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고대도시 함피(Hampi)와 바다미(Badami)
대 유적 함피와 파타다칼 등을 관광하기 위해서 호스페트(Hospet, 일명 Hosapete)로 이동했다.
벵갈루루에서 5시 10분에 출발하여 오후 1시경 도착하였으니 버스로 여덟 시간이나 걸린 셈인데 거리는 300km쯤 되는 모양이다. 이곳은 데칸고원의 끝자락으로 차창으로 보이는 풍경은 남쪽 평원지대와 사뭇 다르다. 키 크고 잎이 넓은 나무들은 사라지고 메마르고 엉성한 나무들이 이따금 보이는 곳으로 끝없이 넓은 평원이 계속된다. 때때로 밭들과 과수원(포도원)도 보이는데 곡식이 자라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호스페트가 가까워지면서 산줄기가 나타나는데 왼편으로는 호수도 보인다. 인구 20만 정도의 작은 도시 호스페트는 주변에 유적들이 흩어져있는 관광의 거점도시이다.
나는 체력이 너무 떨어지고 더워서 이발소에 들러 길게 길렀던 머리를 깎아버렸더니 한결 기분이 상쾌해진다. 이곳에는 당나귀 떼까지 도심을 어슬렁거린다. 안 넘어가는 점심을 몇 술 뜨고는 12km 떨어진 함피(Hampi)를 다녀오기로 했다.
<5> 고대 비자나가르(Vijanagar) 왕국의 유적 함피(Hampi)
‘바위산이 빚어낸 경이(驚異)의 고대도시 함피(Hampi)’는 14세기에 융성했던 비자나가르 왕국(Vijanagar Empire)의 수도로 엄청나게 넓은 바위산 전체가 왕궁유적인데 그 넓이는 14㎢나 된다고 한다.
왕궁 안에 있는 16세기 초에 세워진 힌두사원 비루팍샤(Virupaksha)는 거대한 고푸람(높이 56m)과 정교한 조각으로 가득 채워진 56개 열주의 방 만다파가 유명한데 참배객들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이 비루팍샤는 후일 엘로라 석굴사원의 모델이 되기도 했다던가....
비루팍샤 사원 고푸람 / 신들의 수레 라타(Ratha)
안타까웠던 것은 유적 가운데를 낡은 차들이 매연을 내뿜으며 달리고, 소와 개들이 배회하면서 배설물을 쏟아내고, 심지어 유적의 좁은 돌기둥 사이로 버스들이 쉴 새 없이 드나든다.
또 유적의 중심부인 사원의 바로 앞에도 버스정류장을 비롯한 많은 기념품 가게들, 또 식당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6> 고고학의 공원 바다미(Badami)
호스페트에서의 제2일은 석굴사원과 대사원 파타다칼(Pattadakal) 관광인데 먼저 3시간 거리의 일깔(Ilkal)로 가야 한다. 일깔에서 다시 버스를 갈아타고 2시간을 더 달리면 석굴사원으로 유명한 바다미(Badami)에 이르게 되는데 여기에 호텔을 정하고 둘러봐야 한다.
호텔을 정한 후 곧바로 오토릭샤(Autosicsha/3발 툭툭이)를 500루피에 전세해 관광길에 나섰다.
제일 먼저 찾은 곳은 석굴사원(Badami Cave Temple)으로 모두 네 개인데 1~3 석굴은 힌두교 석굴로 6세기에, 제4 굴은 자이나교 석굴로 7~8세기 경 조성되었다고 하는데 3번과 4번 석굴이 특히 눈길을 끈다.
비슈누 사원인 3번 석굴은 입구 베란다의 천정 조각이 너무나 아름답고 또 우반신은 남자로, 좌반신은 여자로 조각된 아르다나리쉬바라(Ardhanarishvara) 신상이 눈길을 끈다.
가슴을 보면 왼쪽 반과 오른쪽 반을 남녀로 조각했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이 3번 석굴은 엘로라의 석굴군에 필적하는 예술의 완성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 4번 자이나교 석굴도 엘로라의 그것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훌륭한 석조 조각예술을 보여주고 있다.
바다미 동굴사원 / 반남반녀(半男半女) 신 / 전라(全裸)의 자이나교 신
라바나파디 사원 / 후치말리 사원 / 코티구디 사원
다음은 북동쪽 45km 지점에 아이홀레(Aihole) 유적이 있는데 바다미의 고고학의 공원이라 일컬어진다고 한다.
6~8세기에 조성된 이곳은 굉장히 넓은 지역에 사원들이 들어서 있다.
입장료가 100루피인데 라바나파디(Ravanaphadi) 석굴사원, 후치말리(Hucchimalli) 사원, 코티구디(Konti Gudi) 사원 등 이루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은 사원 유적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