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주 동안 단기필기 커리큘럼으로 공부했고, 운이 좋게도 한 번에 합격하게 됐습니다.
· 공부 방법 1단계 유동균 인강 1단계로 선생님의 설명을 받아적으며 강의를 듣는다. 머리에 남는 게 없고, 공부가 되나 싶겠지만 일단 넘어간다. 2단계 1단계를 다 했으면 유튜브 균쌤의 1, 2, 3과목 요약 강의를 듣는다. 그리고 1단계에서 정리한 내용을 다시 읽어본다. 3단계 유동균 인강 2단계 모의고사 3개 - 1과목/2과목/3과목씩 나눠서 문제를 풀고 인강을 듣는다. 4단계 유동균 인강 2단계 모의고사 5개(저는 2018년도를 제외하고 3개만 풀었습니다) - 시간을 체크하며 문제를 풀고 인강을 듣는다. 5단계 유동균 인강 3단계 모의고사 3개 - 시간을 체크하며 풀어본 뒤, 인강을 듣는다. 저는 이렇게 총 5단계로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컴퓨터 무지렁이였기 때문에 처음에 용어도 낯설고 힘들었습니다. 특히 개념 공부 없이 바로 문제 풀이부터 들어가기 때문에 개념이 머릿속에 체계적으로 잡히는 게 아니라 중구난방으로 들어오는 느낌이어서 이렇게 공부하는 게 맞는 건지 의심도 많이 들었습니다. 1~2단계에서는 이해가 안 되고 머리에 남는 게 없다고 느껴지지만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지 파악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일단 달려야 합니다. 한 3단계(유동균 인강 2단계)부터 컴퓨터의 체계와 엑셀, 엑세스가 어떤 건지 감이 잡히기 시작하실 겁니다. 3단계부터는 꼭 문제를 풀어본 뒤 인강을 듣는 걸 추천합니다. 모르겠더라도 문제를 읽어보기만 하는 것만으로도 인강을 들을 때 이해가 빨라져요. 문제 풀이, 인강 듣기를 반복하다보면 비슷한 문제가 나오면서 점수가 올라가고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다가 5단계(유동균 인강 3단계)에서 새로운 문제들을 접하면서 멘붕이 왔었는데요,
이때는 그냥 새로운 개념을 배운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저는 시험을 준비하기 전까지 컴퓨터에 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였습니다. 컴활이 2024년에 개정되고 나서 어려워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조금 막막하기도 하고, 공부하면서 '이게 맞나?'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합격을 했기 때문에 필기 시험 준비하시는 다른 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말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실기까지 잘 부탁드립니다! :)
(자세한 후기는 블로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