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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제품명 | 브랜드명 | 가격(위안) | 내용물 |
1 | 모샤오셴훠궈(莫小仙自热火锅) | 샤오전 (晓真) | 35 (할인가 19.8) | 마라훠궈양념, 넓은국수, 연근, 미역, 감자, 죽순, 목이버섯 |
2 | 쓰촨마라훠궈(四川麻辣火锅) | 라오청난 (老城南) | 64.8 (할인가 24.3) | 마라훠궈양념, 연근, 감자, 죽순, 목이버섯, 새송이버섯, 쓰촨면(川粉) |
3 | 마라넌뉴(麻辣嫩牛) | 하이디라오 (海底捞) | 45 (할인가 29.9) | 마라훠궈양념, 소고기, 소 천엽, 죽순, 감자, 미역, 목이버섯, 젖은 당면(湿粉条), 소 혀 |
4 | 카카사모샤오셴훠궈 (咔咔莎莫小仙自发火锅) | 카카사 (咔咔莎) | 48.9 (할인가 21.8) | 마라훠궈양념, 넓은 국수, 감자, 죽순, 연근 등 |
5 | 칭주훠궈(轻煮火锅) | 웨이수우 (魏蜀吴) | 68 (할인가 28.8) | 마라훠궈양념, 소고기, 닭고기햄소시지, 훠궈쓰촨면(火锅川粉), 감자, 연근, 죽순, 미역, 목이버섯 등 |
6 | 추이솽소천엽(脆爽牛肚) | 하이디라오 (海底捞) | 45 (29.9) | 순수하고 진한 소기름 양념(醇香牛油底料), 소고기, 천엽, 소 혀, 연근, 미역, 목이버섯, 죽순, 어두부(鱼豆腐) 등 |
7 | 충칭훠궈(重庆自发火锅) | 마라둬나 (麻辣多拿) | 45 (할인가 29.9) | 마라양념, 소고기, 천엽, 소 혀, 소두피(牛头皮), 새송이버섯, 가늘게 썬 다시마, 젖은 당면, 연근, 감자, 목이버섯, 죽순 |
8 | 샤오룽칸훠궈3.5버전 (小龙坎火锅3.5版) | 샤오룽칸 (小龙坎) | 68.8 (할인가 29.8) | 마라양념, 오리 모래주머니, 감자, 연근, 죽순, 소고기, 넓은 국수, 진한 식초(陈醋) 등 |
9 | 매콤한 소박한 음식(香辣素食) | 하이디라오 (海底捞) | 39 (할인가 24.9) | 마라양념, 연근, 감자, 미역, 목이버섯, 죽순, 룽커우당면(龙口粉丝) |
10 | 량핀푸쯔 간편훠궈 (良品铺子方便火锅) | 량핀푸쯔 (良品铺子) | 69 (할인가 29.9) | 마라양념, 옥수수, 죽순, 목이버섯, 소고기, 돼지고기 등 |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ㅇ 쓰촨성에 집중된 브랜드 분포
- 쓰촨지역 브랜드가 전체 중국시장에서 90% 이상을 차지함. 특히 청두, 충칭이 주류이며 해당 도시의 간편훠궈 브랜드는 40개가 넘음. 이로 인해, 인기있는 훠궈는 대부분 마라훠궈인 상황임.
- 쓰촨지방에 브랜드가 집중된 만큼 포장, 가격, 내용물들이 구분이 안 갈 정도로 비슷한 상황임.
- 쓰촨을 제외한 브랜드의 경우 북방에 흩어져 분포하고 있으나 그 영향력이 매우 미미하며, 그나마 산시성의 량청메이(良呈美)가 출시한 훠궈가 비교적 두각을 나타냄.
□ 시사점
ㅇ 시장을 세분화해 접근하는 것이 앞으로 발전하는 데 가장 큰 관건이 될 것
- 훠궈에는 마라를 제외하고도 많은 탕이 존재함. 현재 일부 기업이 생산 중에 있으나 영향력이 미미한 상황임. 칭탕(清汤), 쥔탕(菌汤), 쏸탕(酸汤) 등 다양한 탕을 고객층을 넓히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현재 주 구매층은 직장인, 독신, 고소득자이며 연령대는 20~35세가 주된 고객층임. 그 중 특히 수익이 높거나 구매력이 높은 독신 여성에게 인기가 많음. 이들을 제외하고도 다른 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이 필요해 보임.
ㅇ 꾸준한 제품 보완이 필요
- 현재 간편훠궈시장에는 전문 브랜드도 존재하고, 개인이 운영·판매하는 곳도 존재함. 이들은 대부분 시장에 진입한지 오래되지 않았기에 제품을 생산하는 데 있어 전문화된 표준이 필요해 보임.
- 모 브랜드의 간편훠궈의 경우 자가발열하는 순간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져 유리가 폭발하는 사고가 있었음. 편리함도 좋지만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는 게 필요해 보임.
ㅇ 인지도 상승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함.
- 올해를 기점으로 급격히 인기가 상승하는 것은 사실이나, 아직 보급률이 굉장히 낮음. 이에 지속적으로 간편훠궈를 홍보해 다양한 고객들이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淘宝网, 天猫, 搜狐, 百度, 北京晨报, 财经网,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