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것이 힘이다!!
PWC(제트스키 , 씨두 , 마린제트 , 의 총칭) 모두들 아시겠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레져활동중에서 장비의 트러블로 인해 소중한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이번에 코리아서커스가 소개할 기술내용은 여러분의 장비를 보다 쉽게 이해하여 사전에 PWC(제트스키 , 씨두 , 마린제트 , 의 총칭)의 트러블을 예방하거나 또는 트러블 발생시에 신속한 대처를 위하여 제트펌프의 구조와 관련장치의 구성원리를 알려드립니다.
PWC 메인터넌스 메카니즘 (Maintenance Mechanism)
제트펌프 구조와 캐비테이션 예방의 지식
PWC(제트스키 , 씨두 , 마린제트 , 의 총칭)를 움직이게 하는 워터제트 추진시스템.
이중에서도 제트펌프는 자동차에 비교한다면 타이어와 같은 것입니다.
이번에는 PWC가 주행하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제트펌프의 구조와 구성 , 역할 , 그리고 주의하여야 할것을 설명하겠습니다.
PWC(제트스키,씨두,마린제트의 총칭) 움직일려면 제트펌프는 필수적 장치!
PWC 의 추진력의 원인이 되는 제트펌프
이 구조와 사양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은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엔진을 시동하면, 크랭크샤프트의 회전을 드라이브 샤프트로 전달하여, 인펠라가 회전합니다.
이 인펠라의 회전에 의해서 인덱크게이트 부터 물을 흡입하여 제트펌프내에서 가압되어 후방으로 보내집니다.
펌프후방에 장착된 벤츄리노즐은 후방으로 갈수록 좁은 원통구조로 되어있어, 물의 흐름이 가속되어 노즐에서 분사되는 시스템입니다.
펌프내부의 압력으로 냉각수도 작동.
제트펌프는 PWC의 추진역할만 하는것이 아니라 냉각수를 엔진내부로 공급하는 역할도 함께합니다.
엔진운전에 트러블을 발생시키는 고온상태가 안되도록 위하여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 , 머플러 , 등의 냉각, 워터박스의 소음에도 이 냉각수가 사용됩니다.
예외로 씨두(SEA-DOO) 4스트로크 엔진 모델은 쿨란트액이 내부순환으로 엔진을 냉각시키지만, 배기머플러의 냉각과 소음에는 타사의 모델과 동일하게 제트펌프에서 보내져온 냉각수를사용합니다.
제트펌프 주변의 구성(예)
인펠라와 펌프 이외에도 빌리지 배출구 역할을 하는 벤츄리노즐 , 물의 흐름 분사방향을 변환시켜 PWC의 추진방향을 변화시키는 스터어링노즐등 , 펌프주변의 구조는 의외로 복잡합니다. 작은 이상이라도 발견되면 가까운 정비업체에서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제트펌프의 구조

1) 펜

제트펌프의 후방에는 둥글게 휘어진 모양으로 펜이라고 불리는 날개가 있고, 인펠라에서 보내져온 물을 정류와 함께 가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냉각수 취급부

제트펌프 상부에 있는 냉각수 공급구
작은 구멍은 작은 돌멩이와 같은 이물질의 유입을 막아주며 엔진의 냉각수 라인으로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인펠라
제트펌프 내부로 수중의 물을 흡입하여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고속 회전과 정확한 발란스가 요구되는 제품입니다.
4) 인너 하우징(웨어링)

물의 통로가 되는 인너하우징과 인펠라의 공간 (클리아런스)가 규정치보다 크게되면 캐비테이션 현상(기포가 발생되어 인펠라가 공회전상태)이 발생됩니다. 인펠라가 휘어지거나 손상이 생겨도 같은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런 경우 냉각수의 유입량이 떨어지며, 진동의 발생이 되기도 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 인덱크게이트

인덱크게이트의 손상이 있으면 캐비테이션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들여다 보면 드라이브 샤프트에 인펠라가 고정되어
있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인펠라의 손상과 드라이브 샤프트의 변형된 상태에서 주행은 엔진의 중대한 트러블을 불러올수 있으므로 가까운 전문점에서 점검을 받아야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