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나라 옥기 예술품의 특징을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如何鉴赏隋代玉器特征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우리가 흔히 역사는 끊임없이 반복된다고 하는데, 사실 자세히 보면 많은 유사성이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는 것은 단지 고사성어일 뿐만 아니라 법칙이기도 하다.
1. 역사 문화 발전의 법칙
수나라는 진 제국과 마찬가지로 강력하게 등장하여 수백 년의 분열과 할거를 종식시켰지만, 종종 이런 종류의 강노들은 너무 강력해서 다루기 힘들면 너무 세게 힘을 주어 단명하고 죽는다.'강산을 치기는 쉬워도 강산을 지키기는 어렵다'는 옛말도 확인된다.이 두 제국은 모두 통일이라는 중책을 완수했지만, 단 2대에 걸쳐 황제는 천하를 잃었다.
그러나 그들이 창시한 대통일구도 이후 모두 눈부신 성세를 보였고, 당대는 한문화 발전의 두 번째 고봉이며, 진나라 후 한나라 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역사문화의 가장 빛나는 장이다.
한나라 고조(高祖)는 입국 초기에는 민생을 근본으로 하여 휴양생식을 실시하였고, 후에 '문경지치(文景之治)'가 있었으며, 당 태종(唐太宗)이 즉위한 후에도 부세(税稅)를 감하여 휴양생식을 실시하였고, 그의 손에서도 '정관지치(貞觀之治)'가 나타났다.
옥기의 발전은 진나라에서 그다지 혁신적이지 않았고 수나라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주된 이유는 모두 존재 기간이 너무 짧고 남은 물품의 수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기 때문이었지만, 이 두 시대 이후 한나라든 당나라든 두 시대는 국력 증강으로 인해 옥기 발전의 황금 시대이기도 했다.
2. 수나라의 역사적 배경 발전의 궤적
위진남북조말기,지방세력과제후가커지면서중앙정권의전반적인통제에지대한영향을미쳤고,최종통제까지이루어진소하천만대하고이상현상의최후의결과는당시지배자의지방세력에대한무력함과허약함을증증명이하는데,이 오묘한인물이양견이다,이 사람도오랫동안관가에서윤을침습하고,부업을이루고,효웅의성격을이북주조정에서병권을 장악하고 혁혁한무장이지만,우문황제와사돈에 속하지만,그의딸은 이미우문가의상속하고있다.
서기 577년, 그는 북주 우문 집안의 황제를 따라 북제를 침공했다.그러나 1년 후 우문황제가 갑자기 승하하자 양견의 사위는 태자로 즉위하게 되었고, 이치대로라면 양견의 신분은 이미 '국장'이 되었으니 태평한 단계를 누려야 하며, 뜻밖에도 그의 사위도 단명한 사람이어서 겨우 2년밖에 살지 못했는데, 강산은 다시 무군의 상태가 되었다.
3년 동안 궁궐 내부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정확히 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양견(坚因为)이 압력에 못 이겨 자위(自衛)한 행동 때문일까.아니면 그가 미리 계획한 것이냐?우리는 사료에서 어떤 기록도 찾을 수 없지만, 서기 581년 그가 수(隋)를 명분으로 수(的时候)나라를 건국하겠다고 선언했을 때 북주(北周) 우문(宇文) 가문의 59개 황자(皇子)의 혈맥이 모두 멸구(口口)되어 완전히 뿌리를 뽑았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3. 수나라 옥기의 출현과 원인분석
남북조의 폐허 속에서 세워진 통일 수 왕조다.남북조를 통일한 수나라가 불과 37년 만에 역사의 수레바퀴에 밀려 대당제국으로 성대하게 된 것이다.
옥 제조와 각도에서 이해하자면, 이렇게 짧은 시간으로는 옥기가 더욱 발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옥기의 감상적 관점에서 보면 남북조 시대의 옥기의 불황과 당나라의 옥기의 번성에 비추어 수나라는 그 사이의 과도기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전반적으로 수나라 옥기는 위진 이래의 풍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아직 제대로 발전하지 못했다.
4. 수나라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과 예술적 특징
통일 이후 수 왕조가 37년 동안만 존재했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무덤 발견이 적고 옥기가 더 적게 출토됐기 때문이다.
1957년까지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의 고고학자들이 서안성 서쪽의 량자좡(,家附近) 부근에서 의외로 가장 잘 보존되어 있고 등급 규격이 가장 높은 수나라의 무덤인 리징쉰(李靜訓)의 묘를 발견하였는데, 비록 아홉 살 여자아이의 묘이지만 그 특수한 신세와 배경 때문에 황태후의 총애를 받았으며, 그녀의 무덤에서 다량의 여성용품과 장신구가 출토되어 수나라의 중요한 고고학적 유적에 속하여 수나라 옥기의 공예특징과 실물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이정훈 묘에서 출토된 옥기는 옥제품의 종류와 예술양식으로 볼 때 상주 이래 점차 형성된 이념화, 신비화 된 완전한 예제 의례용 옥제도에서 벗어나 실생활에서 유래한 사실적인 예술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문화예술은 기본적으로 전대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으며, 옥기 제작도 전대의 공예를 계승하고 있으나, 위진 이래의 슬럼프를 헤매고 있어 수나라 옥제품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다.
5. 이정훈 묘 출토 수나라 옥기의 기본적 특징과 감상적 특징
리징쉰의 무덤에서는 옥토끼, 옥비녀, 옥반지, 옥단추장식, 옥칼, 옥잔, 옥구슬, 잔옥 등이 많이 출토되지 않았다.
옥토끼는 뾰족한 키스, 큰 귀, 짧은 꼬리, 머리를 들고 가슴을 펴고 팔다리의 앞다리를 땅에 엎드린 채 복부에 비스듬히 구멍을 뚫어 패용할 수 있다.
옥비녀는 단면이 둥근 이중 가닥 비녀로 상단이 하단보다 약간 넓고 끝이 가늘다.두 개의 옥 반지는 한 쌍을 이루며 링 내부는 평평하고 외관은 둥글며 단면은 반원형입니다.옥 버클은 둥글고 둘레가 얇고 날 모양이며 등 가운데가 볼록하고 양쪽 끝에서 중앙으로 비스듬히 뚫린 횡천공이 있으며 표면이 매끄럽다.
옥도체는 편평하고 길며 끝부분만 비스듬히 갈고 손잡이 끝은 고리 모양으로 출토 당시 구리 몸체에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상금구백옥배(金金口白玉,)로 동시대를 본뜬 도자기 잔으로 육조와 수나라의 청자 잔과 거의 일치하며, 같은 무덤에서 출토된 작은 유리잔과도 매우 유사하다.
컵의 높이는 4.1cm, 구경 5.6cm, 바닥 지름은 2.9cm이며, 크고 곧은 입, 평평한 입술을 만들고 약간 바깥쪽으로 접고, 깊은 복부의 아랫부분을 약간 접고, 평평한 바닥의 의족발을 만들고, 내부 및 외부 입구는 너비 0.6cm의 금테를 박습니다.
모양이 세련되고 소박하다.전체 광소는 무질서하고 정교하며 광택이 섬세합니다.
모양과 제작이 모두 매우 정교하고 옥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광택이 있으며 금과 옥이 서로 돋보이며 황백이 어우러져 화려하고 우아하여 절세의 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징훈 묘에서 출토된 것은 모두 백옥 제품으로 옥의 질감이 섬세하고 따뜻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특징이며 빛은 무질서하지만 가공은 섬세하고 금은 상감 기술을 성공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옥비녀와 옥단추 장식은 수나라의 혁신적인 종류로, 이전의 고고학 유적에서 발견된 적이 없다.
특히 비녀의 출현은 이후 천여 년 동안 부녀자의 상투 장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