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부산김해경전철 활성화 ① 백양대로 & 급행버스 활용
station™ 추천 0 조회 1,506 11.11.13 12:55 댓글 2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첨부된 파일
댓글
  • 11.11.13 13:51

    첫댓글 1// 사상역/백양대로를 경유하는 노선들을 분석해보면, 비슷한 노선인 33번(~구포역 - 모라 - 사상 - 가야대로~)과 133번(~구포역 - 신모라 - 백양대로 - 가야대로~), 그리고 160번 (~구포역 - 모라 - 사상 - 개금~), 169번 (~구포 - 신모라 - 사상 - 개금~) 169-1번(~구포 - 신모라 - 백양대로 - 개금~), 그리고 62번(신라대 - 사상 - 가야대로~)과 129번(신라대 - 백양대로 - 개금~)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두 구간을 서로 뚜렸히 갈라 놓았죠~ 이는 백양대로~사상역이 분절되있다는 것으로도 인식이 되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사상-백양대로는 수요패턴이 분명 다르며 사상구간을 그냥 지나쳐 노선의 빠른 회전성을 높였다는 의의도 있습니다.

  • 작성자 11.11.13 16:20

    맞습니다. 가야대로(2호선 축.신모라-사상-감전-가야)와 백양대로(신모라-신주례-신개금-당감)의 수요축이 서로 다르죠. 그런데 장기적으로 신라대와 사상역 사이의 '사상공원(국립중앙도서관 부산분원 유치시도?)'을 활용하려고 했다는 말이 있던데... 사상역에서 좀 멀지만 백양대로 상에서 사상역 방면으로 바로 갈 수 있는 통로가 있다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11.11.13 19:15

    사상-하단선을 백양대로를 거쳐 신라대학교로 연장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 작성자 11.11.14 10:15

    괜찮다는 생각이 잠시 들긴했는데... 백양대로 경유 버스 상당수의 종점들이 신라대죠.
    신라대학교가 산중턱에 있어서 지었다가는 만덕역 급의 지하대심도가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런데.. 김해경전철도 아니고 사상-하단선이라면 2호선, 부전-마산선, 김해경전철 등 지장물때문에 힘듭니다.

  • 11.11.13 23:59

    님께서 항상 고퀄리티 글을 제공해 주시니 이번에도 떡밥을 물 수밖에 없군요.(아, 물론 좋은 뜻입니다.)
    일단 백양대로 경유는 비관적으로 봅니다.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김해경전철 사상역-백양대로 간 직선거리를 재니 400m를 좀 넘었습니다. 여기에 경부선 사상역 건물 바로 위로 통과하긴 어려우니 조금 빗겨가면 500m 이상의 거리가 될 것이며, 경부선 사상역~백양대로 구간은 언덕이라 계단을 만들던가 경사로(거리 증가)를 만들어야겠죠. 500미터 도보에, 코스 중에는 구름다리와 언덕까지 있고, 2호선이라는 쓸만한 대체재가 있으므로 힘들다고 봅니다. 서면 이외 지역도 대부분 3, 4호선(대저 환승) 등과 노선이 겹치네요.

  • 11.11.14 00:13

    그리고 이 글의 주제가 '김해경전철'과 연관된 만큼, 강변도로 경유 버스도 사상-다대포 구간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외지 사람으로서 질문인데, 덕천이 상당한 부도심으로 알고 있습니다. 화명동 쪽에서만 사람을 태워서, 가까운 부도심도 아니고 서면이나 중앙동처럼 도심도 아닌 하단, 다대만 이어주는 데 괜찮을까요?

    p.s 밑의 글에도 댓글을 하나 달았으니 확인 부탁합니다.

  • 작성자 11.11.14 10:15

    백양대로는 아마 힘들겠죠. 개인적인 바램이었습니다.

    사상-다대포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현재 338번 버스가 다녀주고 있으니까요.
    시간대에 따라서 수요 격차가 심하다면,
    예를 들어 오전엔 사상방면은 급행, 다대포방면은 기존 338번(완행노선)도 생각해볼 수 있겠고요.

    저도 덕천은 약간 막힌다고 알고 있지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거의 외지인 다되가죠.
    하단은 덕천까지는 아니지만 꽤 부도심은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덕천은 버스가 많으니 괜찮을거라고 봤고요.

    예, 확인했습니다. 그 이상으로 가면 공학적으로 접근해야하는군요. 제가 할 수 있는 수준이상인듯합니다.

  • 11.11.15 01:44

    다대포 사는 사람으로서 급행버스 매우매우 간절합니다. 제가 부산시에 제안했던 노선과 거의 비슷하네요.[시청의 답변은 별거 없더이다 ㅜㅜ] 다대포에서 사상 가는 거 평시에 1시간 30분 걸립니다. 러시아워 걸려보세요. 주례~하단 구간이 2시간 걸립니다. 학장,엄궁에서 수십분 주차하고 하단교차로 목에서 또 수십분 주차합니다(웃음) 그래서 사상-다대포 3시간도 걸려봤습니다. 배차라도 좋으냐? 338번 배차가 안내에는 15분이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20~30분 배차입니다. 잘 안 옵니다. ㅜㅜ

  • 11.11.15 01:47

    더도 말도 덜도말고 다대포에서 강변도로를 통하여 신평역으로 가는 버스(마을버스라도 좋습니다) 정말 바랍니다. 신평역 직행하는 롯데캐슬 자체버스는 산꼭대기 롯캐사람들만 탑니다. 사하3-1번이 있으나 역시 롯데캐슬-강변-장림동원-신평역으로 이용어렵고 롯캐 자체셔틀버스 때문에 수요가 안 나오는지 배차가 30분인데 이것마저도 안 지킵니다. 어떨때는 2시간 동안도 안 옵니다.(신라버스... 민원글들이 옛날부터 여러개이던데) 또한 사상,북구쪽으로 가는 버스도요,

  • 11.11.15 01:49

    다대포,장림에서 사상가기 너무 힘든데... 사상가는 교통편이 수월해지기를...아니면 차라리 사하구에 시외터미널 하나 만들어주든지 원.. 또한 사상터미널에서도 북쪽 경주,포항,강릉으로 가는 버스 있었으면 하네요... 노포동 가려면 기다리는 시간,환승시간 해서 2시간 30분 걸립니다.

  • 11.11.15 01:50

    사상-장유-창원마산 경전선도 어서어서 뚫려야 하는데... 정말 부산은 지방이라고.. 어휴..

  • 작성자 11.11.15 02:27

    시청의 답변은... 텐인텐부산에 해안순환도로 경유 급행버스를 올려보니 '남항대교 경유 버스'건도 올라오던데요.
    버스총량제에 묶여 있어 증차가 힘들다는 말과 그런저런 이야기들이 나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롯데캐슬 몰운대의 셔틀버스라... 용호동 sk view도 그렇고, 정관신도시도 그렇고...
    시에서 안해주거남 못하니까 스스로 하는 것 같지만, 되려 다른 일반버스마저 피해를 입는군요.

    사상-다대포 3시간, 주례-하단 2시간이면 이건... ...

  • 11.11.15 01:57

    아, 그리고 님이 제안하신 급행버스에서 하단교차로는 굳이 안 들어오는게.. 어떨때는 거기 들어갔다가 유턴해 나오는데 보통은 5분남짓 걸리지만 퇴근시간대에는 녹산신호공단에서 넘어오는 차들때문에 20분도 더 걸립니다. 강변대로에서 동아대입구로 들어와서 가락타운으로 들어가는 노선인데, 가락타운 북쪽이 하단역과 도보2~5분정도로 멀지 않고, 동아대생들은 가락타운 입구에 을숙도초등학교랑 SK뷰쪽이 훨씬 가깝습니다. 하단 제끼고 신평역만 경유해도 됩니다.

  • 11.11.15 01:56

    주례~하단이 2시간, 사상-다대포가 3시간의 경험은 모두 출퇴근시간대였는데 정말 극악이었습니다.
    평시에는 사상-다대포 1시간 반 걸리는데... 배차간격이 20~30분이므로 그것도 거의 2시간...
    정말 다대포는 자동차있으면 다니기 좋은 동네인데, 뚜벅이는 밖에 나가기가 어려운.. 끽해야 괴정,하단..남포

  • 작성자 11.11.15 02:16

    실제 지역분이 말씀해주시니 지도만 보고 그리는게 불안했는데 다행입니다.
    그러면 몇가지 질문드려도 될까요?

    1) 하단이 부도심이고, 경유 버스노선도 많아서 경유해야 한다 싶었는데... 아예 제껴도 중간수요에는 상관없죠?
    2) 가락타운(하단역 남쪽 2,3단지와 하단역 북쪽 1단지) 단지 경유 구간 역시 제끼고 강변도로 타도 되는거죠?
    - 이렇게 되면 강변도로타다가 신평역 들어왔다가 다시 U턴 하게 됩니다.

  • 작성자 11.11.15 09:31

    3) 이러면... 적어도 다대포에서 엄궁농수산물시장 근처까지는 강변도로만 타는군요.
    강변도로와 낙동대로(강변도로 옆에 있는 123, 126번 다니던 길)는 출퇴근 시간대에 차 몰고 가면 얼마나 걸리죠?
    학장, 엄궁 일대 기존 시내버스가 많이 다니던 도로를 거치지는 않겠지만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 11.11.15 03:12

    강변대로+동서고가 자동차 이용하면 서면에서 다대포까지 안 막히면 30~40분 주파합니다.
    출퇴근시간 밀리기 시작하면 1시간 반에서 2시간 걸리구요.

    강변대로로 자동차타면 평소 다대포-신평이 15분 거리인데,..
    버스노선들은 모두 밀리는 장림쪽을 거쳐서 가니 30~40분 걸리고
    출퇴근시간에는 다대포 지하철공사와 맞물려 시간대 잘못 만나면
    다대포~장림삼거리 버스로 약5~6km가는데 40분;;
    다대포연장만 개통되면 사상-하단/신평 간 버스 노선만 개선되도 좋겠죠..

    정말 극악정체구간인 학장,엄궁,하단,장림 구간이죠... 중앙대로는 1호선이라도 있지만... 여기는...

  • 작성자 11.11.15 08:28

    bus.busan.go.kr 홈페이지에서 버스노선을 찾았습니다.

    강변대로를 통해 속도를 최대한 낼 수 있긴한데 기존 정류장들과 너무 멀리 떨어지는게 아닌가 싶더군요.
    - 동아대근처는 을숙도초등학교(많이 서는 정류장)과 강변대로쪽이 도로상으로 300m 남짓,
    - 신평역근처는 신평역 동쪽(많이 서는 정류장)과는 전철역 안을 통과하면 되니 괜찮을 수도 있고...
    - 하단역은 58-1 등과 같이 명지,녹산방면 버스가 서는데요. 위 노선대로 강변대로 통과하면 아예 연계가 안되는군요.

  • 작성자 11.11.15 08:36

    근처 버스정류장에서 '급행 OOOO번 버스는 어디어디로가시면 있습니다'라는 표시도 같이 달아줘야겠지만...

    신평역님 말씀대로 사하구 구간을 몽땅 강변대로로 질러준다면,
    다대포에서 급행굴려서 갈아탈 자리가 신평(1호선,2,520,11,138-1), 동아대입구(68,138,67),사상,구포 등인데요.

    하단역을 경유하는 명지, 녹산방면 버스(58, 58-1, 58-2)는 어디서 연결해야 할련지요? 음...

  • 11.11.15 14:23

    하단교차로만 생략하면됩니다; 강변대로->동아대입구(을숙도초교)->가락타운1단지->하구언굴다리->가락타운2단지->하남중학교->신평역 5번출구 -> 다시 강변대로 -> 무지개공단(홍티마을) -> 다대포

  • 작성자 11.11.16 09:03

    하단교차로의 녹산 방면 버스수요는 포기할 수 밖에 없겠군요.
    잘은 모르지만 사상,북구 방면에서 하단을 거쳐 녹산방면으로 가는 사람들도 있을텐데요.

    홍티마을이 여기인가요? http://inbusan.tistory.com/735
    지나가면서 갑자기 다리가 있길래 어딘가 싶었는데... 그런 곳이 있었군요. 찾아서 잘 보고 갑니다.

    나중에 말씀해주신대로 수정해보겠습니다.

  • 작성자 11.12.04 03:26

    추가로 덧글을 달자면,
    다른 지역 분께서 버스가 굳이 화명까지 올라갈 필요가 있냐고 하시더군요.
    마침 다대포에도 버스 차고지가 있길래 거기서 어떻게 된다면...
    화명까지 가지말고, 구포역->구포시장(덕천)->수정역 전에서 U턴에서 강변대로 타는 경로도 괜찮을 것 같더군요.

  • 11.11.15 15:32

    경전철에 부가요금 안붙이기만 해도 괜찮을거 같은데 왜 구지...
    적자보나 500 면제해주나 지금상태라면 별차이 없을거 같은데...

  • 작성자 11.11.15 18:30

    원래대로라면 비싼 요금을 받았어야 하는 9호선을 서울시에서는 보조해줬지만, 김해경전철에서는 부산과 김해가 그러질 못했지요. 아마도 시에서 보전해줘야 하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워낙 많아서 그런게 아닐까요?

  • 11.11.15 23:39

    근디 김해경전철이 수요가 적을수밖에 없는게 사상까지밖에 못가고 환승해야 하니...
    수서까지만 갈때의 분당선도 수서까지밖에 못가는 분당선 취급받으며 안습을 달렸으니...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