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기호유학 인문마당 세 번째 마당 온주아문에서 인문학 특강과 음학회가 함께 열려
아산시 온주아문에서 인문학 특강과 음악회가 함께하는 '기호유학 인문마당'이 열립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정섭-이하 연구원)은 오는 9월 7일(土) 아산시 읍내동에 위치하는 온주아문 및 동헌 야외에서 인문학 특강과 음악회가 함께하는'기호유학 인문마당'을 개최합니다.
논산 노성면의 명재고택에서 열렸던 2013 기호유학 인문마당 두번째마당에 이어 행사가 진행되는 온주아문 및 동헌(충남 유형문화재 제16호)은 조선시대 온양군 수령이 집무하던 관아이며, 일제강점기에는 주재소로, 해방 후에는 파출소, 이후 온주동 동사무소로 사용되다가 1993년에 수리?복원하여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는 역사성이 강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날 인문학 특강은 <KBS라디오 시사고전>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박재희 포스코대 석좌교수의 ‘고전에서 배우는 궁즉통의 철학’이라는 주제로 오후 5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할 예정으로 있으며, 평소 동양 고전에서 인생을 바꿀만한 금과옥조같은 내용을 명쾌하게 풀이해 온 박재희 교수의 강의를 통해 잠시나마 세상을 살아가는 삶의 지혜, 방법을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강이 끝난 뒤 바로 이어서 큰댁어울, 서정숙(춤), 청배연희단, 김광복(피리), 김영길(아쟁), 윤호세(장구) 등의 특별 공연이 마련되어 있는데 그 동안의 '인문마당'을 다녀 본 계룡도령의 기준으로는 무척이다 기대되는 공연일 것 같습니다.
한편 기호인문마당 행사에는 목판인쇄 체험, 쌍윷?죽방울 등 평상시 접하기 어려운 우리의 전통놀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니 청량한 가을밤을 가족들과 함께 고전을 배우고 음악과 연주 속에 의식과 몸을 힐링시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기호유학 인문마당'을 주관하는 충남역사문화연구원 관계자는 기호유학 인문마당을 계기로 기호유교문화를 충남의 대표적인 역사문화콘텐츠로 발전시키고, 관광자원화함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한편, 향후 기호유교문화권 개발 사업에 있어서의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하는 행복한 가을 밤이 되었으면 합니다.
조선시대 수령이 집무했던 옛 관아, 온주아문 및 동헌에서 펼쳐지는 고품격 인문학 특강과 음악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고전에서 배우는 궁즉통(窮則通)의 철학” 일 시 : 2013년 9월 7일(토) 17:30~19:00 장 소 : 아산 온주아문 및 동헌 특설무대 강 사 : 박재희(민족문화콘텐츠연구원장)
“행복”을 노래하다 하루하루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 우리 음악을 통해 지친 심신을 치유할 시간을 가져봅니다.
일 시 : 2013년 9월 7일(토) 19:05~20:35 장 소 : 아산 온주아문 및 동헌 특설무대 출연진 : 김광복(피리) 김영길(아쟁) 서정숙(춤) 청배(사물) 큰댁어울(실내악) 윤호세(연출)
1부 ‘더위를 씻다’ - 큰댁어울의 실내악 2부 ‘한층 더..’ - 서정숙의 춤 3부 ‘가을을 노닐다’ - 김광복명인의 피리 유영 피리, 아쟁, 장구에 의한 시나위 그리고.. “판”
2013 기호유학 인문마당 <세 번째 마당> 일 시 : 2013년 9월 7일(토) 17:30~20:35 장 소 : 아산 온주아문 및 동헌 특설무대 문의 : 충남역사박물관 (041-856-8608) 충남역사문화연구원 http://www.cihc.or.kr
주최 : 충청남도 ㆍ 아산시 주관 :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네이버에서 '기호유교문화 인문학포럼'을 검색하세요!
|
출처: 물처럼 바람처럼 ... 원문보기 글쓴이: 계룡도령春月
첫댓글 특강 강사분..라디오에서 광고 중간에..논어..말씀하시고 하시는 그 박재희 원장님이십니다.. 특강도 아주 기대되구.. 국악 연주팀도 대단한 분들이구요.. 야외 저녁시간 공연보기 딱 좋은 계절인데.. 연인이나 친구들과 아산나들이 하셔도 좋으실듯..^^*
진경아 넘 멀다~ 연인이라도 있으야 가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