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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차량기지가 없는 또 다른 종점, 회차선의 작은 역을 만든다면?
station™ 추천 0 조회 1,427 11.11.28 02:06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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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신정기지역..?? 처음듣는 것 같습니다. 장암역이 그 예가 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1.11.29 00:14

    신정기지역이 아니었군요. 2호선 양천구청역의 오타였습니다. 수정했습니다.
    http://blog.naver.com/kimsngher/150026882720

    장암역도 해당되겠군요.

  • 11.11.28 14:46

    차량기지가 없는 반대편 종점은 계양역도 해당되긴 합니다.

  • 작성자 11.11.29 00:14

    계양역이 종점인줄 알았는데, 그 전에 차량기지가 있었군요. ^^:

  • 11.11.28 20:18

    해운대백병원과 장산주박기지의 엘리베이터 연계라... 사실이면 정말 이슈거리가 될 수 있겠네요^^

  • 작성자 11.11.29 00:13

    장산역에서 주박선이 좀 길게 깔려있다면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된다면... 안내에 혼선만 없고 직원분들 불편만 없으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요. ㅎ

  • 11.12.06 02:00

    지하판 보정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의 보정역은 차량기지에서 나오는 잉여 선로를 활용하여 임시역으로 만들었죠. 덕분에 터미널식 역이 되면서 동선이 엄청 짧습니다. 계단만 내려가면 바로 게이트에 출입구로 연결되게 되어 있어서 탁월한 환승연계를 자랑합니다. 아무리 지상역이라고 해도 이 정도로 짧은 동선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신답, 귤현은 바로타 구조가 있어서 예외라고 쳐도).
    만약 지하구간 회차선에 적용한다면 장소에 따라서는 그 여파가 꽤 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작성자 11.12.06 17:28

    보정역에 가보지 않았지만 편리했겠군요.

    다만 지하역은 지상역보다 제한이 있습니다. 지하역에서는 승강장의 환기시설 별도 설치 문제라던지, 열차 회차시간 등의 증가문제가 있을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더구나 일반적으로 역세권을 500m로 치는데 그 안에서 설치하게 된다면 오히려 비효율적일거라는 점까지 갈 수 있더군요.
    제가 제시한 해운대백병원의 경우에는 회차선이 얼마나 깔려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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