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여행] 부안의 해수욕장으로 여름 휴가를 떠나보아요♪
지난주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었다. 나 역시 이번주말 휴가를 위해 전라북도 여행지를 찾아보던 중 부안으로 장소를 결정! 부안의 여러 해수욕장들을 찾아보았다. 생각보다 부안에는 여러 해수욕장들이 있어 각자의 취향에 맞게 맘에 드는 곳으로 골라갈 수 있다.
1. 모항 해수욕장
모항 해수욕장은 변산반도 국립공원의 산악경관과 서해의 해양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수려한 자연경관지에 자연적으로 조성된 해수욕장이다. 아담한 백사장과 아름드리 소나무밭으로 구성되어 있어 여름철 가족 휴가를 떠나기에 적합한 곳! 비록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서해 여느 다른 해변들과는 달리 물이 빠져 해변이 드러나도 하얀 모래가 가득해 경관이 아름다우며 변산반도 일대에서 가장 한적한 해수욕장으로 가족들과 단란하고 조용한 휴가를 보내기에 좋다.
해수욕장 곳곳에서 바다낚시와 선상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또한 주변에는 제주나 해남지역에서만 서식한다는 천연기념물 호랑가시나무 군락지가 있어 아이들과 함께 이를 구경해봐도 색다른 경험이 될 듯 하다. 또한 갯바위 낚시와 갯벌 체험장으로 가족여행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는데 이 근처에 위치한 모항 갯벌 테마파크에서는 일정의 체험료를 내면 갯벌 체험을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주변에 무료 샤워장이 설치되어 있어 물놀이를 즐긴후에도 편리하게 몸을 씻을 수 있다.
모항 갯벌체험
변산면 모항길 107(도청리 123)
홈페이지 : www.Mohangmud.com
(063) 584-7788, 011-655-8743
모항 갯벌체험은 지형적 특성상 하루에 2시간을 제외하곤 계속해서 갯벌체험을 즐길 수 있으며 성인 8,000원 어린이 5,000원을 내면 위에 소개된 상설체험들은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위에 소개된 사이트를 이용하여 사전에 온라인으로 체험을 신청할 수 있다.
여행 TIP 격포항에서 모항으로 가는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 모항해수욕장의 일몰은 전국 사진작가들이 찾는 명소!
2. 변산 해수욕장
변산 해수욕장은 1930년대에 개장된 아주 유서 깊은 해수욕장이다. 부드러운 모래와 알맞은 수온, 그리고 수심의 차이가 완만해 가족단위 피서지로 적합한 곳이다. 또한 하얗고 고운모래와 긴 해안을 따라 조성된 소나무 숲 그리고 조석간만의 차도 심하지 않아 대천, 만리포 해수욕장과 함께 서해안의 3대 해수욕장으로 꼽히기도 한다. 해수욕장 남쪽의 ‘내변산’은 한국 8경의 하나가 되는 명승지이며 또 주변에 대항리패총 , 새만금, 부안댐, 변산온천, 월명암, 직소폭포, 채석강, 하섬 등의 명승지가 많아 해수욕뿐만 아니라 이러한 명승지들을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곱디고운 모래가 끝없이 펼쳐져있고, 서해안의 해수욕장 치고는 물도 맑은 편이며 또한 평균 수심이 1M 밖에 되지 않을뿐만 아니라 수온도 따뜻해 해수욕장로서 아주 좋은 조건을 지닌 변산 해수욕장! 아이들과 함께 가면 더욱 즐거운 물놀이를 즐길 수 있을듯 싶다.
변산 해수욕장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대항리 567
063-580-4740
자가용 이용시
서울(강남)-신반포로-사평로-경부고속도로-천안논산고속도로-
당진상주고속도로-서천공주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변산바다로-묵정삼거리-합구길
시외/고속버스 이용시
서울(강남)-부안-06:50부터 19:30까지 50분 간격운행
서울(동서울)-부안-7:40,0:50,12:30,14:10,17:40 간격운행
성남(분당)-부안-3:20-7:30부터 16:00까지 6회 간격운행
인천- 부안-3:00-0810,09:50,11:20,15:20 운행
고사포 해수욕장은 부안 일대의 해수욕장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약 2km에 이르는 백사장과 약 300m의 넓고 긴 소나무 숲이 장관을 이룬다. 그다지 유명한 곳은 아니지만 앞서 소개한 변산해수욕장의 장점을 모두 지니고 있어 조용하게 피서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특히 해변 뒤편으로 늘어선 소나무숲에서는 야영을 하기에도 좋다. 또한 서해의 다른 해수욕장보다 비교적 물이 맑고 깨끗하며 모래도 곱고 부드러운 편이다.
해수욕장 근처에는 산도 있어 월명암, 개암사, 적벽강, 채석강 등 볼거리가 많으며 여러가지 편의시설들이 새로 지어져 깨끗해 이용에도 편리하다. 하지만 만조시에는 서해안의 다른 해수욕장보다는 수심이 약간 깊은 편이므로 이에 주의하며 해수욕을 즐겨야 한다.
여행 TIP 매월 음력 보름이나 그믐 쯤 해수욕장에서 해수욕장 앞에 위치한 작은섬 '하섬'까지는 사람들이 현대판 모세의 기적이라 불리우는 약 2km의 바닷길이 열린다. 이 시기에는 섬까지 걸어갈 수 있으며, 조개나 낙지, 해삼 등을 잡을 수 있다!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운산리
063-582-7808
경부고속도로 한남IC - 천안논산고속도로 천안분기점 - 당진상주고속도로 공주분기점
- 서천공주고속도로 서공주분기점 - 서해안고속도로 동서천분기점
- 변산|새만금방조제 방면으로 우회전(변산바다로) - 백련교차로 격포|변산|새만금방조제 방면으로 우측방향(변산바다로)
- 묵정삼거리 군산|격포|새만금방조제 방면으로 우회전(30번 국도) - 격포|변산 방면으로 좌측방향(변산로)
- 변산교차로 영전|격포 방면으로 우측방향(30번 국도) - 운산교차로 월명암|변산|변산반도해변도로|고사포해수욕장 방면으로 우측방향(736번 지방도)
- 운산교차로 월명암|변산|변산반도해변도로|고사포해수욕장 방면으로 우측방향(736번 지방도)
- 운산교차로 고사포해수욕장 방면으로 우측방향(736번 지방도) - 우회전(노루목길)
시외/고속버스 이용시
남부터미널-정읍고속버스터미널-정읍시외버스터미널-부안시외버스터미널
동서울터미널-정읍고속버스터미널-정읍시외버스터미널-부안시외버스터미널
센트럴시티-정읍고속버스터미널-정읍시외버스터미널-부안시외버스터미널
변산반도국립공원의 서쪽 끝인 격포항 북쪽에 위치한 격포 해수욕장. 채석강과 적벽강 사이에 위치하여 채석강의 절경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500m 길이의 백사장이 드리워져 있으며 물이 맑고 경사가 완만에 해수욕을 즐기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해수욕장의 주변 솔숲과 야영장에서는 텐트를 치고 야영을 즐길수도 있다. 해수욕장 근처에는 숙박시설을 비롯한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있어 가족단위 휴가를 즐기기에 적합하다. 격포항 방파제와 인근 갯바위에서는 바다 낚시터가 즐비하고 선상 우럭낚시도 즐길 수 있다.
해수욕을 즐기고 난 후엔 해안선을 따라 바다를 구경할 수 있는 멋진 드라이브 코스도 있으며, 또한 인근에 서해의 일몰이 가장 아름다운 곳 중 하나로 꼽히는 월명암 낙조대가 있다. 특히나 인근에 위치한 내소사와 해변온천인 변산온천도 한번 둘러볼 만한 곳으로 추천한다!
여행 TIP 해수욕장 북쪽의 적벽강 부근에 위치한 수성당 앞에서는 드넓은 서해바다의 풍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뷰포인트!
격포해수욕장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258-5
063-583-2064
자가용 이용시
서울(강남)-신반포로-사평로-경부고속도로-천안논산고속도로-
당진상주고속도로-서천공주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변산바다로-묵정삼거리-합구길
시외/고속버스 이용시
*서울(강남)-부안-06:50부터 19:30까지 50분 간격운행
*서울(동서울)-부안-7:40,0:50,12:30,14:10,17:40 간격운행
성남(분당)-부안-3:20-7:30부터 16:00까지 6회 간격운행
*인천- 부안-3:00-0810,09:50,11:20,15:20 운행
위 소개한 부안의 해수욕장들 외에도 전북 방문의 홈페이지에서는 전북의 각 명소들을 중심으로 하여 여름 휴가지들을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아래 포스터를 참고하시고 외에도 전라북도의 다른 휴가지를 알아보고 싶으신분들은
전북 방문의해 홈페이지 http://www.gojb.net/ 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여름휴가들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