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라질, 산업용 청소기기 시장 각광 -
- 생산, 유통규모 세계 4위, 2017년 5% 성장 -
□ 개요
ㅇ 최근 3~4년 하락세를 지속하던 브라질 산업용 청소기기 시장이 올해는 5% 성장이 전망됨.
- 성장요인으로는 기기 교체시기 도래와 더불어 에너지 절약 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작용함.
□ 세부 내용
ㅇ 브라질의 산업용 청소기기 산업협회(Abralimp)는 청소 서비스, 청소기기. 청소용품 등의 판매와 유통을 포함한 브라질 청소시장 전체 규모를 약 186억 헤알로 전망함.
- Euromonitor에 따르면 서비스 부분을 제외한 브라질 국내 청소기기 및 용품 판매 유통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61억6200만 달러로 미국(275억 달러), 중국(154억 달러), 일본(91억 달러)에 이어 세계 4위의 시장임.
ㅇ 2017년 브라질 산업용 청소기기 판매는 전년대비 약 5% 증가할 것으로 예상, 최근 4년 만에 처음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산업용 청소기기 판매의 경우, 브라질의 경기 침체로 인해 최고 매출을 기록한 2013년 이후 감소세를 지속해 옴.
- Abralim사 관계자는 "2013년 판매된 청소기기들이 경제 침체가 극심했던 최근 3~4년 동안에는 대부분 교체없이 사용되다가 2016년 말부터 경기회복 조짐과 함께 노후한 기계를 중심으로 교체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라고 전망함. 이에 따라, "청소기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언급함.
- 청소 전문업체들은 신규기기로 교체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건으로 전기와 물 등을 절약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경제성 등을 꼽음.
- 노후기기 교체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청소기기는 ① 바닥 청소 및 건조기, ② 진공청소기, ③ 고수압 세척기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음. 주로 식음료, 기계금속, 자동차 및 기간 산업(화학, 철강, 석유, 시멘트 등)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됨.
바닥 청소 및 건조기
| 진공청소기
| 고수압 세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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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archer 홈페이지
ㅇ 공장이나 사무실에서 사용되는 전문 청소용품 시장도 성장세를 회복하는 것으로 밝혀짐.
- 브라질 국립지리통계원(IBGE)에 따르면 2017년 6월 기준 청소용품과 광택제 생산은 전년동월대비 9.3% 증가함.
ㅇ 브라질은 라틴아메리카에서 산업활동이 가장 활발한 나라로 산업용 청소기기의 사용분야가 매우 넓은 것으로 나타남.
- 2012년 UN 및 미국 제조업생산성혁신협회(MAPI)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라질은 전 세계 산업 생산의 2.2%를 점유, 중남미 최대 규모인 동시에 전 세계 8위에 위치하는 것으로 드러남. 브라질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멕시코의 점유율은 1.8%(13위)로 나타남.
ㅇ 브라질 청소업체연합(Febrac)은 브라질에는 약 1만3000개의 청소서비스 관련 업체가 있으며, 155만 명의 인력이 해당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고 밝힘.
- 브라질 국립지리통계청(IBGE)에 따르면 산업용 청소기기 수요가 높은 산업군 중 4개 분야에서 성장세 회복이 증명됨.
- 가장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한 것은 식음료 산업군으로, 2017년 6월 생산이 전년동월대비 7.2% 증가함.
분야별 산업 생산 성장률 변화(2017년 6월)
분야 | 6월 성장률 2016/2017(%) |
식품 | 7.2 |
음료 | 0.6 |
자동차 및 트레일러, 몸체 | 6.6 |
코크스 및 석유 석탄 가공품 | -5.3 |
기타 화학제품 | -0.5 |
시멘트 | 5.6 |
철강 | -0.5 |
자료원: IBGE
ㅇ 브라질의 경우 아웃소싱을 통해 청소 서비스 업체를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임금 지불, 직원 등록 등 관리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고용주 측과 청소 서비스 회사 모두 다수의 애로사항을 안고 있는 상황임.
- 이제까지는 용역 관리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노동 소송 등의 분쟁이 종종 발생함.
- 2017년 브라질 정부는 노동법 개정을 통해 아웃소싱 관련 규정을 명확하게 함. 이번에 개정된 노동법 내용은 향후 전문 청소 용역 아웃소싱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Abralimp는 청소 기기 제조 및 수입 업무를 하는 16개 업체를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음.
- 이 중 14(87.5%)개 업체는 생산업체이며, 나머지(12.5%)는 수입 유통업체임.
- 회원사 전체의 절반에 해당하는 8개 업체가 상파울루 주에 있으며, 4개사는 파라나, 2개사는 히우 그란지두술에 위치함. 미나스 제라이스와 뻬르낭부꾸 주에 각각 1개씩 위치함.
- 회원사 중 10개(62,5%) 업체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스웨덴 등 외국 투자기업인 점으로 보아 브라질 청소기 시장은 외국기업에 진입 장벽이 비교적 높지 않은 시장으로 분석됨.
- 대부분의 외국 투자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브라질 현지 생산시설을 가동하고 있음.
ㅇ 현재 브라질에 진출한 외국 산업용 청소기기업체들은 사고위험 감소 및 원활한 기기 사용을 위한 목적으로 폭넓은 기술 지원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일례로 독일 기업 Kärcher의 경우, 기계 운전자를 대상으로 청소기 작동 기술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Kärcher 클럽(기계 운전자 교육) 광고
자료원: Kärcher 홈페이지
Abralimp 회원사(청소기기 전문업체) 목록
기업 | 국적 | 취급 제품 | 진출 지역 |
Artlav | 브라질 | 자동세척기, 산업용 광택기, 스위퍼, 산업용 진공청소기, 카펫 청소기, 고압 세척기 | 상파울루(SP) |
Black & Decker | 미국 | 고압세척기 | 우베라바(MG) |
Electrolux | 스웨덴 | 고압 세척기, 전문 진공청소기 | 꾸리치바(PR) (총 5개 공장) |
Emak | 이탈리아 | 고압 세척기, 고압 물세척기 | 꾸리치바(PR) |
Fresnomaq (WAP) | 독일 | 환풍기, 습식 진공청소기, 습건식 겸용 진공청소기, 카펫 청소기, 스팀 청소기, 고압 세척기, 냉온수 세척기 | 꾸리치바(PR) |
IPC (Soteco) | 프랑스 | 카펫 및 소파 청소기, 스팀 청소기, 고압 세척기, 청소차, 산업용 전문 진공청소기, 바닥 청소기 | 꾸리치바(PR) |
Kärcher | 독일 | 청소 서비스, 습건식 겸용 진공 청소기, 고압 연소 세척기, 스위퍼, 바닥 청소 및 건조기, 세차기, 고압중추, 증기 세척기 | 상파울루(SP) |
Lavorwash | 이탈리아 | 습건식 겸용 진공청소기, 카펫 청소기, 고압 세척기, 스팀 세척기 | 히베이러웅 쁘레뚜(SP) |
Makita | 일본 | 진공청소기, 낙엽 청소기 | 상파울루(SP) |
JactoClean | 브라질 (일본인 설립자) | 고압 세척기, 진공 카펫 청소기, 습건식 겸용 진공청소기, 바닥청소기, 살균세척기, 자동차 에어컨 펌프 | 뽐뻬이아(SP) |
Nilfisk | 덴마크 | 세척기, 바닥 연마 및 청소기기, 바닥 청소 및 광택기, 카펫 청소기, 진공청소기 | 상파울루(SP) |
Romher | 브라질 | 바닥 연마 및 청소기기 (타사로부터 여러 제품을 수입, 유통함) | 상파울루 (SP) |
Sociedade Alfa | 미국 | 카펫 청소기, 바닥 연마 및 청소기기, 세척기 | 헤시피 (PE) 6개 지역 |
Stihl | 브라질 | 세척기, 낙엽청소기 | 성 레오폴두(RS) |
Tersus | 브라질 | 세척기 | 포르투 알레그리 (RS) |
Tufann | 브라질 | 수입 및 유통(세탁기, 광택제, 흡입기, 기타) | 상파울루(SP) |
자료원: Abralimp
□ 시사점
ㅇ 브라질에 진출한 외국 청소기기업체들은 물류비용과 수입관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브라질 현지 생산을 택한 것으로 나타남.
- 청소기 부품을 생산하는 우리 기업들은 브라질에 이미 진출한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부품을 납품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한 브라질 시장 진입 전략임.
ㅇ 브라질 청소기기 수요업체들의 구매 결정은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이나 보증기간 등과 같은 요인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현지에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거나 A/S 센터를 통해 불량품의 신속한 교환이 보장되는 기업의 경우 판매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음.
ㅇ 브라질 기업들은 청소 기기 구입 시 제품의 품질을 먼저 고려하는 동시에 독일이나 이탈리아 등과 같은 '고급 기술력을 갖춘 국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짐.
- 한국 기업들도 해당 분야에서 사업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는 '첨단 기술 국가'와 같이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을 고려해야 함.
- 일례로 Lavorwash사는 '이탈리아의 기술로 브라질 현지에서 생산'과 같은 슬로건을 가지고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ㅇ 2013년부터 산업용 고압 세척기는 INMETRO(브라질품질관리원)의 인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하며 인증 마크를 필수적으로 부착해야 함. 진공청소기의 경우 2016년부터 기계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과 관련, Inmetro의 인증을 받아야 함.
- 해당 인증을 취득하지 않을 시에는 벌금은 물론 판매 유통 금지조치를 당할 수도 있어 브라질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이런 인증 규정들을 반드시 준수해야 함.
환율 1달러 = 3.15헤알(2017년 8월 16일)
자료원: Euromonitor 보고서, 산업전문지 DCI,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