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18일 총괄] 태국 주가 지수, 전 영업일에 비해 -0.12%로 하락 5월18일 태국 주가 지수 SET INDEX는 전 영업일에 비해 -1.78(-0.12%) 포인트로 종가인 1510.41포인트로 하락했다. 거래대금은 316억1399만 바트였다. mai INDEX는 전 영업일에 비해 -1.19(-0.18%) 포인트로 종가인 651.75 포인트로 하락했다. 거래대금은 17억1669만 바트였다. 전 영업일에 비해 SET 종목 351종목이 상승했고, 534종목이 하락, 218종목이 변함없었다. mai는 40종목이 상승, 73종목이 하락, 27종목이 변함없었다. SET 종목별로는 공업, 테크놀로지, 식품 음료, 부동산 건설, 소비제품업이 상승했고, 금융, 서비스 자원업이 하락했다. 태국에서 신학기 스타트, 보호자 자가용 송영으로 정체 악화 5월 18일 태국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신학기가 시작되어 방콕에서는 정체 악화에 대비해 경찰 3000명이 출동해 교통정리를 했다. 태국에서는 보호자가 자가용으로 아이들을 학교까지 송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라서 학기 중에는 교통정체가 악화되곤 한다. 태국은 치안이나 교통 상황은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해 보호자에 의한 송영은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쎈쎕 운하와 짜오프라야강 수상버스 가격 인상?
쎈쎕 운하와 짜오프라야강의 수상버스 운임이 가까운 시일 내에 가격 인상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태국 현지 신문에 따르면, 해양 기관(MD)은 현재 각 기업과 운영 코스트 등 상세한 리포트를 제출하도록 해서 적정한 운임인지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3개월 후 정도에는 새로운 운임 체계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방콕에 새로운 수상시장 쑤쿰판 방콕 도지사는 5월 16일 방콕 싸판쑹구에 개설된 새로운 수상시장 ‘딸랃남 싸판쑹(ตลาดน้ำสะพานสูง)’ 개장식에 참가했다. ‘딸랃남 싸판쑹’은 쎈쎕 운하을 따라 쇼핑센터 ‘더 파시오 타운 람캄헹’ 뒤쪽에 위치해 있으며, 영업시간은 오전 10시~오후 8시까지이다. 태국의 1~3월 GDP 3% 증가, 공공투자가 견인 태국 국가 경제사회 개발 위원회(NESDB)가 정리한 2015년 1~3월기 태국 국내총생산(GDP)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 증가(2014년 10~12월기 2.1% 증가), 전기대비 0.3% 증가였다. 공공투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7.8%, 민간투자가 3.6%, 민간소비가 2.4%로 각각 증가했다. 반면 수출은 4.3% 감소했다. NESDB는 1~3월 수치로 2015년 GDP 전망을 지금까지 전년대비 3.5~4.5% 증가에서 3~4% 증가로 인하했다. 방콕 레스토랑에서 중국인이 바가지 피해, 태국에서 화제
어느 중국인이 택시 운전시사에게 소개를 받은 방콕 해산물요리 레스토랑에서 바가지 식대를 지불했다며 인터넷 교류사이트에 계산서와 가게 명함을 게재해 태국 텔레비전과 신문에서 크게 보도되었다고 태국 현지 쁘라찯투라낃 신문이 전했다.
이 가게는 씨아유타야 거리에 있는 ‘씨아유타야 씨푸드 마켓’으로 계산서에는 라이스 1접시 150 바트, 생선 요리 1800 바트, 게 요리 1600 바트, 새우 요리 1750 바트, 물수건 200 바트, 부가가치세와 서비스 17%, 팁 800 바트 등 합계 8840 바트라고 기재되어 있었다.
이 가게에 대해서는 세계 최대급 여행소문 정보사이트 ‘트립 어드바이저’에서도 “바가지를 씌웠다”고 하는 정보가 다수 전해지고 있다.
태국에서는 일부 가게에서는 계산서에 요금을 비싸게 올려놓는 가게들이 많이 존재한다. 태국인들은 계산서를 확실하게 체크하지만 외국인은 하나하나 확인하지 않고 지불하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레스토랑이 없어지지 않고 존재하고 있다.
에어아시아, 7월부터 KL~태국 동부 우타파오 공항 노선 연장
말레이시아 저가항공 대기업 에어아시아(Air Asia)는 쿠알라룸프루(KL)와 태국 동부 파타야 교외에 있는 우타파오 공항(U TAPAO International Airport)을 연결하는 직행편을 7월 16일부터 주 4회 왕복 운항한다고 태국 현지 데일리 뉴스가 전했다.
우타파오 공항은 파타야에서 남쪽으로 약 40킬로 떨어진 곳에 위치한 군민 양용 공항이다.
에어아시아는 또한 방콕(돈무앙 공항)과 말레이시아 조홀바루를 연결하는 직행편을 7월 17일부터 주 4회 왕복 운항한다.
최 남부 야라도에서 폭탄 사건 다발, 현경 본부장 등이 좌천
최 남부 야라ㄷ에서 몇일 전 36회 폭발이 발생한 사건으로 도경 본부장 등 6명이 좌천이 되었다.
이 도를 포함한 최 남부 3개도에서는 이슬람 과격파에 의한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치안이 극도로 악화되어 있는 상태이데, 야라도에서 몇일 동안에 많은 폭탄 사건이 발생해 도경 수뇌들이 책임을 지게 되었다.
36회에 이르는 폭발 사건은 사망자는 나오지는 않았지만 총 22명이 부상을 당했다.
신헌법의 국민투표, 국가 개혁 평의회가 총리에게 지지를 요구
신헌법의 시비를 묻는 국민투표 실시를 요구하는 소리가 강해지는 상황에 국가 개혁 평의회(NRC) 티엔차이 의장이 5월 19일 개최되는 관계기관 회의에서 국민투표 실시에 지지를 표명하도록 쁘라윧 총리에게 요구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쁘라윧 총리는 현 정권의 후원자적 존재인 국가 평화질서 평의회(NCPO)의 의장이기도 해사 티엔차이 의장은 쁘라윧 총리가 그 권한을 행사해 내각과 NCPO에 국민투표 실시를 인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덧붙여 관계자에 따르면, 국민투표를 실시하려면 적어도 3개월 정도 신헌법 제정, 신헌법 아래에서 총선거 실시가 늦어지며, 이것이 “군부는 정권의 자리에 매달리려 하고 있다”는 비판으로 연결될 수도 있는 것으로 인해 쁘라윧 총리는 현재 국민투표 실시에 마음이 내키지 않는 상황이라고 한다.
국가경제 사회 개발위원회가 경제성장 전망을 하부수정
정부의 싱크탱크, 국가경제 사회개발 위원회(NESDB)는 5월 18일 올해 제 1/4분기 태국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 4/4분기에 비해 0.3%에 머물렀다고 발표하는 것과 동시에 올해 태국 경제성장 전망을 지금까지의 3.5~4.5%에서 3.0~4.0%을 하부수정한다는 것을 밝혔다.
아콤 NESDB 사무국장(교통부 부장관)은 “정책 금리 인하가 소비자 신뢰 회복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시민이 돈을 쓰지 않으면 경제는 회복되지 않는다. 또한 정부가 돈을 쓰지 않으면 민간 부문 투자가 없어 소비자 신뢰는 없어진다”고 말했다.
덧붙여 지난해 같은 기간의 태국 경제 성장률은 올해 제 1/4분기가 3%, 지난해 제 4/4분기가 2.1%를 웃돌았다.
로힝기야족 인신매매 혐의로 태국 육군 소장이 관여? 증거도 발견돼
관계자에 따르면, 미얀마의 이슬람계 소수민족 로힝기야족의 인신매매에 육군 소장이 관여하고 있을 혐의가 있어 경찰이 수사를 진행시키고 있다고 한다.
경찰은 지난번 남부 라농도 무엉군에서 인신매매 용의자 관련 가택 수색작업을 실시했으며, 거기서 소장 은행 계좌에 송금을 나타내는 서류 등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름이 발표되지 않은 이 육군 소장에 대해 육군은 인신매매 관여를 부정하고 있다고 한다.
관계자는 “(로힝기야족을) 라농도에서 더 남쪽인 빠당베사(쏭크라도 싸다오군)으로 데리고 가려면 많은 경찰과 군의 체크포인트를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인신매매를 하고 있던 사람들은 이것을 아무 문제없이 빠져나갔다. 이상하다고 생각되지 않는가”라고 말하며 경찰이나 군 관계자 관여없이 인신매매를 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또한, 경찰에 따르면, 인신매매 혐의로 지명수배 중에 있는 남부 있던 남부 싸뚠도 전 행정기구 의장이 5월 18일 경찰에 출두해 체포되었다. 주범격 중에 1명으로 보이는 이 용의자는 조사에서 혐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했다.
덧붙여 경찰이 인신매매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한 사람은 총 65명이며, 이 중 30명이 이미 체포되었다.
화제의 맛있는 ‘무취 투리안’ 출하 시즌 맞아
태국 북부 우따라딧도(Uttaradit Province)에서는 이 도의 특산품 롱랍레종 ‘투리안(Durian, Thai : ทุเรียน)’이 출하 시즌을 맞이하고 있다고 태국 현지 싸눅닷컴이 전했다.
태국 현지 신문에 따르면, 이 투리안은 보통 투리안에 비해 냄새가 나지 않고 맛도 좋아 세계 제일 맛으로 불리는 품종이다.
수확 시즌은 5월부터 8월 정도까지이며, 가격은 1킬로에 500 바트 전후인데 시기에 따라서는 100 바트 정도까지 내려간다고 한다.
사립병원이 치료비 억제 요청에 반발, “국영과는 경비가 다르다”
“사립병원에서 불합리적인 치료비와 약값이 요구되었다”는 불만 접수에 따라 보건부 보건서비스 지원국이 5월 18일 30개 사립병원 관계자와 문제의 해결책에 대해 서로 대화를 나누었다. 그 후 사립병원 협회의 철름 회장은 “사립병원은 법률을 지키고 있다”고 강조하는 것과 동시에 “사립병원과 국영 병원에서는 경비가 크게 다르고 직원 급여도 큰 차이가 있다. 이 때문에, 치료비와 약값을 비교해도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의 말에 따르면, 태국의 사립병원 치료비는 싱가포르 보다 25~35% 정도 저럄하다고 한다
명문 호텔 ‘오리엔탈 방콕’이 대규모 개장
방콕 체오프라야 강가에 위치한 명문 호텔 ‘만다린 오리엔탈 방콕(Mandarin Oriental Bangkok)’이 대규모 개장 공사에 들어갔다.
공사기간은 5월부터 12월까지이며, ‘오서즈윙’과 ‘가든윙’, 프랑스 레스토랑 ‘르 노르망디’, 라운지 ‘오서즈 라운지’가 폐쇄된다.
페이스북에서 자살 예고, 태국인 남성이 권총 자살
태국 텔레비전 보도에 따르면, 5월 17일 저녁에 방콕 교외 싸뭍쁘라깐도 방프리 군내의 주차장에서 태국인 남성(37)이 권총으로 자신의 머리를 쏘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목격자의 말에 따르면, 남성은 현장 근처에서 지인과 술을 마신 후에 주차장에 세워져 있던 자신의 픽업트럭까지 걸어가서 권총을 꺼내 발포했다고 한다.
남성은 13년간 부부였던 사실혼 아내와 헤어진 바로 직후이며, 사건 직전에 인터넷 교류사이트 페이스북에 자살을 시사하는 글과 함께 자신의 머리에 권총을 들이댄 사진을 투고했다.
투고에는 “이것이 마지막 포스트” “그녀에게 버림당하고 살아갈 수 없다” “아버지, 어머니, 사랑합니다” “이런 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잘 계세요”라고 쓰여 있었다.
국영 석유 PTT 산하의 전력회사, 태국 증권거래소에 상장
태국 국영 석유회사 PTT 산하에서 발전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글로벌 파워 씨너지’가 5월 18일 태국 증권거래소(SET)에 상장했다.
종목 코드는 ‘GPSC’로 공개 가격은 27 바트였으며 첫날 종가는 26 바트였다. 종가 환산 주식시가 총액은 약 390억 바트에 달한다.
신규 주식 공개(IPO)로 조달한 약 100억 바트는 사업 확장과 운용자금에 충당한다고 한다.
화력 발전소, 코제너레이션 플랜트, 태양광 발전소 등에 출자 운영해 발전 용량은 총 1315 메가와트에 달하며, 추가로 536 메가와트분이 건설 중이다. 종업원은 약 240명, 2014년 총 매상고는 229.2억 바트, 최종 이익은 15억8000 바트이다.
첫댓글 이 가게는 씨아유타야 거리에 있는 ‘씨아유타야 씨푸드 마켓’으로 계산서에는 라이스 1접시 150 바트, 생선 요리 1800 바트, 게 요리 1600 바트, 새우 요리 1750 바트, 물수건 200 바트, 부가가치세와 서비스 17%, 팁 800 바트 등 합계 8840 바트라고 기재되어 있었다.....ㅠㅠ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