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techholic
http://www.forbes.com/sites/leemathews/2016/11/14/these-6-easy-tools-will-help-protect-your-online-privacy/#5d511fd96b57
미국에서 국가 차원에서 국민 정보를 감시한 프리즘(PRISM) 사건이 발생하는 등 인터넷을 사용할 때 개인 정보가 침해될 가능성은 언제든 존재한다는 걸 보여준다. 개인 수준으로도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터넷 통신을 할 때 대책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른다. 이럴 때 도움이 될 만한 인터넷 상에서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쉬운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먼저 브라우저. 대부분 크롬이나 엣지,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같은 브라우저를 이용한다. 설정에 따라 안전한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다. 이들 주요 브라우저 가운데 개인 정보 보호 면에서 가장 뛰어난 선택이 될 수 있는 건 파이어폭스라고 한다. 주요 브라우저 외에는 크로미움(Chromium)을 기반으로 한 브라우저인 SR웨어 아이언(SRWare Iron)의 경우 구글 추적 기능을 모두 차단, 크롬보다 더 안전하게 쓸 수 있다. 브레이브(Brave)라는 브라우저 역시 광고와 추적 기능을 자동 차단, 일반 브라우저보다 안전하게 빠른 인터넷을 기대할 수 있다.
브라우저에 따라 기능에 차이가 있지만 완벽하게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건 토르 브라우저(Tor Browser)다. 에드워드 스노든 역시 만일 토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실수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토르 브라우저는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 같은 걸 제공하지 않는다.
다음은 올바른 브라우저 확장 기능을 쓰라는 것이다. 디스커넥트(Disconnect)나 고스터리 트래커(Ghostery Tracker) 같은 확장 기능을 이용하면 주요 브라우저의 통신 안전도를 높일 수 있다. 또 전자프런티어재단의 HTTP 에브리웨어(HTTPS Everywhere)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HTTPS 페이지로 리다이렉션, 도청이나 웹 기반 공격을 방지할 수 있다.
다음은 검색 엔진을 바꾸는 것. 구글이나 빙 같은 검색엔진은 사용자 정보를 추적, 수집한다. 인터넷 검색량은 지난 3년 사이 3배나 높아졌다. 이젠 뭔가 궁금하면 무조건 인터넷 검색을 하는 세상이다. 검색 엔진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간단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대책이 될 수 있다. 프라이버시 보호에 뛰어난 검색 엔진을 이용해 사용자를 전혀 추적할 수 없게 해주는 덕덕고(DuckDuckGo)나 개인 식별 정보를 제거해 구글 검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타트페이지(StartPage) 같은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은 메신저를 암호화하는 것이다. 수많은 메신저 앱이 암호화를 강조한다. 하지만 보안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암호화되어 안전하다고 꼽히는 앱은 시그널(Signal)이다. 이 앱을 통해 보낸 메시지는 누군가 가로 채더라도 해독할 수 없다. 또 시그널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암호화를 채택한 왓츠앱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암호화 통신은 상대방도 암호화되어 있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따라서 주위 친구나 가족에게 암호화된 메신저 앱 사용을 권하는 게 중요하다.
다음은 이메일.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에는 종종 친구 연락처와 자신의 주소 등 개인 정보에 대한 링크가 등장한다. 이메일 공급자는 광고 데이터 수집을 위해 이메일 내용을 스캔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월 몇 달러 정도를 내면 보안 메일 박스를 설정할 수 있는 프로톤메일(protonmail), 투타노타(Tutanota), 런박스(Runbox), 포스테오(posteo) 같은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이들 서비스는 모두 강력한 개인 정보 보호를 바탕으로 두고 있다.
다음은 VPN이다. 인터넷에 연결하면 IP 주소 등 다양한 개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 제공자는 이런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파악하고 있다. 이럴 때 VPN을 이용하면 이런 관음증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공적 네트워크를 이용해 가상 연결을 만들고 안전하게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VPN 연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는 PIA(Private Internet Access), 노드VPN(NordVPN), IP배니시(IPVanish) 같은 게 있다. 물론 월 요금을 내야 하지만 VPN 연결은 수많은 개인 정보 보호를 기대할 수 있는 투자가 될 수 있다.
앞서 소개한 앱이나 서비스가 무조건 프라이버시와 100% 보안을 보장할 수 있는 건 물론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개인 정보 보호를 할 수 있는 올바른 방향인 건 분명하다. 물론 습관도 필요하다. 인터넷을 이용할 때에는 경계심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개인 정보를 기입할 때에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여부를 항상 확인하는 게 좋다. 뭔가 올릴 때에는 누가 보는 것인지 자신이 어떤 걸 올리고 있는지 항상 먼저 생각을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