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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구 간 |
할인액*
(원/대, 1종기준) |
서울-춘천 |
남춘천IC-춘천JCT (5.05km) |
400 |
대구-부산 |
상동IC-대동JCT (6.64km) |
200 |
수성IC-동대구JCT (6.20km) |
300 | |
부산-울산 |
문수IC-울산JCT (4.4km) |
700 |
청량IC-울산JCT (9.67km) |
200 | |
천안-논산 |
연무IC-논산JCT (8.41km) |
100 |
□ 정부는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가 재정고속도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지적이 있는 점을 감안하여, 신규사업의 통행요금 수준을 지속적으로 낮추고 있다.
* 현행 신규 추진 중인 평택-시흥 등 9개 노선의 경우 통행료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23배 수준으로 책정되었으며 이는 재정고속도로 통행료의 원가보상률이 82% 수준임을 감안하면 원가에 근접한 수준임
□ 또한, 정부는 민자고속도로간 유지보수 및 운영을 통합함으로써운영․유지관리비를 절감하여 통행료를 낮추는 방안을 추진중에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재정고속도로와 민자고속도로의 통합운영을 통해 통행료를 지속적으로 낮추는 방안도 적극 검토중이다.
□ 정부는 앞으로도 새로 건설되는 민자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통행료가 높다고 지적받고 있는 일부 기존 민자고속도로에 대해서도 통행료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참고자료 ≫ 민자고속도로 노선별 통행료 조정 내용
사업명 |
통행료 인상액 |
통행료 |
비고 | |
당초 |
변경 | |||
인천공항 |
200 |
7,500 |
7,700 |
|
천안논산 |
300 |
8,400 |
8,700 |
|
대구부산 |
400 |
9,300 |
9,700 |
|
서울외곽 |
200 |
4,300 |
4,500 |
* 협약통행료 4,800원보다 300원 낮게 조정
* 남부구간(4,600원)보다는 100원 저렴 |
인천대교 |
300 |
5,500 |
5,800 |
|
부산울산 |
200 |
3,500 |
3,700 |
|
서울춘천 |
400 |
5,900 |
6,300 |
|
용인서울 |
- |
1,800 |
1,800 |
2,3,5종(중․대형 승합차, 화물차) 100원 인상 |
서수원평택 |
100 |
2,800 |
2,900 |
* 1종(승용차, 소형승합차, 소형화물차) 기준, 전구간 통행 시
관련출처 :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