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큐전철 통근형 전동차 3000계(도큐 메구로선 / 신요코하마선 / 소테츠 / 도에이 미타선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 직통열차)
1. 제원
데뷔 - 1999년 4월 16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300) / 2770 / 4065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10km/h(난보쿠선/사이타마고속철도 80km/h, 도에이 미타선 7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KM-98/TKM-99(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4량 = 3,040kW(8량편성시)
기어비 - 6.2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TS-1019/TS-1020
브레이크방식 - HRDA-2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도큐/도쿄메트로형 ATC / ATO / TASC / ATS-P
도큐전철 3000계 전동차는 1999년 4월 16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한 전동차로, 도큐 메구로선, 도쿄메트로 난보쿠선, 도에이 미타선 직통운전에 대응하기 위해 설계/제조되었다. 원래 도큐 9000계를 개조하여 사용하기로 했으나, 스크린도어 사용시에 CCTV 모니터를 차내에 탑재해야 하는 개조가 필요했으며, 난보쿠선 내에 급구배가 연속으로 있기 때문에 주전동기 출력부족 현상 발생 우려 때문에, 신형 차량으로 제조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제조한 차량이 바로 3000계이다.
설계 컨셉은 승객 / 승무원 / 검수원 모두에게 사용하기 쉬운 차량을 목표로, 차체와 탑재기기, 내장, 운전대 등을 설계하였으며, 장애인 대응 장비를 설치하였다. 1인승무 대응기기도 탑재되어 있다. 3001편성(8량)이 최초로 1999년에 완성되어, 도요코선에 투입되어 주로 급행운용에 사용되었다. 이후 1999년 10월부터 2000년에 걸쳐 3003~3012편성까지 제조되었고, 모두 6량편성으로 제조되었으며 신조 차량과 3001편성 일부 차량을 조합하여 3002편성도 새롭게 만들었다. 메구로선 본격 데뷔는 2000년 8월 6일이다. 3013편성의 증비는 검수시의 예비편성 확보를 위해 진행되었으며, 2001년에 제조되었다. 그 이후의 메구로선 차량 증비는 5080계로 이행되었다. 현재도 13편성이 정상운용 중이며, 도큐 5080계와 공통운용 중이다.
2022년부터 메구로선의 수송력 증강을 위해 2량이 증결되어 8량편성화가 진행되었다. 새롭게 각 편성당 중간차 2량을 신조하여 총 26량을 제조하였으며, 신규 중간차량의 차체 구조는 5080계 중간차와 거의 동일한 사양이지만 외부 마감은 3000계의 것을 사용하였다. 2023년 3월부터는 도큐 신요코하마선, 소테츠 신요코하마선, 본선, 이즈미노선까지 활동범위를 넓혔다.
2. 운행노선
도큐 메구로선 / 도큐 신요코하마선 / 도쿄메트로 난보쿠선 / 도에이 미타선 / 사이타마고속철도선 / 소테츠 신요코하마선 / 소테츠 본선 / 소테츠 이즈미노선
3. 재적현황 / 편성표
<우라와미소노/니시타카시마다이라/메구로 히요시/에비나/쇼난다이>
|
| | | < > | | < | | < > | |
편성 | 쿠하 | 데하 | 데하 | 사하 | 데하 | 사하 | 데하 | 쿠하 |
3100 | 3200 | 3300 | 3400 | 3500 | 3600 | 3700 | 3800 |
| Tc2 | M2 | M1 | T | M | T | M | Tc1 |
| | SIV | | | | SIV | | |
COMP | VVVF | | VVVF | COMP | VVVF |
BAT | | | | BAT | |
3101F | 3101 | 3201 | 3301 | 3401 | 3501 | 3601 | 3701 | 3801 |
3102F | 3102 | 3202 | 3302 | 3402 | 3502 | 3602 | 3702 | 3802 |
3103F | 3103 | 3203 | 3303 | 3403 | 3503 | 3603 | 3703 | 3803 |
3104F | 3104 | 3204 | 3304 | 3404 | 3504 | 3604 | 3704 | 3804 |
3105F | 3105 | 3205 | 3305 | 3405 | 3505 | 3605 | 3705 | 3805 |
3106F | 3106 | 3206 | 3306 | 3406 | 3506 | 3606 | 3706 | 3806 |
3107F | 3107 | 3207 | 3307 | 3407 | 3507 | 3607 | 3707 | 3807 |
3108F | 3108 | 3208 | 3308 | 3408 | 3508 | 3608 | 3708 | 3808 |
3109F | 3109 | 3209 | 3309 | 3409 | 3509 | 3609 | 3709 | 3809 |
3110F | 3110 | 3210 | 3310 | 3410 | 3510 | 3610 | 3710 | 3810 |
3111F | 3111 | 3211 | 3311 | 3411 | 3511 | 3611 | 3711 | 3811 |
3112F | 3112 | 3212 | 3312 | 3412 | 3512 | 3612 | 3712 | 3812 |
3113F | 3113 | 3213 | 3313 | 3413 | 3513 | 3613 | 3713 | 3813 |
도큐전철 모토스미요시검차구 소속.
8량편성 13편성 10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6량편성 시절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