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람이 놋으로 받침 수레 열 대와 물두멍 열 개를 만듭니다. 물두멍을 받쳐주는 받침 수레에는 바퀴를 달아 이동할 수 있게 했습니다.
30,32절 자유롭게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받침 수레에는 바퀴가 있어, 물두멍을 싣고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받침 수레 덕에 물을 싣고 이동하며 제사를 드리는 자들과 재물을 정결케 할 수 있었고(대하 4:6), 제사를 드리고 난 후에 재물의 피로 얼룩진 제단과 성전 뜰도 깨끗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물두멍의 받침에 바퀴를 단 데는 실용적인 이유도 있지만 상징적인 이유도 있었습니다. 바퀴는 하나님의 자유로운 이동성을 나타냈습니다(참조. 겔 1:15-21). 하나님은 우상과 달리 성전에 매여 계시지 않고 어디든 가실 수 있었습니다. 온 세상 어디든 하나님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이 없기에 어디서든지 구원을 베푸시고, 원하시는 바를 성취하십니다.
29,36절 물두멍을 받치는 받침 수레는 사자, 소, 그룹, 종려나무, 화환 모양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그룹들은 하나님의 수행원들로서 하나님이 이곳에 계심을 나타냈습니다. 사자와 소는 각각 맹수와 가축의 대표인데, 이 두 동물이 함께 어울려 있는 장식을 통해 하나님이 처음 만드신 세상과 다시 회복하실 세상의 완전한 평화를 나타냈습니다(참조. 사 11:6-8). 종려나무와 화환은 하나님과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의 아름다움을 나타냈습니다. 종합하면, 받침 수레의 장식들은 하나님이 계신 곳에 완전한 평화의 나라가 임한다는 메시지를 표현한 그림언어였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다스리는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게(사 11:9)하실 것입니다.
38,39절 받침 수레의 수를 따라 물두멍도 열 개가 제작되었으며, 성전 좌우에 다섯 개씩 배치됩니다. 각 물두멍은 40밧, 약 880리터의 물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물과 열 개나 만들어진 물두멍을 보면, 정결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깨끗함을 지키는 방법은 회개입니다. 하나님을 존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데서 벗어난 삶을 자백하고 돌이키면, 신실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이 우리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요일 1:9). (매일성경, 2023.09/10, p.70-71, 놋 받침 수레와 물두멍, 열왕기상 7:27-39에서 인용).
① 히람이 놋으로 받침 수레 열 대와 물두멍 열 개를 만듭니다. 물두멍을 받쳐주는 받침 수레에는 바퀴를 달아 이동할 수 있게 했습니다. 자유롭게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받침 수레에는 바퀴가 있어, 물두멍을 싣고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받침 수레 덕에 물을 싣고 이동하며 제사를 드리는 자들과 재물을 정결케 할 수 있었고(대하 4:6), 제사를 드리고 난 후에 재물의 피로 얼룩진 제단과 성전 뜰도 깨끗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물두멍의 받침에 바퀴를 단 데는 실용적인 이유도 있지만 상징적인 이유도 있었습니다. 바퀴는 하나님의 자유로운 이동성을 나타냈습니다(참조. 겔 1:15-21). 하나님은 우상과 달리 성전에 매여 계시지 않고 어디든 가실 수 있었습니다. 온 세상 어디든 하나님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이 없기에 어디서든지 구원을 베푸시고, 원하시는 바를 성취하십니다.
② 물두멍을 받치는 받침 수레는 사자, 소, 그룹, 종려나무, 화환 모양으로 장식되었습니다. 그룹들은 하나님의 수행원들로서 하나님이 이곳에 계심을 나타냈습니다. 사자와 소는 각각 맹수와 가축의 대표인데, 이 두 동물이 함께 어울려 있는 장식을 통해 하나님이 처음 만드신 세상과 다시 회복하실 세상의 완전한 평화를 나타냈습니다(참조. 사 11:6-8). 종려나무와 화환은 하나님과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의 아름다움을 나타냈습니다. 종합하면, 받침 수레의 장식들은 하나님이 계신 곳에 완전한 평화의 나라가 임한다는 메시지를 표현한 그림언어였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다스리는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게(사 11:9)하실 것입니다.
③ 받침 수레의 수를 따라 물두멍도 열 개가 제작되었으며, 성전 좌우에 다섯 개씩 배치됩니다. 각 물두멍은 40밧, 약 880리터의 물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물과 열 개나 만들어진 물두멍을 보면, 정결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깨끗함을 지키는 방법은 회개입니다. 하나님을 존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데서 벗어난 삶을 자백하고 돌이키면, 신실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이 우리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요일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