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꿈의 분석
“존자 나가세나여! 이 세상의 모든 남자나 여자들은 꿈을 꿉니다. 좋고 아름다운 것도 꾸고,
이전에 보았던 것이나 이전에 보지 못하였던 것도 꾸고, 이전에 했던 일이나 이전에 하지 않
았던 일을 꾸기도 하고, 평온한 꿈을 꾸고 공포를 수반하는 꿈도 꿉니다. 신변에서 멀리 떨어
져 있는 것을 꾸기도 하고 신변에서 가까운 것을 꾸기도 하며 여러 종류의 것을 꾸기도 하고
수천의 종류의 것을 꾸기도 하는 등 이런 모든 꿈을 꿉니다. 이 꿈이라고 부르는 것은 무엇입
니까? 또한 누가 이것을 꾸는 것입니까?”
“대왕이여! 꿈이라 불리는 것은 마음의 길에 들어간 ‘사물의’ 이미지입니다.
대왕이여! 다음의 여섯 종류의 사람이 꿈을 꿉니다. 첫째로 풍병을 앓는 자는 꿈을 꿉니다.
둘째로 담즙병이 있는 자는 꿈을 꿉니다. 셋째는 천식의 병이 있는 자는 꿈을 꿉니다. 넷째는
천신의 유혹을 받는 자는 꿈을 꿉니다. 다섯 째는 자기의 습관에서 꿈을 꿉니다. 여섯째는 장
차 벌어질 일에 대하여 꿈을 꿉니다. 대왕이여! 그 가운데 장차 벌어질 일에 대하여 꿈을 꾸
는 사람만이 진실하며 나머지 사람은 잘못된 것입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장차 벌어질 일에 대하여 꿈을 꾸는 사람은 그의 마음이 저절로 꿈의 대
상인 사물로 가서 그 이미지를 구하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그 이미지가 마음의 길에 들
어오는 것입니까? 또는 다른 자가 와서 그에게 이미지를 알려 주는 것입니까?”
“대왕이여! 그의 마음이 저절로 꿈의 대상인 사물에게 가서 그 이미지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
다. 또한 다른 누군가가 다가와서 그에게 이미지를 알려주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그 이미지
가 마음의 길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거울은 스스로 어딘가로 가서 영상을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다른
누군가가 영상을 가지고 와서 거울에게 고하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영상이 어딘가에서 와서
거울의 길 (반사작용의 범위)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그의 마음이
저절로 거울의 대상인 사물에게 가서 그 이미지를 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다른 누군가
가 와서 그에게 이미지를 고하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그 이미지가 다가와서 마음의 길에 들
어오는 것입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꿈을 꾸는 그 동일한 마음이 ‘평안하거나 또는 두려운 이런저런 과보가
있을까’라는 것을 압니까?”
“대왕이여! 그 마음은 ‘평안하거나 또는 두려운 이런저런 과보가 있을 것이다’라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미지가 생겼을 때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말을 하고 그리고 나서 다른 사
람들이 이미지의 의미를 말하는 것입니다.”
“존자 나가세나여! 자, 이유를 제시해 주십시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신체의 반점이나 고름, 종기, 발진이 생겨서 그 사람에게 이익이나 불
이익, 명예나 불명예, 비난이나 칭찬, 안락이나 고통을 준다고 합시다. 그러한 반점이나 고
름, 종기는’우리는 바로 이것(과보)을 일으키리라’라고 알아서 생겨압니까?”
“존자여!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한 반점들이 어떤 장소에 생겨났는가를 점쟁이들이 보고서 ‘이러이러한 과보가 있을
것이다’라고 예언합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꿈을 꾸는 그 동일한 마음이 ‘평안하거나 또는 두려운 이런저런
과보가 있을 것이다’라고 아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 이미지가 생겼을 때 그는 다
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그리고 나서 저들(다른자들)이 이미지의 의미를 말하는 것입니
다.”
- 이어서 -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
사두 사두 사두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