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 다음으로 교역량이 많은 커피.
전 세계 2000만명이 커피와 관련되는 일을 하고 있고, 지구촌에서 하루에 소비하는 커피는 25억잔이랍니다.
그 중에서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세계 11위.
국민 한사람이 하루에 한잔(1년에 347잔)을 마십답니다.
최근엔 마시는 커피와 함께 커피 활용에도 관심이 많아집니다.
마시는 커피와 더불어 커피의 찌꺼기는 버리지 말고 생활에 이용해 봅시다.
*냄새 먹는 커피, 향기나는 커피.
커피찌꺼기를 재털이에 깔아 놓으면 담배냄새는 빨아들이고, 커피향만 남기니 탈취제로 이용한다.
이는 커피의 미세한 기공이 많아 어떠한 냄새든 강하게 빠르게 흡수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요즘처럼 습한 날이면 원두커피찌꺼기를 입구가 넓은 병속에 넣어 옷장, 신발장, 욕실, 냉장고에 넣어 두면 탈취효과와 더불어 냄새도 없애고 습기도 제거해준다.
* 커피를 이용해서 스킨케어로.
요즘은 커피를 이용한 탄력을 주는 퍼밍제품과 리프팅제품의 재료로 사용된 제품 화장품이 인기다.
이는 정제된 카페인이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속 수분을 빨아 들어 노폐물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커피찌꺼기는 얼굴에 펴 바르고 그 위에 꺼즈를 덮고 5분씩 주 2회를 반복하면 피부에 불필요한 유분제거와 미백효과가 탁월하다니 미백, 수분제거, 탄력까지 1석 3조의 효과를 볼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래된 원두커피가루를 거름망에 넣어 욕조에 담가 놓은제 입욕을 하면 커피향은 기분좋게 만들고 원두커피에 있는 유효성분은 피부를 메끄럽게 만들고 윤기나게 한다.
특히, 눈가 다크서클의 경우 카페인성분이 든 화장품을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수 있다.
* 커피찌꺼기를 천연비료로.
커피찌꺼기 속에는 질소, 나트륨, 인등 여러성분이 포함 되어있다.
탄소알갱이가 많은 다공질자체에 영양분이 남아 있어 식물의 비료로 안성맞춤. 원두커피 찌꺼기를 화분위에 깔아두면 적당한 수분유지와 더불어 진딧물 및 벌레가 생기는 것도 방지 할수 있다.
* 부엌 씽크대 기름때 제거로.
커피찌꺼기는 기름기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기름기 가득한 식기를 씻을때 커피찌꺼기를 뿌린뒤 스폰지로 닦아 내어 더운 물로 행구면 기름때가 말끔이 제거된다.
후라팬의 찌든 기름때는 커피찌꺼기와 물을 붓고 살짝 끊이면 기름기뿐만 아니라 잡냄새까지 제거해 준다
* 바늘쌈지에 원두커피찌꺼기 말린 것을 넣은후 봉해두면 커피찌꺼기 성분때문에 바늘에 녹이 쓸지 않는다.
* 고기를 잴때 커피를 넣으면 고기특유의 누린내을 없애주고 돼지고기 맛을 고소하게 해준다.
또, 질긴고기에 커피를 넣으면(1근에 1스푼정도)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원두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하는 방법
*원두커피를 내리고 남은 찌꺼기는 물기를 말린 다음 냉장고 안에 넣습니다. 냉장고 문을 열때마다 나는 나쁜 냄새를 없앱니다. 탈취제로 사용하고 남은 것은 식물의 비료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커피에 남아 있는 기름 성분이 좋은 비료가 되어 식물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쓰레기 종량제 실시로 2-3일 동안은 집안에 쓰레기를 모아둘 수밖에 없는데, 쓰레기통 밑바닥에 염소계 표백제를 뿌려 두거나 원두커피 찌꺼기 를 가제 수건에 싸서 쓰레기통 뚜껑에 붙여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쓰레기통은 3-4일에 한 번씩은 깨끗이 씻어 잘 건조시켜야 합니다. 쓰레기 봉투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놓으면 음식 찌꺼기의 수분을 흡수 함으로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재털이 아래에 좀 나두면 담배 냄새도 없앨수 있다내요 ^^
*원두커피 찌꺼기 방향제로 망에 넣어서 차나 옷장에 넣어두어도 좋습니다. 졸음방지도 되면서 좋은 냄새도 나니까 일석이조입니다.
*목욕제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망에 넣어서(가제수건으로 묶어둔 것, 혹은 작은 망) 입욕제로 사용하는데 10분 이내로 우려내고 무엇보다 경제적이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첫댓글 커피찌꺼기를 재털이에 깔아 놓으면 담배냄새는 빨아들이고, 커피향만 남기니 탈취제로 이용한다. 이는 커피의 미세한 기공이 많아 어떠한 냄새든 강하게 빠르게 흡수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아하 글쿠나. 담배냄새 정말 싫은데..한번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