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추장 재료 : 고추장 4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사이다 2큰술 방법 : 볼에 고추장, 식초, 설탕을 분량대로 넣고 골고루 섞는다. 사이다는 꼭 섞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고추장이 된 경우에 물 대신 넣으면 톡 쏘는 맛이 별미다. 사용 : 신선한 회에 곁들여 먹는다.
양념 초고추장 재료 : 고추장5 ,설탕5 ,식초5, 마늘3, 고춧가루3 ,참기름3, 깨소금3,사이다1, 양파즙1 방법 : 모든 재료를 한데 넣고 골고루 섞는다. 사용 : 쫄면, 회덮밥, 골뱅이무침, 두릅무침 등등
볶음 고추장 (약고추장) 재료 : 고추장 2컵, 간 쇠고기 1컵,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물엿 1/4컵씩, 통깨 조금 방법 : 프라이팬에 참기름 1큰술을 두르고 간 쇠고기 1컵에 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어 볶는다. 고기가 익으면 고추장 2컵을 부어 볶으면서 끓으면 물엿과 설탕을 넣고 한번 더 끓인 다음 통깨를 섞는다. 사용 : 밥에 비벼먹거나 야채 찍어먹는다.
쌈장 재료 : 된장 5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멸치살 1큰술, 다시마물 2큰술, 깨소금, 참기름, 다진 청홍고추 1큰술 방법 : 다진 양파와 다진 멸치살, 다진 마늘을 약간의 참기름을 두르고 먼저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어 볶는다. 콜라를 넣어도 맛이 별미다.
멸치젓 쌈장 재료 : 멸치젓 1/2컵, 마늘 3개, 다진마늘 1큰술, 다진파 2큰술, 다진홍고추 1큰술, 다진청고추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깨소금 1/2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큰술, 물 1/4컵 방법 : 멸치젓은 다져 놓고 마늘은 편으로 납작하게 썬다. 냄비에 멸치젓, 물, 청주, 마늘을 담아 끓이면서 파, 고추,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불에서 내린다.
마요네즈 쌈장 재료 : 된장 4큰술, 고추장 2큰술, 마요네즈 1큰술, 마늘, 파, 깨소금, 참기름 방법 : 된장, 고추장에 마요네즈를 넣어 골고루 혼합해 마요네즈쌈장을 만든다. 사용 : 각종 쌈에 넣어 먹거나 생야채를 찍어 먹는 소스로 이용한다.
우렁 쌈장 재료 : 된장 1/2컵, 왕우렁 100g, 표고버섯 2장, 양파 4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파 2큰술, 홍고추 1개, 풋고추 1개, 청주 1큰술 깨소금 1.1/2큰술, 참기름 1큰술, 멸치가루 1/2큰술 방법 : 왕우렁은 밀가루를 넣고 주물러 씻는다. 표고는 밑둥을 떼어낸 후 잘게 썰고 양파는 1cm 네모로 썬다. 풋고추, 홍고추는 시를 털고 썬다. 냄비에 된장 1.2.3.을 담고 육수를 붓고 마늘, 파, 청주를 넣어 끓인 다음,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는다.
고추기름간장 재료 : 간장 2큰술, 고추기름 1작은술, 식초약간 방법 : 대파, 마늘, 생강을 채썰어 볶다가 고춧가루1 + 기름1을 넣고 타지 않게 볶아 향긋한 향이 나면 채에 걸러 고추기름을 만든다음 간장에 고추기름과 식초를 넣어준다. 사용 : 간장 에 고추기름을 넣으면 칼칼한 맛이 나기 때문에 느끼한 중국 음식을 찍어 먹으면 맛이 개운 해진다. 탕수육 등등
양념 간장 재료 : 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방법 : 간장에 다진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 고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사용 : 묵무침, 야채 등을 날로 무쳐 먹을 때 쓴다.
달래간장 재료 : 간장 4큰술, 송송 썬 달래2큰술, 다진 풋고추, 붉은고추 1큰술씩, 깨소금, 참기름 약간씩 방법 : 간장에 송송 썬 달래, 다진 뭇고추와 붉은 고추, 깨소금을 넣는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몇 방을 넣고 잘 섞는다. 사용 : 조개국물, 멸치 국물 등 맑은 국물의 국수나 탕 등에 곁들이면 잘 어울린다. 콩나물밥을 먹을 때 겹들여도 맛있다.
향신간장 재료 : 간장 2컵, 설탕•향신즙•백포도주•꿀 큰술씩, 마른 고추 2~3개, 깻잎 5장, 쇠고기 100g, 물엿 2큰술, 생강 2톨, 후춧가루 약간 방법 : 냄비에 꿀과 쇠기를 뺀 모든 재료를 넣고 끓으면 쇠고기를 넣어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인다. 꿀을 넣고 조금 더 조려 불을 끄고 식힌 뒤 체에 밭쳐 병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사용 : 나물을 무칠 때, 각종 양념장을 만들 때, 생선조림, 멸치볶음, 어묵조림 등 간장을 넣어야 하는 요리에 일반 간장 대신 넣으면 별다른 양념을 하지 않아도 깊은 맛이 난다. 향신즙은 배•무•양파•마늘 200g씩, 생강 10g을 즙을 낸 것. 향신즙은 고기나 생선의 밑간을 할 때 사용해도 좋다
메밀국수 소스장 재료 : 국 멸치 10개, 다시마 20약간, 가쓰오부시 50g, 맛술 3컵, 정종 1컵, 간장 2컵, 혼다시 3큰술, 설탕 3큰술, 말린 표고버섯 5개, 물 1컵 방법 : 1.냄비에 찬물 1컵을 붓고 국멸치,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2.다시마와 멸치를 건져내고 건 표고버섯을 4등분 해서 ①에 넣고 끓인다. 3.불을 끄고 분량의 가쓰오부시를 넣고 10여분간 우려낸다. 4.우려낸 국물을 거즈에 받쳐 건더기를 걸러 낸다. 5.물 1컵을 더 붓고 가열하여 끓으면 분량의 간장, 혼다시, 설탕, 을 넣고 잘 저어 한소끔 끓으면 불을 끄고 식혀 냉장 보관한다. 6.사용할 만큼 덜어 물에 희석하여 쓰며, 살얼음이 생길 정도로 차게 보관한다. 7.무는 강판에 갈아서 거즈로 감싼 다음 흐르는 물에 한번 헹구어 물기를 약간 짜서 준비한다. 8.고추냉이는 찬물에 개어야 따로 낸다. 사용 : 메밀국수곁들여 먹거나 진하게 해서 일식튀김에 곁들인다.
폰즈간장 재료 : 육수(가쓰오부시 국물이나 멸치 다시마 국물)1/2컵, 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무즙 2큰술, 실파 2뿌리, 레몬 1쪽, 파프리카(또는 고운 고춧가루), 무순, 통깨 방법 : 가쓰오부시 국물이나 멸치 다시마 국물에 간장, 식초를 넣어 혼합한 후 무즙, 고운고춧가루, 송송 썬 실파, 레몬, 무순, 통깨를 넣어 혼합한다. 사용 : 샤브샤브에 곁들여 먹거나 한식에 곁들이는 샐러드 드레싱으로 이용하면 좋다
참깨소스 (샤브샤브소스) 재료 : 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양파즙 2 큰술, 청주 1큰술, 고추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깨 3/4컵, 땅콩버터 1/2컵. 다시마 멸치 국물 3/4컵, 소금 방법 : 분말기나 커터기에 볶은 참깨를 곱게 간 후 땅콩 버터, 간장, 맛술, 식초, 고추기름(라유), 양파즙, 간 마늘, 토마토케첩, 다시마 멸치 국물을 넣어 잘 혼합한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사용 : 샤브샤브소스로 먹는다
생강장 재료 : 간장 1컵,멸치국물 1컵,청주 1컵, 생강즙 3큰술, 마늘 3쪽, 대파 1뿌리 방법 : 재료를 모두 넣고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여 처음 재료 총분량의 1/2이 되도록 조려 면보자기에 걸러낸다 사용 : 구이용 간장으로 장기간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30분정도 재운 다음 꼬치구이로 해먹어도 맛있다.
삼배초 재료 : 간장 1/4컵, 식초 1/4컵, 조미술 1/4컵 방법 : 간장, 식초, 맛술 등을 같은 양으로 혼합한다. 사용 : 일식에서 문어초회, 해삼초회 등에 곁을인다.
초간장 (산 바이스) 재료 : 다시물 3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 작은술 방법 : 그릇에 간장, 설탕, 식초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잣가루나 깨소금으로 맛을 더하기도 한다. 만두 같은 음식을 먹을 땐 고운 고춧가루, 후추를 섞기도 한다. 사용 : 각종 전유어나 문어초회에 곁들어 먹는다.
집청 재료 : 꿀 컵, 물 컵, 생강20g, 통계피 1쪽, 대추 1~2개 방법 : 냄비에 꿀과 물을 붓고 생강, 대추, 계피를 넣은 뒤 은근한 불에서 미끈거릴 때까지 오래 끓인다. 사용 : 주로 떡을 할 때 많이 활용한다. 떡의 소를 만든 때 설탕 대신 넣으면 좋고 쪄낸 떡의 겉면에 조금 바르면 떡이 잘 굳지 않고 부드럽다. 또 한과나 약과 등을 만들 때 넣거나 겉면에 바르기도 한다. 전통차를 마실 때 설탕 대신 넣어도 그윽한 향이 좋다.
겨자 소스 재료 : 식초1, 설탕0.5, 소금 0.3, 발효겨자1, 다진마늘 방법 : 식초, 설탕, 소금을 먼저 섞고 발효겨자, 마늘순으로 섞어준다. 방법 : 사품냉채, 오향장육, 육회, 각종냉채
겨자초간장 재료 : 갠 겨자 3큰술, 땅콩버터 1큰술, 레몬즙 1큰술, 간장 1작은술,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작은술, 실파, 참기름 방법 : 겨자가루를 따끈한 물로 되직하게 반죽하여 랩이나 뚜껑을 덮고 뜨거운 곳에 10분 정도 두 어 발효시킨 후(전자렌지), 따끈한 물을 부어 3분 정도 두었다가 물을 따라낸다. 갠 겨자에 레몬즙, 간장, 설탕, 식초, 소금, 참기름을 넣어 잘 혼합하여 겨자초장을 만든다. 농도조절은 물이나 육수를 이용 한다. 사용 : 양장피, 구절판, 육회, 탕평채, 굴회, 냉채류 등에 곁들인다.
겨자 마늘 초간장 재료 : 갠 겨자 3큰술,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참기름 방법 : 마늘을 입자가 있도록 곱게 다져 겨자초장에 넣어 혼합헤 겨자마늘초장를 만든다. 사용 : 겨자채나 해물 냉채류에 쓰인다. 응용 : 겨자잣소스 : 겨자소스에 잣을 곱게 다져 혼합한다. 겨자땅콩소스 : 겨자소스에 땅콩을 곱게 다져 혼합한다.
사과즙 겨자 소스 재료 : 사과즙 3큰술, 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겨자갠 것1큰술 방법 : 사과간것에 나머지 양념재료를 넣어 잘 섞는다. 오렌지즙을 사용해도 좋다. 사용 : 냉채에 곁들인다.
마늘소스 재료 : 다진 마늘 1큰술, 육수 또는 물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 술 방법 : 마늘은 입자가 있도록 곱게 다진다. 육수에 다진 마늘, 식초, 설탕, 소금, 참기름을 넣고 혼합한다. 사용 : 냉채에 곁들인다.
양겨자 마요네즈 소스 재료 : 마요네즈 4큰술, 양겨자 2큰술, 다진양파 1큰술, 레몬즙 1큰술, 브랜디 1/2큰술, 파슬리가루, 파프리카, 소금, 후춧가루, 땅콩가루 조금씩 방법 : 1. 양파는 아주 곱게 다진다. 다진 땅콩은 껍질을 벗겨서 잘게 다진다. 2. 마요네즈에 분량의 양겨자와 레몬즙, 브랜디,다진 양파, 땅콩가루를 넣고 골고루 저어 섞는다. 3. 섞은 재료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파슬리가루와 파프리카를 조금 뿌린다. 사용 : 통새우찜, 로스트 비프 샐러드
해선장 소스 재료 : 해선장, 땅콩버터 방법 : 재료를 일대일로 섞는다. 사용 : 월남쌈에 곁들여 먹는다. 해선장은 설탕, 고구마, 대두, 소금, 마늘, 콩과 향신료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볶음요리 또는 딥소스에 이용된다 육류, 해물요리와 잘 어울리며 북경 오리요리를 찍어먹는 소스로 사용한다. 또한 쌀국수의 고기를 찍어먹는 소스로도 이용하면 좋다. 쌀국수의 닭육수에 넣어도 좋다. 직접 만들기 보다는 시중에서 구입한다.
휘시소스 재료 : 휘시소스 (까나리액젓) 1 + 파인애플국물 , 식초 (혹은 레몬즙) 와 설탕 적당량, 다진마늘, 홍고추, 청량고추를 잘게 썰어 넣어둔다. 땅콩버터을 넣으면 고소한 맛을 낼 수 있다. 사용 : 월남쌈에 곁들여 먹는다. 휘시소스는 태국, 베트남 거의 모든 요리에 사용되는 멸치액젓이다.
화이트소스 재료 : 마요네즈 5큰술, 연유 2큰술, 생크림 2큰술, 레몬즙 3큰술 방법 : 재료를 모두 섞는다. 꿀과 양파다진 것도 넣으면 좋다. 사용 : 새우, 육류, 생선, 등등 튀김요리에 곁들여 먹는다.
겨자 핫소스 재료 : 핫소스 2큰술, 발효겨자 1큰술, 꿀 1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우스터소스 1/2 작은술,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방법 : 1. 겨자가루를 따끈한 물로 되직하게 반죽하여 랩이나 뚜껑을 덮고 뜨거운 곳에 10분 정도 두 어 발효시킨 후(전자렌지),
따끈한 물을 부어 3분 정도 두었다가 물을 따라낸다. 갠 겨자에 핫소스와 우스터소스를 섞는다. 2. 깨끗하게 씻은 레몬을 반으로 잘라 꼭 눌러서 짠다. 3. 핫소스와 우스터소스를 섞은 발효겨자에 다진마늘과 꿀, 레몬즙을 넣고 저어준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사용 : 닭날개 겨자소스 튀김
허니 머스터드 소스 1 재료 : 양겨자 4큰술, 꿀 1큰술, 백포도주와 식초 각 1작은술, 식물성 기름 1큰술, 다진마늘 방법 : 1. 물에 갠 겨자 4큰술에 꿀 1큰술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준다. 2. 식초와 백포도주를 1작은술씩 넣고 끓인 후 개어놓은 겨자에 1방울씩 넣고 저어준다.3. 묽어지면 식물성기름을 조금 넣고 되직하게 개어준다.4. 다진 마늘을 넣어 마무리하면, 허니 머스터드소스 완성! 사용 : 닭고기튀김, 새우튀김, 치킨너겟, 샐러드 드레싱, 샤브샤브 소스로 활용
허니 머스타드 소스 2 재료 : 마요네즈 3큰술, 물 3큰술, 레몬즙 3큰술 (또는 식초 2큰술), 양겨자 2작은술, 꿀 2큰술, 베이컨 1장, 양파 1/4개(小), 옥수수전분 1작은술, 백포도주 1작은술, 다진마늘, 소금, 흰후추 방법 : 1. 베이컨과 양파는 잘게 다진 다음 소스팬에서 충분히 볶는다. 2. 물에 옥수수전분, 레몬즙, 백포도주, 꿀을 혼합하여 1)에 넣고 묽어지면 식물성기름을 조금 넣고 되직하게 끓여주고 식힌다. 3. 2)에 양겨자, 마요네즈, 다진마늘, 소금, 후추를 넣어 양념한다. 사용 : 닭고기튀김, 새우튀김, 치킨너겟, 샐러드 드레싱, 샤브샤브 소스로 활용
타르타르 소스 재료 : 마요네즈 500㎖, 다진 삶은 계란 1작은술, 다진 양파 1작은술, 다진 피클 1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다진 케이퍼 1큰술, 생크림 1/2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 와인 10㎖, 피클 국물 10㎖ 방법 : 1. 볼에 마요네즈와 계란, 양파(양파는 다져서 소금에 절여 물기를 짠 뒤에 넣는다), 피클, 파슬리, 케이퍼 다진 것을 넣고 레몬즙과 소금, 후추로 간을 해준다. 2. 와인과 피클주스를 섞어 원하는 농도를 낸다. 3. 생크림 넣어 섞은 다음 파슬리가루를 조금 뿌린다. 4. 두고두고 먹을 계획이라면 계란은 먹기 직전에 따로 넣어 준다. 사용 : 생선까스와 곁들여 주로 나오는 타르타르소스는 고소하고 상큼한 맛이 일품. 야채보다는 튀김에 잘 어울리는 소스.
레몬즙과 와인, 피클 국물이 튀김의 느끼한 맛을 없애준다.
간단한 타르타르 소스 재료 : 마요네즈3큰술, 피클, 양파 다진것 1큰술씩, 레몬즙 1방울, 소금, 후추 방법 : 재료를 모두 섞어준다. 사용 : 간단하게 생선가스나 새우, 굴튀김 소스로 이용한다.
두부깨 마요네즈 소스 재료 : 두부 50g, 통깨 1큰술, 다진마늘 ½ 작은수르 마요네즈 2큰술, 파마산 치즈 1작은술, 양겨자 ½작은술, 레몬즙 1큰술, 소금, 흰후추 방법 : 1. 두부는 으깨고 볶은 통깨는 곱게 갈아 섞는다. 2. 1)에 마요네즈 양겨자, 레몬즙, 치즈, 소금, 흰후추를 넣어 혼합한다. 사용 : 오이, 당근, 셀러리스틱, 과일
사우전드 아일랜드 소스 재료 : 마요네즈 4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오이피클 1큰술, 다진 샐러리 1/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후춧가루 파슬리가루 조금씩 방법 1. 양파와 오이피클을 잘게 다진다. 샐러리 줄기는 표면의 섬유질을 벗겨내고 잘게 다진다. 2. 파슬리는 곱게 다져서 물에 씻은 후 물기를 꼭 짜서 보슬보슬한 가루로 준비한다. 3. 마요네즈와 토마토케첩을 섞고 다진 양파, 오이피클, 샐러리를 섞는다. 4. 섞은 재료에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사용 : 애호박 달걀 샐러드, 야채치즈구이, 생선가스나 새우, 굴튀김 소스로 이용한다.
데미글라스 소스 (스테이크 소스) 재료 : 고기 50g, 양파 1/2개, 마늘 3쪽, 당근 50g, 셀러리 30g, 육수(또는 물)4컵, 토마토페이스트 (또는 토마토케첩) 3큰술, 포도주 3큰술, 버터(식용유)2큰술, 월계수잎 3장, 통후추 1/2작은 술, 소금, 후춧가루 갈색 루 밀가루 3큰술, 버터 1/2큰술 방법 : 1.팬에 버터를 녹인 다음 밀가루를 넣어 중불에서 나무 주걱으로 저으면서 갈색이 나도록 볶아 루를 만든다. 2.고기는 먹다 남은 자투리 고기를 이용한다. 자투리 고기는 잘게 썰고, 야채도 얇게 어슷썰 거나 채썬다. 3.팬에 버터(또는 식용유)를 넣고 뜨거워지면 2의 재료를 넣어 충분히 볶은 다음 포도주와 토마토페이스트를 또는 토마토케첩을 넣고 다시 볶는다. 4.3에 육수, 통후추, 포도주, 월계수잎을 넣고 야채가 흐물거릴 정도로 끓인 다음 소금, 후춧 가루로 간을 맞춘 후 농도가 걸쭉하게 되면 체에 거른다. 5.4를 다시 냄비에 담고 미리 만들어둔 갈색 루를 넣어 잘 풀리게 거품기로 저어준다. 포인트 : 고기, 야채, 향신료를 넣고 끓여 체에 거른 국물에 갈색 루를 넣어 거품기로 저어 잘 풀어준 다. 갈색 루는 맛을 부드럽게 할 뿐 아니라 농도를 맞추는 데 필요하다. 사용 : 스테이크소스로 곁들이거나 해시드라이스소스나 비프 스튜의 기본 소스로 사용된다.
해시드라이스 소스 (돈가스 소스) 재료 : 데미글라스소스 1컵, 토마토케첩 1/4컵, 우스타소스 1큰술, 육수(또는 물) 1컵, 월계수잎, 소금, 후춧가루 방법 : 데미글라스소스에 토마토케첩과 우스타소스를 넣고 육수를 부어 끓여 소금, 후춧가루로 간 을 한다. 사과랑 양파 갈아서 보태주면 별미다. 밥 위에 끼얹어 낼 때는 고기, 갖은 야채, 양송이 버섯을 볶아 넣고 소스를 만든다. 사용 : 돈가스. 오므라이스
카레소스 재료 : 마늘,양파,당근,사과,건포도는 곱게 다진것, 카레 + 물 방법 : 냄비에 마늘 양파, 당근을 볶다가 사과, 건포도를 넣고 물을 붓고 끓인다. 사과가 어느정도 익으면 카레 풀은 물을 넣고 농도가 날때까지 끓인다. 사용 : 일식돈가스
이탈리안 미트 소스 재료 : 간쇠고기 100g, 다진 양송이 2개, 다진 양파 1/2컵, 버터 1큰술, 붉은 포도주, 토마토페이스트, 토마토케첩 2큰술씩,잘게 썬 샐러리, 다진 마늘 3큰술씩, 토마토소스 1컵, 육수 1/3컵, 월계수잎 두장, 오레가노가루 1/2 작은술, 바질,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 버터 1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 방법 : 1. 냄비에 버터를 녹여 쇠고기와 양파, 다진 마늘을 볶는다.
2. 재료 볶은 것에 붉은 포도주와 샐러리를 넣어 함께 볶는다. 3. 토마토페이스트와 토마토케첩, 토마토소스와 육수, 월계수잎을 넣어 서서히 끓인다. 4. 버터에 밀가루를 넣어 크림 상태로 잘 섞은 후 3)에 넣어 농도를 낸후 오레가노 가루와 바질,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후 파슬리 가루를 뿌린다. 사용 : 마카로니 해물볶음, 해물수프. 치즈스틱, 토스트한 블란서빵, 마늘빵
토마토 살사소스 1 재료 : 토마토 1개, 양파 ½개, 피망 ½개, 레몬즙 2큰술, 타바스코소스 1큰술, 케찹 약간, 소금, 잘게 부순 통후추 1작은술, 후추 약간 방법 : 1. 피망, 양파는 잘게 다져준다. 2.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 후 잘게 다져준다. 3. 볼에 1, 2를 담고 타바스코소스와 케찹 약간, 레몬즙을 넣고 섞어준다. 4. 소금, 후추로 간을 하면, 토마토 살사소스 완성! 사용 : 멕시코소스로 맛이 개운해 육류, 생선, 채소 등 거의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린다. 뭐니뭐니 해도 나초에 찍어먹는 것이 최고
토마토 살사소스 2 재료 : 토마토 1개(大), 양파 ¼개, 청양고추 1개 (또는 멕시칸 고추 2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실파 1뿌리, 와인 1큰술, 식초 1큰술, 올리브 기름 3큰술, 바질, 소금, 흰후추, 파프리카 (고운 고춧가루) 각각 약간씩 방법 : 1. 양파. 피망, 토마토는 0.5cm 깍둑썰기 한후 다진 마늘과 함께 섞는다. 2. 1)에 바질, 와인, 식초, 올리브기름, 소금, 흰후추, 파프리카를 넣어 잘 혼합하여 간을 맞춘후 냉장고에 2 - 3 시간 정도 두었다 사용한다. 사용 : 모짜렐라 튀김이나 또띠아를 이용한 쌈요리
레이신소스 재료 : 건포도 1/3컵, 물 1/2컵, 다진오렌지껍질 1/2작은술, 흑설탕 약간, 오렌지주스 1/2컵, 옥수수전분 1큰술 방법 : 건포도, 물, 다진 오렌지껍질, 오렌지 주스를 남비에 담고 약간의 흑설탕을 넣어 끓인 다음 옥수수전분을 풀어서 걸쭉하게 농도를 맞추어 완성한다. 사용 : 따뜻하게 해서 햄요리에 곁들여 내면 좋다.
|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유용히 잘 쓰겠습니다.꾸벅~!!
촘대님, 감사합니다. ^^ 마눌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잘보고 스크랩합니다.
나도 따라쟁이해봐야지,, 퇴언후에 우래기보내주믄 해묵어봐야지,,ㅎㅎ
우와 대단하십니다. 비빔국수를 좋아해서 양념을 간단하게 초고추장에 비벼먹는데 함만들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