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참마(재배)
♧ 재배적지
참마는 기후가 아주 추운 산간지대를 제외하고 고루 재배할 수 있다.
토양은 토층이 두껍고 비옥하며 부드럽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좋다. 습지, 점토, 알칼리성 토양은 모두 재배에 적합하다.
♧ 재배요령
☆ 번 식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마는 덩이뿌리모양에 따라 장마, 단마, 둥근마로 나뉘는데, 덩이뿌리가 짧은 단마는 수확이 간편하고
수확량도 많아 텃밭재배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자연마의 파이프재배 및 둥근마 재배도 지역에 따라 늘고 있습니다.
마는 덩굴성의 다년생 식물로 비대하는 괴경 부분은 뿌리와 줄기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재배를 위해서는 좋은 씨마를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괴경은 분할하면 어느 곳에서도 싹이 틉니다.
3~4년 돌려짓기를 하여 선충 및 기타 해충의 피해를 막아주고 아주 심을 때는 시비를 거의 하지 않고 생육을 보아가며
시비량, 시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잘 저장된 씨마를 준비하여 적당한 크기로 잘라 씨앗으로 쓰는데 단마와 둥근마는 세로로 나누어 자르는데 50~70g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자른 부위에 석회를 발라 잘 말린 후 밭에 심습니다.
무성 번식법
4월 5일~4월 20일 경에 이랑 사이 거리 약30cm 마다 깊이 7cm의 골을 파고 채취하여 움막에 저장해서 월동시킨
용두(덩이뿌리 상부의 싹) 또는 육아(참마의 주아인 영여자를 재배하여 생긴 작은 모)를 포기 사이 거리 25cm 마다
골 안에 수평으로 가지런히 놓고 자연 인비(사람과 가축의 똥오줌)를 1무당 1,600kg을 주고 흙을 덮고 고른다.
☆ 정 식
마를 이어짓기장해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3~4년간 마를 재배한 적이 없는 밭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밭은 일찍이 깊게 갈아두고 산성에 약하므로 석회를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당 완효성 화학비료 6큰술, 퇴비 5~6 줌 정도가 필요합니다.
겨울에 60 cm 정도의 깊이로 잘 갈아 엎고 그대로 월동시켜 잘 풍화되게 한다.
이듬해 파종전에 1무당 외양간 두엄이나 퇴비를 5,000~7,500kg를 밑거름으로 지면에 고루 뿌린 다음 폭은 약 1.3미터,
높이는 약 17cm 되는 두둑을 만들고 폭이 약 33센티미터 되게 골을 판다.
씨마는 부위별로 구분해 정리하여 심으면 발아가 고르므로 나중에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괭이 폭정도의 길이(30㎝)로 심을 구멍을 만들어 씨마를 늘어놓고 구멍을 메우듯이 흙을 덮어 줍니다.
이때 이랑과 이랑의 넓이는 80~90㎝, 이랑의 깊이는 10㎝가 적당하고 씨는 5~7㎝ 두께로 흙을 덮어 주어야 합니다.
단마는 한여름이 되기 전에 신경 써서 줄기 아래쪽에 짚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덩굴이 지면에 뻗기 전에 제때에 사이갈이, 김매기를 2~3회 실시하고 덧거름도 함께 주어야 한다.
☆ 거름주기
덧거름은 1회에 1무당 사람과 가축의 똥오줌 1,600kg이나 콩깻묵 비료 600kg 및 외양간 두엄 1,5000kg을 뿌리 곁에 뿌린다.
물은 "가물지 않으면 주지 않는다.", "얕은 데로부터 깊는 데로 들어가게 하는" 원칙대로 주어야 한다.
덩굴이 자라기 시작하면 포기 사이에 비료를 줍니다.
덩굴이 1m 정도 자랐을 때와 초가을, 2회에 두둑 한쪽에 골을 파서 비료를 주고 흙을 다시 덮습니다.
밑으로 쳐진 덩굴에는 잉여자(육아)가 많이 달려 생육이 정지되고 덩이줄기가 잘 굵어지지 않습니다.
☆ 병충해
백녹병에 대해서는 덕을 통풍이 잘되게 하고 보르도액(1:1:140)을 사용하면 방지할 수 있다.
마르고 시들기 시작하면 먼저 시든 덩굴을 베어 태워 버리고 그 후에 사람의 오줌을 한 차례 주어야 한다.
충해로는 풍뎅이 유충이 가장 심각한데 움직이지 않을 때에 잡거나 6퍼센트의 가습성 BHC 분재 0.5그램을 밀기울 25그램에
고루 섞고 다시 맑은 물 25그램을 넣어서 콩비지 모양으로 만든 독약을 뿌려서 독살한다.
흑육충(黑肉蟲)은 흔히 7~9월에 무리를 지어 잎의 밑면에 모여서 잎몸을 먹어 버리는데 그 피해는 매우 크다.
이 벌레는 6퍼센트의 가습성 BHC를 물 200배로 희석한 것을 분무하여 죽인다.
☆ 수확 및 조제
단마는 늦가을에 수확을 해야 합니다. 중부 이북 및 산간지역에서는 추위 때문에 너무 늦게는 수확하지 않는 것이 좋습나다.
마(산약)는 전분이 주성분(15~20%)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아미노산, 칼륨, 철분, 비타민, 단백질, 지방, 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12월에 캐내어 두부를 잘라 버리고 흙을 깨끗이 씻어 참대칼로 겉껍질을 깍아 버리고 햇볕에 말리거나 약한 불에 쬐어
말린 것이 모산약(毛山藥)이다.
굵은 모산약을 선택하여 맑은 물에 담가 약간 가열한 다음 솜이불로 덮어서 습기를 속까지 고루 스며들 게 한다.
그것을 목판 위에 놓고 문질러 비벼서 원주상으로 만들어 양단을 고르게 자르고 햇볕에 말려 광택이 나게 한 것이
광산약(光山藥)이다.
하루 12~2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 내어 복용한다.
외용 시 짓찧어 바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