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발언 신청서 (2022,9월 정기회의시)
백 광 철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장흥군민 여러분!
왕윤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김 성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백광철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먼저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 우리 장흥군이 운영하고 있는 하수종말 처리장,특히 장흥읍의 하수종말 처리장과 우리 장흥군 하수도기본계획 중 변경 계획에 있어서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 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군수님과 집행부에 건의 드리고자 발언합니다.
현재 우리 장흥군은 농어촌 소멸지역으로까지 몰리면서 인구수가 매년 줄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장흥읍의 인구 자체는 날로 늘어가며, 도시화 현상,즉 장흥읍으로의 인구 집중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2019년도에 수립된 장흥읍의 하수도기본계획 장래 인구변화 예측을 보면 2020년 부터 2025년까지는 읍의 인구가 17,086명까지 늘었다가 2030년에서 2035년까지는 인구가 16,650명으로, 941명 감소할 것이라고 데이터는 예측했습니다.
하지만,실제 인구수는 이와 다릅니다.이는 각 읍면에서 유입된 공동주택 소유자들이 주민등록상으로는 각,읍면에 그대로 둔 채 문화 혜택과 아이들 교육문제로 장흥읍으로의 이주한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드는 대목입니다.이러한 의구심은 앞으로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장흥읍의 하수도 증설사업의 기본계획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군은 일일 처리량 4,400톤을 기본으로 미 정비구역 행원,우산,상리,관덕,사안,순지,월평 등 미,처리구역 화산,금산,연산,성불,영전,송암,덕제2구를 포함해서 1,000톤을 증설할 목적으로 일일,처리량 5,400톤 규모로 ㈜한미 엔텍에 (BTO) 사업으로 20년을 위탁운영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분양할 아파트들의 하수비용 처리의 문제입니다. 이는 국비지원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최근에 장흥읍에 신청, 신규허가된 아파트의 경우 줌파크, 정하에코하임, 파미안등
5개 건설회사에 1,138 세대가 허가되어 분양 중에 있습니다.
하수도법 제61조 동법 시행령 제25조에 따르면 ‘하수도 시설의 개축(증축)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개발자가 부담하여야 함,’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이럴 경우 제1안이 개별 하수 처리시설의 설치에 있어서 소요 사업비는 용량 및 형식에 따라 다르며, 개발자가 (3~4)억원이 들고,개별하수 처리시설 시 공동 주택별 운영비 및 수리비가 소요됩니다.
제 2안이 하수도 기본계획 변경후 배수설비를 연결하는 경우 하수도 기본계획 부분 변경 용역을 시행(용역비 2~3)억 하여 공동주택 계획을 반영 후 공공 하수처리시설 증설계획을 수립해야 됩니다,
기본계획 변경 시 공공 하수도에 연결을 원하는 공동주택의 경우 신축계획이 확정(고시)되어
있어야 하며, 하수도법 제61조 동법 시행령 제25조에 따라 개축(증축)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개발자가 부담하여야 함에 따라 현재 우리군에 허가된 아파트 등 공동주택 1,100여 세대의 하수 처리량 1,000톤을 증설할 경우 예상사업비 100억원의 n분의 1이 부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원인자 부담금 산정에따른 불만(부담)으로 개발자 배수설비 미 연결시 기본계획 변경
반복 등 행정력 및 용역비 낭비가 예상됩니다.
기본용역 기간이 12개월 신규사업선정 12개월 공사 기간 24개월등 정상가동시 까지 4~5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현재 공동주택 시공사와 협의한 결과를 보면 행정 기간 장기소요 및 증축에 발생하는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기는 어려워 각 개별 하수 처리시설을 설치하기로 한다고 합니다.
5개년 계획주기로 시행되는 2024년 변경계획에 반드시 장흥읍의 하수도 증설사업이 기본 계획에 수립되어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군비 100%가 들어가는 용역비를 내년도 본 예산에 성립을 하셔서 반드시 지원해 드릴것을 군수님과 집행부에 제안 드리면서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 9월 일
제출자 백광철 의원
*****
군정질문서
2022년 9월 일 백광철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백광철 의원입니다.
오늘 우리는 민선 제8기 9월 정례회의 첫 번째
군정질문을 통해서 군민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김성 군수님의 군정철학과 앞으로의 행정시행 방침
등에 대해서 본의원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군수님께서는 선거 과정에서 대표공약으로
우리 장흥군의 낙후를 면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하여 전남의 제4축 중남부권 중심
관광산업도시로의 발전을 공약하셨습니다.
이 공약이 성공하고 실행되려면
광주에서 장흥까지의 4차선 우선시행과
회진,대덕까지의 4차선 확장사업 조기추진,
국토부로부터 지방도 845호로 기 지정된
수문에서 득량도 고흥 녹동까지의
국도77호선으로의 승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시고
이 사업이 함께 진행되어야 명실공히 중·남부권
중심 관광 산업도시가 될 수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군수님 생각은 어떠하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양면 당암리 월계 돈사신축
허가 관련 문제입니다.
안양면 당암리 돈사와 관련해서는
안양면 진입도로상에 이를 반대하는 마을주민 및
안양면 기관사회 단체와 출향향우들까지
수십 장의 현수막이 게시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7월 장흥군 누리집 ‘군수에게 바란다’
코너에 안양면 당암리 돈사 건축허가를 반대하는
민원이 집중적으로 게재되었고
급기야 폭염주의보가 발령된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안양 면민들이 군청 앞 광장에 모여
항의 시위를 하는 일까지 발생되었습니다.
법원의 판결에 불복할 수는 없겠지만,
만일 돈사 신축공사가 그대로 진행될 경우
인근 우리 군민들의 삶의 질은 크게 떨어질 것이며
우리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로하스타운 조성사업과 통합의료병원,
더 나아가 장흥읍까지도 정상적인 운영이나 생활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결과로 귀결될 것입니다.
군수님께서는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주요
군정 현안 사업들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전략과 향후 추진
계획을 우리 군민 여러분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우리군 청사신축 관련입니다.
지난 7월 21일 실시한 의원 연수시
남해군 의회를 방문하여 청사추진 상황에 대하여
경과보고를 받은바 있습니다.
거기에서 깊은 감명을 받은 것은
2001년부터 현재까지 22년동안을 조례를 제정하고
30 여명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서 차분하게 준비하고 2015년에 1차 청사신축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한 이후 총 3회에 걸친
타당성 조사용역 입지선호도 군민 설문조사,
각종 토론회와 의견청취 등 5년 동안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8곳의 예정부지를 선정하고
최종 본래의 자리에다가 짓기로 확정하고 과감하게 부지를 확장하고 이주단지 대책까지 세워서 2019년 9월 집행부와 의회가 최종 부지를 공동으로 발표하여 현재 청사신축을 위한 행정절차 및 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2023년 착공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군수님께서는 우리장흥군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신청사 위치 선정부터 원점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청사신축 문제는 백년지 대계의 문제인 만큼
군청내 팀단위 이상의 조직을 신설하여
업무를 전담하게 함으로써
전문성을 확보하실 계획은 없으신지와
지난 제275회 임시회에서 관련 조례가 통과된
이후 현재까지의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을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각 읍면 2022년 읍민의날 행사운영 지원비 1,500만원의 일괄지원 금액에 대해서 번영회와
이장자치회 임원들의 볼멘소리가 많습니다.
인구기준없이 각 읍면당 일괄 지원이라면
유치면은 1인당 지원금이 16,000원이고
장흥읍은 1인당 1,000원의 지원금에 해당합니다.
정부 국고 보조금도 인구 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행사비용도 각기 다를 뿐만 아니라
코로나 정국하에서 경기침체로 인한
성금 걷기도 힘들고 어려운데
이러한 기준은 재고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어
군수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회진면 노력항 활성화 사업에 대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회진 노력항 활성화 사업은
분명히 필요한 사업입니다!
지난 민선7기 장흥 ~ 제주간 여객선
재 취항을 시도하였으나 무산된 이후
고등어 선단을 유치하기 위해 애쓰고 계시고
금년 8월 25일에는 3년 만에 개최되는
제15회 정남진 장흥 물축제 기간 중임에도
지난 2020년 8월 20일 주식회사 노력과
양해각서를 체결한지 2년이 경과된 시점에서
㈜장흥글로벌과 장흥 노력항 고등어 선망어선 선단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셨습니다.
군수님께서는 고등어선단 유치를 위한
지금까지의 추진상황과 향후 추진계획,
그리고 MOU 체결 관련
우리군과 ㈜ 장흥글로벌 간 별도 협의 사항은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고,
아울러 고등어선단 유치로 인한
전국 최초 청정해역 갯벌 생태산업 특구로 지정된
우리군 해양생태계 및 어업환경에 미치는 영향,
인근 어촌계 및 수협 측과 주민여론 등을
자세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각 실과소에 대한 질문요지입니다.
지역경제과 : 수소연료발전지
건립사업관련 구체적으로향후 추진계획 자료제출,
건설도시과 : 로하스타운 현안문제점과 개선방안,
39세대 건축지연사유 및 분양현황
안양면 기업형돈사 건립에 따른 로하스타운 사업에
대한 영향은?
농산과 : 벼재배면적 감축사업 관련자료 제출
감축협약 참여 농가에
공공비축미 배정 인센티브가 전부인데
목표대비 협약 협약신청 현황 및
논 타작물 재배 국비지원 중단 대책은?
해양수산과 : 조업중 인양쓰레기 수매사업 현황자료제출(친환경부표 보급예산집행 현황자료제출요망)
농업기술쎈터 : 농식품부 제1차 밀 산업육성 기본계획(2021-25년)에 따르면 1%에서 5%까지 끌어올릴 계획인데 대처방안은?
보건소 : 마을 및 다중 이용시설 위생점검내역
자료제출 요망
축산사업소 : 조사료 보조금지원 내역서, 연결체와 각 농가별 지원금액, 향후 지원방법 대처방향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수도사업소 : 장흥읍 등 오폐수 하수종말 처리시설 증설계획서 자료제출을 요망하면서
끝으로
5분 발언을 통해서 상세히 건의드린
장흥읍의 오폐수 하수종말 처리 시설의
증설문제에 있어서 국비지원을 지원받을수 있도록 군비부담 용역을 추진해 주실것을 촉구 드리면서,...
마무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모든 행정행위라고 하는것은 법과 원칙에따라
집행 되는 것 이 되겠습니다만,
업무를 집행하는 집행관과 지방행정을 이끄시는
소통령이신 군수님과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군민을 위하고 지역발전과 화합을 위하는 길이라면 아집과 고정관념
보다는 통큰 결단과 포용력도 필요하다,
감히 이렇게 말씀 드립니다.!
다시 말씀 드리자면 안양면 당암리 돈사
허가문제는 과감히 책임지고 불허 하셔서 담당
공무원들의 기댈 수 있는 벽이 되어주십시오
어차피 호미로 막을일 가래로 막게 될거라면
군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일이 있더라도
군민들이 활짝웃고 박수치고 응원 할것입니다.
항상 쓴 소리만 해대는 의원의 입장이다 보니
갈음하는 말씀으로 칭찬의 한 말씀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장흥읍 남산에 실시되는 역사의 향기숲
공원화 사업중 국,군유지 맞교환 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해 공유재산 물품 관리법 10조의 2 제 1항에 의거 통쾌하게 군 의회의 지적을 받아 들이시고 취소안을 내 주신데 대해서 군수님과 관련 산림과 담당관님 들께 격려에 박수와 응원과
칭찬의 말씀을 드리면서
본 의원의 군정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bgy7PdixPj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