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한진)은 지난 6월 28일, 제 31회 경기도사회복지관협회 우수프로그램 공모 중 지역조직화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수상을 받은 프로그램은 ‘고립가구의 이웃관계망 회복을 통한 민·관협력 고립탈출 프로젝트 위드스마일’로, 사회적 고립가구가 지역주민을 통해 발견되고, 다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지하는 사업이다.
마을 단위의 주민공동체 조직을 통해 주민주도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표인 지역조직화 부문이기에 지역주민의 참여와 네트워크 형성, 안전망 구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오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위드스마일’은 오산 중앙동·남촌동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꾸준한 사업홍보 뿐만 아니라, 주민이 직접 사회적 고립가구를 발굴하는 주민발굴단 활동, 지역에서 생업을 유지하고 있는 주민분들이 사회적 고립가구를 케어하고 지원해주는 주민이음단 활동, 주민의 재능기부를 중심으로 사회적 고립가구에게 인적·물적 자원을 제공해주는 주민나눔단 활동 등, 지역주민이 사회적 고립에 대한 관심을 증대함과 동시에, 지역이 지역문제를 케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측면에서 관련 지자체와 복지기관과 함께 고독사 ZERO연대를 구축하여 전문교육 및 회의를 통해 당사자에게 즉각적이고 폭 넓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고시원 관계자로 구성된 고시원 관계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거주민의 복지서비스 접근성 재고 및 후원품 연계를 통한 전반적 주거환경 개선에 이바지 했다.
위드스마일은 현재 사회적 고립 당사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조모임을 구성할 계획 중에 있으며, 올해 7월 21일 오산시에 위치한 유관기관과 오산시와 함께 ‘사회적 고립가구, 마을이 답이다.’ 토론회 진행을 통해 사업모델 공유 및 사업종료 이후 사업지속성을 위한 지역 전체의 접근방식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오산종합사회복지관 한진 관장은 “주민과 함께 즐겁게 행동하는 공동체라는 오산종합사회복지관의 비전을 따른 결과 자연스럽게 얻게 된 결과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오산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이 함께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오산인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오산종합사회복지관, 경기도사회복지관협회 주민조직화 우수프로그램 공모 최우수상 수상 - 오산인포커스 - http://www.osanin4.com/7160
#오산인포커스 #오산인포커스TV #오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