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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음계 내에서 으뜸음*이 선율이나 화성의 중심으로 작용하고 다른 음이 으뜸음에 대해서 종속적인 관계를 가지도록 작곡한 음악을 ‘조성(調聲) 음악’이라고 한다. 조성 음악에서는 각 음을 으뜸음, 딸림음, 버금딸림음의 관계에서 작용하게 하는 식으로 음들이 기능적으로 연결되고 종속되게 된다. 그래서 조성 음악의 경우 생소한 음악을 듣더라도 조성에 지배되는 음의 흐름에 따라 음악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가 있다. 그러나 한 옥타브 내의 12음을 어떤 중심 음과도 관계를 맺지 않게 작곡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음악을 ‘무조(無調) 음악’이라 하는데, 이는 쇤베르크에 의해서 확립되었다.
쇤베르크는 한 옥타브 안의 12개의 음에 동등한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하나의 음에 다른 음들이 종속되는 것을 막고자 했다. 이를 위해 그는 12음 기법을 생각해 냈다. 12음 기법의 기본 취지는 철두철미한 무조성을 위하여 어떤 한 음도 다른 음들보다 강조되어서는 안 되고, 한 옥타브 안의 12개 음(흰 건반 7개, 검은 건반 5개) 모두가 완전히 동등하게 취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작곡을 하는 과정에서 의도적이 아닐지라도 특정음이 강조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연성을 완벽하게 ⓐ막기 위해 ‘음렬(音列)주의’라는 강제적 규칙을 만들게 된다.
음렬주의는 12음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으로, 작곡가는 우선 12개의 음이 한 번씩 사용된 기본 음렬 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기본 음렬만 사용할 경우 음악이 단조로워지기 때문에 기본 음렬을 거꾸로 하는 역행 음렬, 기본 음렬을 뒤집는 전위 음렬, 역행 음렬을 뒤집는 역전위 음렬 등 기본 음렬에서 파생된 다양한 음렬을 만들 어 단조로움을 극복하면서도 완전한 무조 음악을 만들 수 있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까지는 음렬 음악의 시대로 불러도 좋을 만큼 음렬 기법이 성행하였으며, 그 후 음의 높낮이뿐만 아니라 다른 음악 요소들, 예컨대 음길이, 셈여림, 음색 등까지도 열 지어 균등하게 사용하는 이른바 ㉠총렬주의 작곡 방법까지도 등장하게 된다. 총렬주의 음악의 기본 틀은 메시앙에게서 비롯되었는데, 그는 하나의 음높이가 항상 같은 음가와 강세를 갖도록 작곡하였다.
한편 음렬주의나 총렬주의 음악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은 복잡한 음향의 배후에 통제 수단으로 사용된 논리적 타당성은 음악을 들으면서 인식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렇기 때문에 음렬주의나 총렬주의 음악의 악보 속에 들어 있는 논리는 지각적 측면에서는 허구라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음렬 음악을 점차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믿었던 기대가 무너져 갔고, 이러한 회의적 시각은 더욱 늘어났다.
*으뜸음: 조성 음악에서 조의 중심이 되는 음.
08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조성 음악에서 으뜸음은 다른 음과 기능적으로 연결된다.
② 12음 기법은 하나의 음을 중심음으로 하여 한 옥타브 안에 모든 음이 한 번씩 나타난다.
③ 음렬주의와 총렬주의는 모두 논리적 타당성을 기초로 음을 통제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음악이다.
④ 음렬주의와 총렬주의 음악은 음악을 들으면서 배후에 있는 논리를 인식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⑤ 쇤베르크는 한 옥타브 안의 모든 음을 동등하게 취급하여 하나의 음에 다른 음들이 종속되지 않도록 했다.
09 윗글을 읽고 <보기>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가)는 으뜸음 ‘도’를 중심으로 선율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나)는 한 옥타브 내에 있는 모든 음이 균등하게 사용되고 있다.
① (가)는 으뜸음 ‘도’가 선율이나 화성의 중심으로 작용하는 조성 음악에 해당하는군.
② 쇤베르크는 12음이 동등하게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의 경우 어떤 한 음이 다른 음들보다 강조되고 있다고 보았겠군.
③ (나)에 사용된 음의 길이를 균등하게 하면 기본 음렬의 단조로움을 극복한 무조 음악을 만들 수 있겠군.
④ (나)는 한 옥타브 안의 12개 음이 모두 한 번씩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음렬주의를 실현한 음악으로 볼 수 있겠군.
⑤ (가)와 달리 (나)는 조성에 지배되는 음의 흐름이 없기 때문에 음악을 들으면서 다음 부분의 음악을 예측 할 수 없겠군.
10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조성 음악과 무조 음악을 절충한 방법이다.
② 무조 음악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③ 음렬주의의 방법을 다른 음악적 요소들에까지 확대 적용한 방법이다.
④ 음렬주의 음악의 논리가 지각적으로 인식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⑤ 특정 높낮이의 음이 강조될 개연성을 제도적으로 막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11 밑줄 친 단어 중, ⓐ의 사전적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미술관에서는 촬영을 금지하고 있다.
② 식욕을 억제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③ 그녀는 분한 마음에 울음을 제어할 수 없었다.
④ 이 일에 관여한 사람은 모두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⑤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환자를 외부와 차단했다.
도움자료
[2014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B
(08~11) 무조 음악과 음렬주의
해제: 이 글은 으뜸음이 화성이나 선율의 중심으로 작용하는 조성 음악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쇤베르크의 무조 음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무조 음악은 12개의 음에 동등한 자격을 부여하는데, 이를 위해 특정한 음이 무의식적으로라도 강조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음렬주의 규칙을 만들어 내게 된다. 음렬주의가 확대됨에 따라 음의 높낮이뿐만 아니라 음악의 다른 요소들까지 균등하게 자격과 지위를 부여하는 총렬주의가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음렬주의나 총렬주의 음악 속에 있는 논리가 지각될 수 없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주제: 민주적 질서 체계를 갖춘 무조 음악을 위한 음렬주의와 총렬주의
구성:
◦ 1문단: 조성 음악의 뜻과 특징, 조성 음악과 반대되는 무조 음악
◦ 2문단: 음에 동등한 자격을 부여하는 쇤베르크의 무조 음악과 12음 기법
◦ 3문단: 12음 기법을 실현하기 위한 음렬주의
◦ 4문단: 음렬주의를 확대한 총렬주의
◦ 5문단: 음렬주의와 총렬주의에 대한 회의적 시각
08. 세부 정보, 핵심 정보 파악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이 문제는: 글에 주어진 세부 정보를 바탕으로 선지의 진위 여부를 파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내용 일치와 관련된 문제는 일반적으로 선지가 글의 각 문단에서 골고루 선택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유념하여 선지를 골라내야 한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② 12음 기법은 하나의 음을 중심음으로 하여 한 옥타브 안에 모든 음이 한 번씩 나타난다.
12음 기법은 한 옥타브 내의 12음에 동등한 자격을 부여하기 때문에 어떠한 중심음도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하나의 음을 중심음으로 하여 모든 음이 한 번씩 나타난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조성 음악에서 으뜸음은 다른 음과 기능적으로 연결된다.
1문단을 통해 조성 음악의 경우 다른 음이 으뜸음에 대해 종속적인 관계를 가지며, 음들이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③ 음렬주의와 총렬주의는 모두 논리적 타당성을 기초로 음을 통제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음악이다.
음렬주의나 총렬주의는 모두 복잡한 음향의 배후에 통제 수단으로 논리적 타당성을 사용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음악임을 5문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④ 음렬주의와 총렬주의 음악은 음악을 들으면서 배후에 있는 논리를 인식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5문단의 ‘음렬주의나 총렬주의 음악의 악보 속에 들어 있는 논리는 지각적 측면에서는 허구라는 것이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⑤ 쇤베르크는 한 옥타브 안의 모든 음을 동등하게 취급하여 하나의 음에 다른 음들이 종속되지 않도록 했다.
2문단의 ‘쇤베르크는 한 옥타브 안의 12개의 음에 동등한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하나의 음에 다른 음들이 종속되는 것을 막고자 했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충 자료)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onberg, 1874~1951)
빈 태생인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작곡과 이론을 쩨믈렌스키에게 짧은 기간 동안 배웠으나, 거의 독학으로 초기에는 후기 낭만적 작풍을 다루어, 바그너와 R. 슈트라우스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작품을 썼다. 그 무렵의 걸작으로서는 현악 6중주곡 '정야', 독창, 합창, 관현악을 위한 '구레의 노래' 등이 있는데, 이윽고 조성 음악의 한계를 느껴서 무조적 작품을 쓰게 되었고, 1910년대에는 '달에 지친 피에로'와 같은 특이한 곡을 만들었다. 더욱 무조주의를 추진하여 12음 음렬을 기초로 하는 새로운 기법에 도달하여, 1923년 이후에는 이 기법에 의한 일련의 작품을 발표했다. 이 새 기법으로 작곡한 최초의 곡은 1924년의 피아노 모음곡이며, 그 후에 제3 현악 4중주곡, 관현악의 변주곡 등을 썼다.
같은 시기에 그의 문하생인 베베른과 베르크도 12음 기법을 사용하게 되어, 이 세 사람은 일체가 되어 12음 음악의 완성을 위해 힘썼다. 1933년 나치 정권의 탄생으로 히틀러의 압박을 피해 독일을 떠나서 미국으로 망명하여, 처음에 보스턴 음악 학교의 교수로 재직하다가 후에 캘리포니아로 옮겨, 세상을 떠날 때까지 이곳에서 정주했다. 이 시기에 때로는 조성을 가진 작품을 쓰기도 했으나, 12음 기법에 의한 작곡을 계속하여 '바르샤바의 생존자'와 같은 걸작과, 바이올린 협주곡, 피아노 협주곡 등의 작품을 남겼다. 그는 근대 음악으로부터 현대 음악에 걸쳐 소위 무조 음악에 의한 작곡 기법을 혁신하여, 20세기 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작곡가의 한 사람이 되었으며, 현대 음악 중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는 12음 기법의 창시자가 되었다.
09.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윗글을 읽고 (보기)에 대해 보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 문제는: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핵심 정보를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하여 해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음렬주의, 총렬주의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한 후, 구체적인 악보에 적용하여 해석해야 한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③ (나)에 사용된 음의 길이를 균등하게 하면 기본 음렬의 단조로움을 극복한 무조 음악을 만들 수 있겠군.
작곡 과정에서 특정음이 강조될 개연성을 방지하기 위해서 음렬주의 작곡가는 12개의 음이 한 번씩 사용된 기본 음렬을 만들고, 이를 변형하여 단조로움을 극복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음길이를 균등하게 만드는 것은 음렬주의를 확장시킨 총렬주의의 원칙으로 음악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가)는 으뜸음 ‘도’가 선율이나 화성의 중심으로 작용하는 조성 음악에 해당하는군.
(가) 악보를 통해 으뜸음 ‘도’가 선율이나 화성의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처럼 으뜸음을 중심으로 다른 음이 종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음악을 조성 음악이라 한다는 것을 1문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② 쇤베르크는 12음이 동등하게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의 경우 어떤 한 음이 다른 음들보다 강조되고 있다고 보았겠군.
(가)의 경우 특정 음이 다른 음에 비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쇤베르크는 이런 음악의 경우 어떤 한 음이 다른 음들보다 강조되고 있다고 생각했을 것임을 2문단을 통해 알 수 있다.
④ (나)는 한 옥타브 안의 12개 음이 모두 한 번씩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음렬주의를 실현한 음악으로 볼 수 있겠군.
(나)는 한 옥타브 안의 12개 음이 모두 한 번씩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음렬주의의 원칙에 부합한다.
⑤ (가)와 달리 (나)는 조성에 지배되는 음의 흐름이 없기 때문에 음악을 들으면서 다음 부분의 음악을 예측할 수 없겠군.
1문단의 ‘조성 음악의 경우 생소한 음악을 듣더라도 조성에 지배되는 음의 흐름에 따라 음악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가 있다.’를 통해 조성 음악의 경우 다음 부분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무조 음악의 경우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 인과 관계, 상관관계 추론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이 문제는: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숨은 정보를 추론하는 문제이다. 지문에 제시된 음렬주의와 총렬주의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둘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③ 음렬주의의 방법을 다른 음악적 요소들에까지 확대 적용한 방법이다.
음렬주의는 음의 높낮이만을 균등하게 사용하는 데 반해, 총렬주의는 음의 높낮이를 포함하여 다른 음악적 요소에서도 균등함을 추구한 것이므로 총렬주의는 음렬주의 원칙을 다른 음악적 요소들에까지 확대 적용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조성 음악과 무조 음악을 절충한 방법이다.
총렬주의에는 조성 음악의 요소가 개입될 수 없다.
② 무조 음악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무조 음악의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 음렬에서 파생된 다양한 음렬을 만드는 방법이 고안되었다.
④ 음렬주의 음악의 논리가 지각적으로 인식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음렬주의나 총렬주의의 배후에 있는 논리는 지각적으로 인식될 수 없다는 비판을 받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에 대한 설명은 지문에서 확인할 수 없다.
⑤ 특정 높낮이의 음이 강조될 개연성을 제도적으로 막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특정 높낮이의 음이 강조될 개연성을 제도적으로 막기 위해 고안한 방법은 12음 기법이다.
11. 어휘의 사전적 의미 파악
밑줄 친 단어 중, a 의 사전적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이 문제는: 선지에서 제시된 어휘가 지문의 밑줄 친 어휘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④ 이 일에 관여한 사람은 모두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관여: ‘관여하다’는 ‘어떤 일에 관계하여 참여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말이다. 따라서 이는 지문의 밑줄 친 ‘막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미술관에서는 촬영을 금지하고 있다.
금지: 법이나 규칙이나 명령 따위로 어떤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막음.
② 식욕을 억제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억제: 정도나 한도를 넘어서 나아가려는 것을 억눌러 그치게 함.
③ 그녀는 분한 마음에 울음을 제어할 수 없었다.
제어: 감정, 충동, 생각 따위를 막거나 누름.
⑤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환자를 외부와 차단했다.
차단: 다른 것과의 접촉을 막거나 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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