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돌아가신 후, 누가 예수님 곁에 남아있었나?
수많은 군중들로부터 환호와 갈채를 받으시고 12제자를 비롯한 많은 제자들이 따랐던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후, 누가 끝까지 예수님 곁에 남아 그분을 지키고 있었던가?
예수님을 힘을 가지신 분, 우리를 축복해주시고 또 저주하실 수 있는 분, 우리의 병을 고쳐주시는 분, 초능력을 가지신 분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모두 떠났다. 이제 그분은 돌아가시었기에 더 이상의 힘도 없고, 더 이상의 축복도 저주도 없으며, 아무런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예수님을 전지전능하신 분, 창조주이시며 삼위일체 하느님이라고 믿던 이들 조차 모두 떠났다. 더 이상 그분은 전지전능하시지도 않고, 창조주 하느님이라고 믿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머리로 이해했던 사람들은 그 모든 것들이 예수님의 죽음으로 묻혀버렸다. 그렇다면 나도 떠날 것인가?(요한 6:67)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후에도 여전히 그분 곁에 남아있었던 사람들은 다름 아닌 그분을 사랑했던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가? 여전히 나는 그분 곁에 남아있는가?
토마스 그린(Thomas H. Green S.J.) 신부님은 우리는 무엇을 믿는 사람들이 아니라 누군가를 믿는 사람들이라고 했다.(We do not believe in something, but we do believe in someone.) 무엇(something)을 믿고 바라던 사람들은 모두 떠났다. 누군가(someone)를 찾던 사람들만이 남아 있었다. 예수님께서는 빵의 기적을 베푸신 후에 다시 찾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징을 보았기 때문이 아니라 빵을 배불리 먹었기 때문이다.(요한 6:26)”
세례자 요한의 제자들이 처음 예수님을 따라갔을 때, 예수님께서는 돌아서시어 그들에게 물으셨다. “무엇(something)을 찾느냐?(요한 1:38)” 하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은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물으신다. “누구(someone)를 찾느냐?(요한20:15)” 우리도 처음엔 무엇(something)을 찾아 왔지만,이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someone)를 찾아 떠나는 것이다.
첫댓글 우리는 무엇을 믿는 사람들이 아니라 누군가를 믿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아멘.
하느님 감사합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