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항(특정항)에 내릴 컨테이너만 실린 선체(블록)를 레고식으로 붙였다 떼었다 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여 선박을 운항하면 특정항의 문제 발생에 따른 선적/하역 작업 지연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즉, 컨테이너 선박의 일반적 운항 방식인 사전 지정항구 정박하여 하역/선적 후 출항하는 방식에서 미리 특정 블록 함체에 목적항별로 선적해둔 컨테이너 블록 함체를 연결(당연히 이 항구에 하역할 블록함체는 분리하여 항구의 특정 지역에 접안)한후 즉시 출항하는 방식이라면....
항구 입출항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어 전체 운항 기간의 대폭 단축 효과 기대(통상 특정항구 한곳 정박후 출항까지 약 1.5일 소요)
세부 실행 아이디어는 이미 구상을 완료한(선행 출원은 이미 진행 중이며, 세부 출원만 안한) 상태입니다......
대기 선박, 2주 전 대비 5배 늘어…통상보다 높아 규제 영향 예상보다 커…운송 지연·비용 증가 전망
[상하이=AP/뉴시스] 중국 상하이 서부가 코로나19로 폐쇄된 가운데 1일 징안 지구에서 방호복을 입은 작업자가 문 닫은 상점들을 따라 걷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상하이 서쪽인 '푸시' 지역을 전면 봉쇄했다. 2022.04.01.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대응하는 중국의 엄격한 봉쇄책에 상하이 항구의 선적 및 하역 대기 선박이 300척 이상 급증했다.
4일 CNN비즈니스 보도를 살펴보면 중국 정부는 지난 1일 상하이 2500만명 주민들에게 2단계 폐쇄 조치를 내렸다. 당국은 도시 서부 지역을 봉쇄하고 확진자가 발생한 동부 지역의 기본 봉쇄를 최대 9일 연장했다.
전문가들은 상하이항이 이미 큰 차질을 빚고 있어 이번 연장으로 물류 장애가 더 심해지고 운송비용이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상하이항은 도시 동쪽에 위치했다. 당국 자료에 따르면 이 항구는 지난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항구에서 처리한 물량의 4배 이상이 오가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항구다.
세계적인 해운 데이터 제공업체인 베슬스밸류는 상하이항에서 선적 또는 하역을 대기 중인 선박 수가 지난 2주 전보다 5배 상당인 300척 이상으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베슬스밸류 관계자는 통상 이맘때 상하이항의 물량이 상승해왔는데, 최근의 상승폭은 지난해와 통상적인 계절의 상승폭을 크게 웃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상하이시 정부는 봉쇄책에도 화물 운송이 정상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항구를 운영하는 상하이국제항만그룹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직원들을 지역 사회로부터 완전히 분리해 생활하고 일할 수 있게 하는 '폐쇄 루프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 시스템은 앞서 중국 정부가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올림픽 선수단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위해 도입한 시스템과 유사하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 운송업체인 머스크는 상하이항의 봉쇄는 운송 지연과 높은 비용을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최근 고객 보고서에서 상하이 푸둥과 푸시 지역에 대한 전면 봉쇄로 상하이를 오가는 트럭 운행이 30%의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로 인해 배송 시간이 길어지고 운송 비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중국 국영매체 더 페이퍼는 이동 제한, 검문소에서의 대기 연장,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사 요건, 돌아오는 길에 있을 수 있는 검역 때문에 많은 트럭 운전사들은 화물 컨테이너가 제시간에 항구를 드나들게 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하이의 물류망 장애는 전 세계 소비자와 기업들에도 영향을 미친다.
ANZ리서치의 시니어 경제분석가 밴시 매드하바니는 보고서에서 상하이의 도시 전체 봉쇄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이미 확장되어 있는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상하이 항구는 계속 가동되고 있지만 창고나 직원 배치 등의 활동에 영향을 미쳐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국가 간 수송에도 방해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규제가 화물 운임을 급등시킬 수 있다"고 보탰다.
일본 노무라 증권의 분석가들도 지난달 31일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지금까지 시장은 중국 사태의 심각성을 과소평가하고 있었다고 지적하며 "상하이가 여전히 폐쇄 상태에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선적 지연, 항만 혼잡 및 물류 부족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