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티오피아 자동차 및 부품산업 개요
ㅇ 에티오피아 내 자동차 산업 부재로 인해 대다수의 수요를 수입에 의존
- 최근 3년간 수입된 차량대수는 11만 6000대로 추정됨.
- 에티오피아의 외환부족과 수입차에 대한 높은 관세로 인해 중고차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실정임에 따라 중고차가 85%, 신차가 15%의 비중으로 수입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ㅇ 에티오피아 외화부족 만성화로 최근 자동차 수입 감소
- 에티오피아의 외환부족이 만성화되면서 실질적으로는 정부의 수입규제로 볼 수 있는 L/C개설 지연으로 인해 2018년 12월 기준 자동차 수입(HS Code 8702, 8703 기준)량은 전년대비 75% 감소하는 등 최근 3년간 자동차 수입 감소가 두드러지고 있음.
ㅇ 15년 연속 중고차 시장 점유율 1위는 일본의 도요타(78%)
- 신차 대비 낮은 가격과 A/S 부품의 조달 용이성을 감안해 대중들은 여전히 도요타 브랜드를 가장 선호하는 편임. 한편 도요타는 신차 시장도 약 50%에 달해 에티오피아의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공급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에티오피아 정부는 과도하게 노후화된 외국 중고차 수입을 규제하는 동시에 에티오피아의 수입 의존적 무역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국의 자동차 산업 육성을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음.
- 이는 단기적으로 내수 시장 점유율 확대 우선 추진 중이며 중장기적으로는 AfCFTA(아프리카 자유무역지대)의 본격적인 발효에 대비해 동아프리카 인근국(수단, 소말리아, 지부티, 에리트리아 등)으로 수출 목표로 하기 때문
- 장기적으로는 생산설비에 대한 면세혜택 부여, 부품수입에 대한 관세율 인하 기타 여타 세금에 대한 특혜 제공을 통해 현지에서의 조리, 생산 확대를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ㅇ 정부의 현지 생산 우대 정책에 따라 글로벌 제조사들의 조립 공장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
- 실제로 정부는 현지에서 조립된 차량의 경우 현지 부품 조달 비율이 10%를 넘을 경우 세금을 감면해주고 있어 완성차 수입에 비해 15%의 비용절감 효과를 통한 가격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Lifan, Yang Fan 등은 이미 에티오피아에 조립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Lifan의 경우 연간 생산 차량 대수가 6000대를 돌파할 만큼 빠르게 시장 지배를 강화하고 있음.
- 프랑스 푸조는 연간 2500대를 현지 생산해 내수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독일 폴크스바겐 등 타 글로벌 브랜드도 현지 파트너와의 차량 조립 공장을 운영 논의해왔으나 심각한 외환 부족 사태로 인해 현재는 잠정 보류된 상태임.
ㅇ 현대자동차는 대리점 개설 후 8년간 운영경험을 통해 ‘자동차 판매’ 자체보다는 부품수입을 요하는 ‘AS서비스 제공’이 더 큰 애로사항임을 인식
- 2019년 2월 DKD(Disassembled Knocked Down) 방식의 자동차 조립 공장을 설립했으며 아디스아바바 시내에 자동차 엔지니어 훈련센터 4곳도 함께 운영 중임.
- 현대자동차는 엄격한 품질, 기술 관리 기준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부품을 충분히 사전 확보하기 위해 향후 연간 생산 계획 및 소요 예상 외환 규모에 따라 외환의 우선 배정을 요청하고 있음.
ㅇ 제조 시설뿐만 아니라 A/S 정비산업, 부품 시장 등 연계 산업 발전도 기대
- 자동차 시장은 제조 시설뿐만 아니라 A/S 정비산업, 부품 시장 등 연계 산업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로 내수 및 수출용 자동차 조립 생산 시설 확대를 통해 향후 자동차산업이 국가 제조업 분야를 이끌 주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에티오피아 자동차 부품 수입시장 현황
ㅇ 에티오피아의 승용차 관련 규정에 따르면 모든 차량은 매년 등록증을 갱신해야 함.
- 이때 부품 안정성, 교체 필요 여부 등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일정 기준을 통과해야 등록증을 갱신할 수 있음. 이에 따라 차량 소지자는 정기적으로 차량을 정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수요는 매년 꾸준한 수준임.
ㅇ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으로는 브레이크 패드, 오일필터, 윤활유, 배터리, 타이어, 각종 관리부품 등
- 대다수 부품은 정기적인 교체가 요구되는 소모품(wear and tear parts)라 할 수 있음. 즉 자동차에 대한 에티오피아의 전반적인 인식은 필수 이동수단으로써 자동차의 성능을 높이거나 혹은 DIY, 개조 등에 필요한 한단계 높은 수준의 부품 수요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임.
ㅇ 에티오피아의 자동차 부품은 중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 UAE 등으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이 중30%는 정품 브랜드, 나머지 70%는 유사품이 차지하고 있음. 대다수 소비자들은 정품 대비 2~3배 낮은 가격과 정품 대비 크게 뒤쳐지지 않는 품질로 인해 유사품을 선호하는 반면 일부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기능과 안전에 직결되는 부품일수록 정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들어서는 에티오피아 내 현지 제조업체들이 오일 필터 및 브레이크 패드 품목을 자체 생산하고 있으나 여전히 낮은 품질로 인해 수입산에 비해 선호도가 매우 낮다는 것이 현지 업계의 전언임.
ㅇ 한편 자동차 부품 수입 수요는 지속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간 수입액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UN Comtrade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군의 전체 수입액은 2016년 USD 6억2300만에서 2017년에는 28.7%가 감소한 USD 4억4400만으로 감소한 이후 2018년에는 2017년 대비 40.3% 감소한 USD 2억6500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자동차 부품 시장의 침체라기 보다는 외환 부족에 따른 수입축소가 가장 큰 원인이라 볼 수 있음.
최근 3년간 자동차 부품 수입 현황
(단위: USD 백만, %)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연간 수입액 | 623.35 | 443.57 | 265.49 |
증감률 | - | -28.7 | -40.3 |
자료: UN Comtrade
ㅇ 에티오피아의 자동차 부품 수입업체는 크게 두가지 유형을 나눌 수 있음.
- 자동차 공식대리점: 고객들에게 A/S를 제공하기 위해 정품과 유사품 모두를 수입해 자사의 정비부품으로 활용하거나 타 소매점에 공급하고 있으며 에티오피아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MOENCO, National Motors, Marathon Motors Engineering, MitchellCots등을 들 수 있음.
- 부품수입 전문업체: 제품의 직접 수입 - 유통 - 소규모 소매업체들에 부품 공급을 전문적으로 하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Erasol, BLM, Automotive Plc 등을 들 수 있음.
(단위: USD 백만, %)
HS CODE | 품목 | 연도 | 수입 규모 | 증감률 |
8708 | 쇽 옵서버, 클러치, 트랜스 미션 등 | 2016 | 94.63 | -50.4 |
2017 | 69.76 | -26.5 | ||
2018 | 27.62 | -60.4 | ||
8507 | 2016 | 57.61 | -12.6 | |
2017 | 49.28 | -14.5 | ||
2018 | 23.41 | -52.5 | ||
8421 | 각종 필터링기, 원심분리기, 오일 필터 및 필터링 부품 | 2016 | 135.54 | 29.9 |
2017 | 85.93 | -36.6 | ||
2018 | 90.51 | 5.3 | ||
4011 | 타이어 | 2016 | 197.26 | -29.9 |
2017 | 164.66 | -24.6 | ||
2018 | 71.60 | -56.4 | ||
8412 | 유압식, 압축식 엔진 및 부품 | 2016 | 132.34 | -46.8 |
2017 | 69.52 | -47.5 | ||
2018 | 49.35 | -29.0 | ||
3819 | 브레이크 오일 | 2016 | 3.97 | -5.5 |
2017 | 1.72 | -56.7 | ||
2018 | 1.5 | -12.7 | ||
3405 | 광택제 | 2016 | 2 | -50.0 |
2017 | 2.7 | 35.0 | ||
2018 | 1.5 | -44.4 |
자료: UN Comtrade
ㅇ 에티오피아의 외화 부족 상황은 갈수록 심각해짐에 따라 규모가 큰 수입건일수록 L/C 개설이 지연되고 있으며 2016년 10월 에티오피아 비르(Birr)화의 15% 평가절하 단행 이후에는 L/C 개설 우선품목 순위에 따라 생필품, 비료, 기타 산업발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L/C 개설이 매우 까다로운 상황임.
ㅇ 자동차 부품의 경우 L/C 개설 우선품목에 포함되지 않는 상황임에 따라 현재까지도 L/C 개설지연으로 인해 원활한 부품수입 및 시장공급에 큰 차질이 발생하고 있음. 앞서 언급한 브레이크 패드, 배터리, 타이어 등의 소모품 성격이 강한 제품들 역시 2017년 대비50~7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시장축소가 다수 우려되는 상황임.
□ 세부 품목별, 국가별 수입시장 경쟁동향
ㅇ (HS 8708) 범퍼, 액슬, 브레이크 라이닝, 브레이크 패드, 쇽 옵서버, 배기관, 라디에이터, 클러치, 트랜스 미션, 기타 부품 등
ㅇ (품목별 수입실적) 2018년 USD 2760만 수입실적에서는 브레이크 패드, 바퀴, 쇽 옵서버, 클러치 제품류만이 USD 100만 이상의 수입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각종 부속품으로 분류되는 HS 870899의 수입실적이 USD 1670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중고차 위주의 시장형성으로 인해 규모는 크지 않으나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매우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됨.
2018년 에티오피아의 HS 8708 품목별 수입 규모
(단위: USD 백만, %)
HS Code | 세부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870810 | Bumpers and parts thereof for motor vehicles. | 0.31 | 1.1 |
870821 | Safety seat belts for motor vehicles. | 0.05 | 0.2 |
870829 | Parts and accessories of bodies nes for motor vehicle. | 1.18 | 4.2 |
870830 | Brakes & servo-brakes; parts thereof, of the motor vehicles of headings 87.01 to 87.05. | 1.93 | 7.0 |
870831 | Mounted brake linings for motor vehicles | 0.003 | 0.01 |
870840 | Transmissions for motor vehicles. | 0.99 | 3.6 |
870839 | Brakes and servo-brakes and their parts (excl. mounted brake linings) | 0.02 | 0.07 |
870850 | Drive axles with differential for motor vehicles. | 0.52 | 1.9 |
870860 | Non-driving axles and their parts | 0.002 | 0.01 |
870870 | Wheels including parts/accessories for motor vehicles. | 1.45 | 5.2 |
870880 | Shock absorbers for motor vehicles. | 1.47 | 5.3 |
870891 | Radiators for motor vehicles. | 0.59 | 2.1 |
870892 | Mufflers and exhaust pipes for motor vehicles. | 0.07 | 0.25 |
870893 | Clutches and parts thereof for motor vehicles. | 2.12 | 7.7 |
870894 | Steering wheels, columns & boxes for motor vehicles | 0.15 | 0.5 |
870895 | Safety airbags with inflater system; parts thereof for the motor vehicles of 87.01-87.05 | 0.05 | 0.2 |
870899 | Motor vehicle parts nes | 16.67 | 60.3 |
8708 | 합계 | 27.62 | 100% |
자료: UN Comtrade
ㅇ (연도별, 국가별 수입실적) 최근 3년간 수입실적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기록하는 가운데 2015년 USD 1억9000만에 비해 2018년에는 이의 15% 수준인 USD 2700만으로 급락했음. 국가별 수입실적에서는 저가제품을 앞세운 중국이 수입시장의 34%를 차지하는 가운데 일본산 중고차의 시장지배에 힘입은 일본도 2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한편 아직까지 한국의 경우에는 USD 75만으로 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한국산 신차와 중고차 수입확대 여파로 인해 향후 수입 규모 확대를 조심스럽게 예상해 볼 수 있음.
최근 3년간 에티오피아 HS 8708 품목별 수입 규모 및 2018년 주요 수입대상국
(단위: USD 백만, %)
연도 | 금액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비중 | |
2015 | 190.81 | - | 중국 | 9.48 | 34.0 | |
2016 | 94.63 | -50.4 | 일본 | 6.41 | 23.0 | |
2017 | 69.76 | -26.5 | 인도 | 3.12 | 11.0 | |
2018 | 27.62 | -60.4 | 한국 | 0.75 | 3.0 |
자료: UN Comtrade
□ 납, 니켈전지, 각종 축전지 등(HS 8507)
ㅇ (품목별 수입실적) 에티오피아의 자동차용 배터리(축전지) 생산은 전무해 전량 수입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수입업체들이 직접 유통 및 A/S를 담당하고 있음. 2018년 USD 2760만 수입실적에서 차량용으로 추정되는 세부 품목은 HS 850710(Lead-acid electric accumulators(vehicle))이며 연간 수입량은 USD 330만에 달하고 있음.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저가 중국산 제품이 대부분 수입되고 있으나 중고차 판매 상승세에 더불어 신차 판매가 확대됨에 따라 품질 좋은 한국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특히 비포장 도로, 우기 시 배수 에러 등 열악한 도로 여건으로 인해 중고차 배터리는 방전되거나 작동되지 않은 경우가 빈번하여 상시 교체 수요가 발생, 배터리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2018년 에티오피아의 HS 8507 품목별 수입 규모
(단위: USD 백만, %)
HS Code | 세부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Lead-acid electric accumulators (vehicle) | 3.37 | 14.4 | |
Lead-acid electric accumulators except for vehicles | 3.35 | 14.3 | |
Nickel-cadmium electric accumulators. | 0.37 | 1.5 | |
Nickel-iron electric accumulators | 0.41 | 1.8 | |
850750 | Other | 0.95 | 4.1 |
850760 | Used for Renewable Energy Source, Other | 1.02 | 4.4 |
850780 | Electric accumulators, nes | 13.13 | 56.1 |
Parts of electric accumulators, including separators | 0.81 | 3.5 | |
8507 | 합계 | 23.41 | 100 |
ㅇ (연도별, 국가별 수입실적) 2018년 대에티오피아 자동차 축전지 최대 수출국은 중국으로 약 USD 1590만으로 전체의 68%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은 자동차 축전지 수출 부문에서 2012년 이후 매년 1위를 기록하고 있음.
- 한편 한국은 USD 91만(5%)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 점유율을 5%를 넘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나 한국의 주요 수출 품목인 HS Code 850710(피스톤식 엔진 시동용 연산 축전지)에서의 수출액은 약 USD 55만으로 아랍에미레이트(USD 51만)를 제치고 해당품목 내에서는 1위를 기록했음.
최근 3년간 에티오피아 HS 8507 품목별 수입 규모 및 2018년 주요 수입대상국
(단위: USD 백만, %)
연도 | 금액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비중 | |
2015 | 65.90 | - | 중국 | 15.98 | 68.0 | |
2016 | 57.61 | -12.6 | 독일 | 1.36 | 6.0 | |
2017 | 49.28 | -14.5 | 한국 | 0.91 | 5.0 | |
2018 | 23.41 | -52.5 |
|
|
|
|
자료: UN Comtrade
□ (HS 8421) 각종 필터링기, 원심분리기, 오일 필터 및 필터링 부품
ㅇ (품목별 수입실적) 내연기관용 연료필터(HS 842123) 및 에어필터(HS 842131)로 추정되는 제품이 차량용 제품으로 분류되며 해당 제품군의 연간 수입실적은 USD 981만에 이르고 있음.
- 일부 제품은 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현지 딜러는 전하고 있으나 실제로 이를 사용하기에는 품질이 매우 열악한 수준으로 평가함.
2018년 에티오피아의 HS 8421 품목별 수입 규모
(단위: USD 백만, %)
HS Code | 세부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842111 | Cream separators | 0.05 | 0.1 |
842112 | Clothes-dryers, centrifugal | 0.04 | 0.4 |
842119 | Centrifuges nes | 12.67 | 13.9 |
842121 | Water filtering or purifying machinery or apparatus | 9.15 | 10.1 |
842122 | Filtering/purifying machinery/apparatus for beverages | 2.13 | 2.4 |
842123 | Oil/petrol filter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 7.74 | 8.5 |
842129 | Filtering/purifying machinery for liquids nes | 28.84 | 31.9 |
842131 | Intake air filter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 2.07 | 2.3 |
842139 | Filtering or purifying machinery for gases nes | 8.25 | 9.1 |
842191 | Parts of centrifuges, including centrifugal dryers | 0.15 | 0.16 |
842199 | Parts for filter/purifying machines for liquid/gas | 19.40 | 21.5 |
8421 | 합계 | 90.51 | 100 |
ㅇ (연도별, 국가별 수입실적) 최근 3년간 연간 수입실적은 등락을 반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8년에는 2017년 대비 5.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국가별 수입실적에서는 역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에서 56%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운데 인도(19%), 독일(4%)도 3대 수입대상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한국은 2018년 USD 50만을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차량용 필터의 비중은 약 30% 내외로 추정됨.
최근 3년간 에티오피아 HS 8421 품목별 수입 규모 및 2018년 주요 수입대상국
(단위: USD 백만, %)
연도 | 금액 | 증감률 | 국가명 | 금액 | 비중 | |
2015 | 94.90 | - | 중국 | 50.40 | 56.0 | |
2016 | 135.54 | -29.9 | 인도 | 17.60 | 19.0 | |
2017 | 85.93 | -36.6 | 독일 | 4.40 | 4.0 | |
2018 | 90.51 | 5.3 |
| 한국 | 0.50 | 1.0 |
자료: UN Comtrade
□ (HS 4011) 타이어
ㅇ (품목별 수입실적) 2018년 차량용(HS 401110), 버스 및 특장차(HS 401120)의 수입실적은 USD 6460만에 달하는 가운데 타이어 85% 이상은 중국, 인도 등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정부 당국은 타이어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 않아 타 자동차 부품에 비해 저가제품들이 범람하고 있는 실정임.
- 특히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 타이어 브랜드는 에티오피아 타이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자 버스 및 화물차용 타이어의 경우 지역별로 에이전트를 보유하며 타이어 수리점, 차량 서비스센터를 기반으로 유통점을 확보해나가고 있음.
2018년 에티오피아의 HS 4011 품목별 수입 규모
(단위: USD 백만, %)
HS Code | 세부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401110 | Pneumatic tyres new of rubber for motor cars | 24.04 | 33.6 |
401120 | Pneumatic tyres new of rubber for buses or lorries | 40.66 | 56.8 |
401130 | Pneumatic tyres new of rubber for aircraft | 1.89 | 2.6 |
401140 | Pneumatic tyres new of rubber for motorcycles | 1.05 | 1.5 |
401150 | Pneumatic tyres new of rubber for bicycles | 0.21 | 0.3 |
401161 | New pneumatic tyres, of rubber, having a herring-bone/sim. tread, of a kind | 0.13 | 0.2 |
401162 | New pneumatic tyres, of rubber, having a herring-bone/sim. tread, of a kind | 1.25 | 1.7 |
401163 | New pneumatic tyres, of rubber, having a herring-bone/sim. tread, of a kind | 0.98 | 1.4 |
401169 | New pneumatic tyres, of rubber, having a herring-bone/sim. Tread | 0.10 | 0.1 |
401192 | New pneumatic tyres, of rubber (excl. those with herring-bone/sim.tread | 0.17 | 0.2 |
401193 | New pneumatic tyres, of rubber (excl. those with herring-bone/sim.tread), | 0.42 | 0.6 |
401194 | New pneumatic tyres, of rubber (excl. those with herring-bone/sim.tread) | 0.12 | 0.2 |
401199 | Pneumatic tyres new of rubber nes | 0.52 | 0.7 |
4011 | 합계 | 71.61 | 100% |
ㅇ (연도별, 국가별 수입실적) 연간 수입액은 2015년 이래로 4년 연속 30% 이상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24.6%, 2018년에는 56%로 점차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음.
- 국가별 수입실적에서는 역시 중국과 인도의 비중이 73%에 달해 확실히 저가시장이 형성된 것을 볼 수 있으며 일본산 차량의 시장지배로 인해 일본산도 약 8%의 시장점유율
□ 세부 품목별 현지 유통 브랜드 및 가격자료: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