일어로 번역했습니다.
JTI 표준을 준수하여
더 보기: Journalism Trust Initiative의 인증을 받은 SWI swiss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