팅크웨어의 블랙박스 신제품인 아이나비 FXD900 View가 지난 1월 8일 출시 되었습니다. 첫번째 소식으로 제품의 개봉기와 장착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전작인 FXD900에서 최초로 적용되었던 듀얼 세이브(2중 안심 녹화) 기능과 강화된 품질에 대해 논해볼까 합니다.
아이나비의 독보적인 블랙박스 저장 기술인 듀얼 세이브(Dual Save)는 강한 충격을 받을 때 생성되는 이벤트 파일이 외장 메모리인 마이크로SD 카드는 물론 내장메모리인 512메가 Nand 플래시 메모리에 동시 저장되는 기술로 사고로 인해 녹화영상이 사라지는 것을 보호해주는 기능입니다. 전작인 아이나비 블랙 FXD900에 처음으로 탑재되었었는데 그것의 DNA를 물려받은 이번 모델에도 당연히 포함되었습니다.
전작의 경우 LCD가 없어서 마하링크 등을 이용해 내비게이션과 연결하거나 외장메모리에 옮겨 컴퓨터로 보는 방법 밖에 없었기에 듀얼 세이브 기능을 한번도 재생해 본적이 없는데 이번 모델에는 3.5인치 터치스크린 LCD가 추가 되었기에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듀얼 세이브로 녹화된 영상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아이나비 FXD900 VIEW의 메인 메뉴 화면입니다. 여기서 우측의 '녹화목록'을 선택하면 듀얼 세이브로 저장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화목록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한번의 경고 화면이 나옵니다. 녹화 목록 조회 및 재생 중에는 블랙박스 녹화가 중지된다고 하네요.
아래부터는 사진이 또렸하게 나오지 않아 플래시를 터트리고 찍었더니 글자색 등이 노랗게 나왔는데 실제로는 위에서 보던것과 같이 하야니 참고하시고 보세요.
녹화 목록에 가면 각 녹화 종류와 함께 각각의 녹화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듀얼 세이브는 상시충격 메뉴에 들어 있습니다.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강한 충격이 전해진 영상만 저장되기 때문이죠. 충격 지점을 기준으로 이전 4초/이후 2초 약 6초의 영상을 저장한다고 합니다.
상시충격 메뉴에 들어가면 메모리카드(외장메모리-마이크로SD카드)의 영상과 듀얼 세이브(Dual Save)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백업의 개념으로 저장되기에 똑같이 5건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은 년 월 일 시 분 초 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지막 S는 1채널 녹화를 뜻하는데 듀얼 세이브는 후방 카메라 영상은 녹화되지 않습니다. 듀얼이 아닌 싱글 채널로 녹화되기에 파일당 약 9메가 정도의 크기를 갖고 있네요.(음성 미포함시) 동일한 영상이 듀얼일 경우는 50메가의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파일명을 터치하면 위와 같이 바로 재생해 볼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재생하는 등의 작업을 위해 듀얼 세이브 영상을 외장메모리로 복사할 수도 있는데요. 아까 보셨던 초기 메뉴화면에서 환경설정으로 진입하면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메뉴 진입시에도 역시 사용중에는 블랙박스 농화가 중지 된다는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약간의 로딩 후 환경설정 메뉴로 진입할 수 있는데요.
2개의 페이지로 이루어진 환경설정 메뉴에서 아래 페이지로 넘어가면 Dual Save 영상관리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아이나비 FXD900 View에 듀얼 세이브로 저장된 영상을 복사나 삭제를 할 수 있죠.
복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외장 메모리로 복사를 하게 됩니다. 외장메모리의 '보조저장' 폴더에 별도로 저장 되죠.
아이나비 FXD900 VIEW의 듀얼 세이브로 녹화된 주간 영상입니다. 상시 충격 영상과 동일하게 1920 x 1080P 풀 HD의 30프레임으로 녹화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동영상은 FULL HD를 지원하지 않기에 고화질의 영상은 두번째 유튜브로 보시기 바랍니다.
위는 야간 영상입니다.
영상 재생은 범용 플레이어로 할 수도 있지만 아이나비의 PC 뷰어인 BLACK VIEWER로 주행속도 및 GPS 지도 확인까지 보다 상세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듀얼 세이브 영상은 블랙 뷰어에서 재생 할 수 없더군요. 듀얼 세이브 기능이 없던 FXD700때와 별반 기능상 차이가 없는 범용 프로그램이다보니 재생 목록 부분에 듀얼 세이브가 없는데 '파일-열기'로 파일을 열려해도 열리지가 않았습니다. 조속히 수정해 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의 영상들을 보면 음성이 들어가 있지 않은데요. 아이나비 FXD900 VIEW는 음성 녹음 사용을 기본에 설정해 놓지 않았더군요.
위와 같이 환경설정-공통 메뉴에 들어가서 음성 녹음 사용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줘야 비로소 영상과 함께 음성 녹음이 됩니다. 구입하신 분들은 필히 체크해 보세요. 사고시 음성이 들어가 있는 파일이 보다 상황을 입증하기 좋겠죠.
아이나비만의 독보적인 기술인 듀얼 세이브에 대해 확인해 드렸고요. 다음은 이전 모델들에 비해 강화된 품질 부분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아이나비 FXD900 VIEW는 국내 최다인 144가지 항목의 품질테스트를 거쳐 판매 된다고 합니다.
사고 영상 등 영상이 저장되지 않는 오류, 고온에 의해 영상이 뭉개지거나 변형되는 열화현상, 제품 설치로 인한 차량 방전 및 DMB, 라디오, GPS 수신 간섭 등 일부 블랙박스들의 고질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검증은 물론, 국내 최고 수준인 총 144가지 항목에 달하는 강도 높은 품질 검증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만이 소비자에게 판매된다고 하네요. MADE IN KOREA라 품질에 대해서는 더욱 믿을 수 있겠죠.
이상으로 아이나비 FXD900 VIEW의 두번째 포스팅, 듀얼 세이브(2중 안심녹화) 기능과 강화된 품질 부분에 대해 전해 드렸는데요. 듀얼 세이브 기능으로 사고시 영상 유실을 보다 막을 수 있고 향상된 품질로 더욱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블랙박스가 아닌지 싶습니다. 다음 주 3번째 포스팅은 전방 FULL HD(1920X1080P)와 후방 HD(1280X720P)급의 고해상도, 고화질, 고화각(146도) 영상에 대해 보다 많은 영상 예제와 함께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레알 스마트한 도니였습니다. :)
- 본 리뷰는 팅크웨어에서 제공된 제품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이번 아이나비 FXD900 VIEW는 GPS가 외장형이라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지난 8일 출시기념으로 1월 26일까지 2주간 외장 GPS 안테나 제공, 무상장착 서비스 등
특별 이벤트를 진행중이니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분은 위 내용을 참고하고 구입하면 좋을 것 같네요. ^^
첫댓글 듀얼 세이브 블랙박스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네요~
네 유용한 기능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