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④ 해외철도 Re:JR 야마노테선의 대해 자료를 얻고 싶습니다.
Techno_H 추천 0 조회 1,189 07.05.01 21:36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7.05.01 22:06

    첫댓글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확실히 야마노테선 구간역 가운데 대부분은 역명을 한번 정도는 들어본 적이 있는 이름들이군요. -_-;; 그런데 시나가와에서 타바타까지는 왜 따로 선로를 놓은 건가요? 야마노테선은 지상선인 걸로 알고있는데, 그러면 그냥 야마노테선 자체를 2복선화해도 되지 않나 싶거든요.

  • 07.05.01 22:09

    복선은 야마노테 화물선입니다. 쇼난신쥬쿠라인,사이쿄센이 다니죠.

  • 07.05.01 23:36

    정식으로 야마노테센 구간은 시나가와-신주쿠-타바타 구간입니다. 타바타-도쿄 구간은 도호쿠혼센의 일부이고 도쿄-시나가와 구간은 도카이도혼센의 일부입니다. 뿐만아니라 신주쿠-요요기 구간과 도쿄-간다 구간은 쥬오혼센의 일부입니다. 이와같이 야마노테센은 단일노선이 아닌 여러 노선이 모여서 이루어진 집합체입니다. 덧붙여서 오사카 칸죠센도 죠토우센과 니시나리센의 2개의 노선이 합쳐져서 운행되고 있지만 이 경우는 야마노테센과 달리 일본의 유일한 순환(환상)철도로서 운행되고 있습니다. - 도해잡학 일본의 철도 p.88에서 요약 및 정리

  • 07.05.01 23:21

    Kaoru A님, tatsache님 답변 감사합니다.

  • 07.05.02 00:46

    마찬가지로 이케부쿠로-오사키간에는 야마노테선을 따라 '야마노테화물선'이 있어, 쇼난신주쿠라인과 사이쿄선이 지나갑니다. 게이힌도호쿠선 (도카이도본선+도호쿠본선) 의 경우 야마노테선과 방향별 복복선을 이루고 있지만 야마노테선과 야마노테화물선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고 심지어 같은 역의 플랫폼이 멀리 떨어져 있어 급행의 의미는 갖지 않습니다. (야마노테화물선을 이용하는 사이쿄선과 쇼난신주쿠라인 쪽이 정차역이 훨씬 적지만요) JR은 화물의 이용이 극히 적다 보니 기존의 화물선로가 대부분 근교열차에 이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07.05.02 01:13

    원래 도쿄의 철도는 신바시와 우에노 사이가 끊겨 있었죠. 이 두 노선을 연결하기 위해 당시에는 교외였던 야마노테지역 서측으로 돌아서 선로를 낸 게 선로로서의 야마노테선입니다. (도쿄-우에노 사이가 이어진 건 한참 뒤의 이야기) 이게 지금과 같이 정신없는 시내노선이 된 건 기껏해야 60~70년 정도 되었을 뿐이고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