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기준을 말씀 드리자면 ...
8000(합성유) 5000 (광유) 키로에 교체 합니다 . 너무빠른 오일 교체는 낭비 입니다 ..
엔진오일 2번에
미션. 프라이머리. 오일 필터 1번 입니다 .
할리오일 합성유 (약 25000원)
할리오일 광유 (약 16000원)
할리 미션 .프라이머 오일 (약 17000원)
오일의 종류는 많으나 합성유를 추천 드립니다 .
암스.스크리밍이글 (할리전용).미국포럼에서 추천하는 모빌원 . 이번에 yc모터스 사장님께서 적극 추천하시는 쉐이퍼오일 ( 무료나눔 행사도 하셨지요 ) 오일의 종류는 등등등 .. 많습니다
어떤 오일이 좋냐??는 개인마다 다른것 같습니다 .. (누구는 뭐가 좋네 누구는 뭐가 좋네 .. ..등등~~ )
할리에서는 물론 할리오일 추천하겠지요 .
가격면 가성비를 살펴 본인에게 맞는 오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
흥달이는 합성유를 추천합니다 .
그러나 또 다른 오너분들은 .. 광유를 넣어 자주 갈아주는것이 좋다~~(가격적인부분으로)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일 교체 난이도 순번 .. 스포스터---- 투어링----소프테일 .
할리 오일 필터 2종류
1번... (스포스터+ 에보 1998 이전 소프테일. 투어링) 블랙 색상 약 20000원 크롬 약 30000원
2번 ...v트윈용 소프테일 투어링용
블랙 약 23000원 크롬 약 30000원
자가 오일 교체방법 ..
스포스터 ---
프라이머리 뒤쪽에 .. 호수 라인을 따라가 호수를 땅으로 내려 드라이버로 이용해 작은 크렘프를 풀러 마개를 빼서 오일을 뺀다 역순으로 한다음에 약 2통반이 들어간다 .
스포스터는 미션과 프라이머리 오일을 같이 사용합니다 . 프라이머리 바닥쪽에 볼트가 있어 복스알로 풀어 오일을 빼고 역순으로 한다음 프라이머 상단 위쪽에 작은 구멍을 열어 오일을 주입한다 1통 들어감
투어링---
엔진 오일은 차대 바닥에 있으며 가로 지르기로 되어 있고 바로 옆에 미션 오일 있습니다 . 프라이머리는 동일한 위치에 있습니다 .
미션 1통 .프라이머리 1통 . 엔진오일약 3통반
상 난이도 소프테일
엔진오일은 미션 사이드 커버 쪽에 차대 가까운쪽에 위치
프라이머리는 동일
미션 오일은 소프테일 은 리어 서스펜션이 바닥에 수평으로 되어 있어 ... 그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 아주 깊이 보이질 않는 부분이기에 날씬한 복스알이 있어야합니다
p.s
1.오일 볼트는 .. 중간 값인 21N.m으로 조인다 . (과하게 조이거나 토크값을 벗어나면 누유가 생김) 볼트 끝은 자석이기에깨끗하게 닦아 쇠가루를때어준다 . 볼트 끝에 ㅇ링이 있는데 . 데미지가 있다고 보이면 교체한다 .
2.오일 필터는 공구가 있으면 편리함 .
새 필터는 새오일을 손가락으로 살짝 발라주고 . 필터안에 오일을 조금 넣는다 . 오일은 손으로 쫙~~조인 상태에서 공구를 아용해 3/4바퀴만 더 돌린다 (과하게 조이면 오일누유가 생김).
3. 오일 체크는 바이크를 스텐드 세운 상태에서 체크 하며 .. 2통 반이라하면 . 2통 넣고 체크를 하여 중간보다 조금 위 눈금이 되도록 보면서 조금조금 넣어줘 눈금을 맞춘다 .
4. 기존 오일을 전부빼고 싶다??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중력으로 빼는방식말고) 오일을 더빼는 기술을 특허 받은 업체도 있다함).. 소프테일 탱크는 3.3 l 하지만 2통 반 들어 갑니다 . 그런 약 800ml가 남아 있지요 .. 더빼고 싶다 .. 흥달이는 .. 오일 필터 탈거전 .. 오일이 없는 상태에서 시동을 약 10초 걸어 줍니다.. 오일이 없는데 시동을???? 정비론마다 의견은 많으나 .. 제 기준으로 상관 없다고 보여지며 돌려줍니다 . 그럼 오일이약 300~500ml가 더나옵니다 .
5. 폐 오일은 그냥 버리시면 절대 안됩니다 .. 다른통에 (특히 20l석유통)에 모아두어 . 동네 카센타나 바이크센타에 양해를 구해 무료로 버립니다 ..
6. 스포스터는 . 낮은 바가지( 약 5리터 정도 )만 있다면 리프트 없이 교환이 가능함 .. 하지만 . 투어링과 소프테일도 리프트 없이는 가능하지만 .. 리프트를 올리고 하셔야지 편리합니다 ..
7 . 오일 채크시 시동을 1분간 걸고 체크 하심이 좋습니다 ..
8. 오일을 더빼고 싶고 빨리 빼고 싶다? 위에서 말한것 처럼 오일아 없는 상태에서 시동 걸기와 .. 에어가 있다면 오일 주입구에 .. 에어를 불어 놓습니다 .. 오일 주입기에 에어를불고 밀착이 잘되도록 .. 생수병 뚜껑 같은 걸로 에어 빠짐을 잡아주어 에어를 오일 주입구에서 넣어 준다. 그러면 훅흑~하고 약 100ml더 나옵니다
이상 자가정비 흥달이 오일교환 방법 이였습니다. 글로 설명하자니 . 빠지거나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 자가정비 하시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시면 .. 글을 남겨주시면 .. 알려 드리겠습니다 . 감사 합니다 .
첫댓글 좋은 정보 이용하여 자가 정비 하세요
세상 에서 넘버원 1. 제일 쉬운 할리 바이크 누구나 손제주 조금만 있스면 전체가 자가정비 가능한 바이크 입니다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일하고 자키를 구매해 놓고 못하고 있었는데 도전해 봐야겠네요
프라이머리오일 교체시 가스켓교환이 필수인지 궁금하네요
밋션오일도요 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