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경량화에 공기만으로 냉각 기술 적용…2026년 말까지 개발 목표
한화시스템,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 기술개발 과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제공: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한화시스템[272210]이 오는 2026년 말까지 한국형 전투기 KF-21과 복합 운용되는 무인기에 최적화된 능동형 위상배열(AESA) 레이더를 개발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 기술개발' 과제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AESA 레이더는 공중, 지상, 해상 등의 다중 표적을 탐지·추적하고 동시 교전할 수 있는 최첨단 레이더다. 송수신 신호 처리와 빔 통제 제어와 같이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레이더의 성능을 좌우한다.
한화시스템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를 소형·경량화하고, 발열이 큰 레이더를 공기만으로 냉각할 수 있는 공랭식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 AESA 레이더와 달리 냉각 장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를 더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화시스템은 또 레이더의 신호를 주고받는 안테나의 핵심 부품인 송수신 블록(TRB)의 크기를 대폭 줄였다.
기존 브릭형 TRB를 타일형으로 압축해 부피를 50% 수준으로 줄였고, 레이더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크기는 작게 만들 수 있게 됐다.
한화시스템의 이 같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 개발이 완료되면 무인기는 물론 경전투기급 항공기에도 즉시 탑재가 가능하다.
박혁 한화시스템 감시정찰부문 사업대표는 "편대로 운영되는 무인기는 탐지추적, 적방공망제압, 전자전 등 각각의 임무를 수행한다"며 "아군의 생존성과 공격력 향상을 위해 고도와 반경을 샅샅이 살피는 첨단 레이더 탑재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화시스템은 다양한 항공기에 적합한 AESA 레이더 라인업을 확보해 유럽·아태지역을 비롯해 중동과 중남미 등 수출 지역을 확대해 나가면서 K-방산 수출의 새로운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wise@yna.co.kr
한화시스템, KF-21 복합운용 무인기에도 AESA 레이더 탑재 (msn.com)
한화시스템, KF-21 복합운용 무인기에도 AESA 레이더 탑재
소형·경량화에 공기만으로 냉각 기술 적용…2026년 말까지 개발 목표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한화시스템[272210]이 오는 2026년 말까지 한국형 전투기 KF-21과 복합 운용되는 무인기에 최적화
www.msn.com
첫댓글 한화시스템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를 소형·경량화하고, 발열이 큰 레이더를 공기만으로 냉각할 수 있는 공랭식 기술을 적용한다.기존 AESA 레이더와 달리 냉각 장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를 더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처음 한국형 전투기사업 시작할 무렵~ 제가 무인기3대정도 운영과 전차의 능동 방어 체계와 같은거 탑재 얘기 했었는데~무인기 운영이 현실화 된다니 감개무량 하네요~~
감개무량하다感慨無量--마음에 깊이 사무치는 느낌이 끝이 없다
첫댓글 한화시스템은 무인편대기용 AESA 레이더를 소형·경량화하고, 발열이 큰 레이더를 공기만으로 냉각할 수 있는 공랭식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 AESA 레이더와 달리 냉각 장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를 더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처음 한국형 전투기사업 시작할 무렵~
제가 무인기3대정도 운영과 전차의 능동 방어 체계와 같은거 탑재 얘기 했었는데~
무인기 운영이 현실화 된다니 감개무량 하네요~~
감개무량하다感慨無量--
마음에 깊이 사무치는 느낌이 끝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