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옥기 예술품 부티크 감상 분석 - 수나라 당나라 편古代玉器精品赏析-隋唐篇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수나라와 당나라의 옥기는 일반적으로 고대 중국의 옥기에 고급 옥으로 등장했습니다.이때의 옥기는 옥질이 좋을 뿐만 아니라 조형도 아름다웠다.
일, 수나라 옥기
수나라는 진나라와 매우 유사하고 그 지속 시간이 짧기 때문에 대대로 전해지는 옥기가 적습니다.그러나 기존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수나라 옥기는 여전히 자체 개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나라 옥기는 모두 신장과 허톈의 백옥과 청옥을 사용하여 옥을 만들었는데, 이는 재료가 복잡한 전국과 위진남북조 시대와 정반대였다.
수나라 옥기의 주요 형태는 일상 옥기와 패식 옥기 등입니다.그 중에서도 백옥채는 매우 전형적인 기물이었고, 당시 귀족 부녀자들에게 유행했던 장식품이었다.전문가들의 추측에 따르면 수나라의 옥비녀 형제는 옥성년(玉演变)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정교한 옥비녀는 실용성이 매우 뛰어나며, 두 갈래가 머리카락 속에 삽입되기 때문에 더욱 견고하다.
둘째, 당대의 옥기
당나라는 역사상 종합 국력이 가장 강성했던 제국이다.당나라는 '예옥'과 '장옥'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옥기 이념에서 벗어나 점차 혁신적인 스타일의 옥기 시대를 열었다.이때 옥의 모양과 무늬는 이전과 크게 달라졌다.
당나라 옥기의 문양은 주로 사실적인 풍격을 위주로 하였다.작품의 제재는 주로 자연 속의 날짐승, 꽃, 새, 물고기, 벌레, 서역 호인, 불교, 도교 등의 문양을 위주로 하며, 성당기 백성들이 편안히 살고 즐겁게 일하던 조화로운 성세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 중 서역 문화는 중원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호인("人)의 모습도 특색 있다.당시 각국 사절과 상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고, 일부 옥기에는 '호인'이 탄창을 불며 생기가 넘쳤다.
화과 식물 문양은 중국 옥기 발전사에서 새로운 문양입니다.이러한 문양들은 매우 고전적이어서 후대의 옥기 문양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일반적인 장식에는 주로 모란, 연꽃, 덩굴풀, 석류, 포도, 가지연꽃 등이 있습니다.이러한 문양은 때때로 단독으로 또는 다른 문양과 함께 나타납니다.
옥기는 고대인의 일상생활에서 기물로서 당대에 이르러서야 진정으로 사회생활의 각 방면에 들어갔다.당대의 귀족만이 이런 고급 기물을 사용할 권리를 가질 수 있었다.
당나라에는 그릇, 접시, 잔, 상자 등 많은 종류의 옥이 사용되었습니다.재료의 사용도 매우 광범위하여 대중적인 와타마 외에도 수정, 마노, 산호, 호박, 터키석 등으로 만든 옥기가 있습니다.
3.옥기 부티크 감상 분석
1.금백옥팔찌를 박다
상감금백옥팔찌는 산시성 시안시 허자촌의 지하실에서 출토되었으며, 이 옥팔찌는 허톈백옥으로 만들어졌으며 색이 희고 깨끗합니다.옥은 따뜻하고 섬세하며 수정같이 맑습니다.디자인이 정교하고 대범하며 특히 금과 옥을 서로 돋보이게 하여 착용자의 온화하고 고귀한 모습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2. 당나라 운룡문 규구반
운룡문 해바라기 쟁반은 12개의 해바라기 꽃잎 모양이며 이 작품은 시안 허자춘 지하실에서 출토된 수정 8쪽 꽃 모양의 컵과 매우 유사합니다.
전체적으로 백옥 재질로 따뜻하고 섬세하며 수정같이 맑고 사랑스러우며 외관이 우아하고 우아하며 조각된 문양은 당나라의 전형적인 용무늬 양식이다.
이 해바라기 접시는 일상적인 도구일 뿐만 아니라 진열된 도구이기도 합니다.디자인은 매우 합리적이어서 당나라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옥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