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회전 감응신호의 장점과 통행방법
요즈음 운전을 하다보면 가끔 감응신호의 표지판을 볼 수 있다
좌회전 감응신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와 이용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관해서 알아봅시다.
좌회전 감응신호란?
감응신호는 좌회전 대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도로 위에 내장된 센스에 좌회전 차량이 감지되면 좌회전 신호를 보내어 차가 통행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좌회전 감응신호는 주로 교통량이 많은 도심보다는 한적한 외곽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데 특히 좌회전 신호 대기 시간이 길어 민원이 많이 발생한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감응신호는 교통흐름이나 상황과 관계없이 일정한 시간과 주기로 신호를 부여하는 방식이 아니라 교통 상황에 맞게 교통신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여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부분은 좌회전 감응신호와 비보호 좌회전은 다르다는 점입니다.
비보호 좌회전은 주행(녹색) 신호일 때맞은편 차량에 방해가 되지 않는 경우 좌회전 신호 없이 통행할 수 있지만 감응신호에서는 좌회전 신호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좌회전할 수 없습니다.
운전자가 헷갈리기 쉬운 교통 신호모음(비보호 좌회전, 유턴, 회전교차로)
초보 운전자 뿐만 아니라 운전 경력이 많은 분들도 정확히 잘 모르는 헷갈리기 쉬운 교통 신호가 있습니다....
좌회전 감응신호 이용방법
주행 중 전방 신호등에 감응신호 표시를 보게 되면 도로 위에 감응신호 구역이 청색으로 구분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차량에 좌회전 방향 지시등을 켜고 이 구역 위에 차를 정차하여 신호를 기다리다 좌회전 신호가 점등되면 출발합니다.
그러나 이 감응신호 구역에 차량을 반드시 딱 맞추어 정차할 필요는 없으며 감응신호가 표시된 차선 내 정지선에만 맞추어 정차하면 됩니다.
감응신호 위반과 벌금
감응신호는 직진 신호 시 마주 오는 반대편 차량 통행이 없을 때 좌회전 가능한 비보호 좌회전 신호와는 다르다고 안내했듯이 이를 위반할 경우 범칙금과 과태료 및 벌점이 있습니다.
차량 종류에 따른 과태료, 벌금과 벌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용차: 범칙금 6만 원, 과태료 7만 원, 벌점 15점
승합차: 범칙금 7만 원, 과태료 8만 원, 벌점 15점
이륜차: 범칙금 4만 원, 과태료 5만 원
범칙금은 경찰관이 교통 위반자를 적발하여 운전자에게 직접 부과하는 금전적 처벌과 벌점을 말하며 과태료는 CCTV 등으로 차량 소유주에게 부여하는 금전적 처벌을 말합니다.
보행자 감응신호
좌회전 감응신호 뿐만 아니라 보행자 감응신호도 있습니다.
보행자 역시 보행자가 많이 없거나 드문 시간에 신호가 잡히지 않는 도로를 이용할 경우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행자 검지 시스템 버튼을 눌러 통행신호가 받은 후 통행하면 됩니다.
감응신호는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신호체계입니다.
비보호 좌회전 신호와 다름을 이해하고 감응신호 구간에 차량을 잘 정차하여 신호에 따라 이동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