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류하마나코철도 디젤동차 TH2100형
[미수집편성] TH2107, 2108, 2112, 2113 Last UPDATE 240830
1. 제원
데뷔 - 2001년
길이/폭/높이 - 18500 / 2800 / 4033
편성 - 1량 기본편성, 중련 가능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N14-R형 엔진 (350ps/2000rpm) 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DW21(액체1단/직결3단)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NP131D / NP131T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T
특기사항 - NDC 시리즈(지방노선 디젤기동차 표준)
텐류하마나코철도 TH2100형은 2001년부터 운용을 시작했으며, 개업시에 사용을 시작했던 구형 모델인 TH1형을 대체하기 위해 생산하였다. 원래는 TH2000형으로 3량이 제조되었으나 2004년도에 TH2100형으로 전 차량이 개조되었으며, 그에 이어 2004년부터 TH2100형이 11량이 신조되어 현재는 14량이 운용되고 있다. TH2000형과 TH2100형의 차이는 보안브레이크를 2중화한 것의 차이이며, 현재는 전 차량이 TH2100형으로 개조되었다.
니이가타트랜시스의 NDC플랫폼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커민스의 N-14R 디젤엔진을 1기 탑재하였다. 또한 동력은 변속 1단, 직결 3단의 니이가타컨버터 제작 TACN-33-1601 액체변속기를 사용하고 있다. 연비개선을 위해 기어비를 촘촘하게 하고 있으며, 변속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2. 운행노선
텐류하마나코철도 텐류하마나코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텐류하마나코철도 텐류차량구 소속. 총 1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