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연안부두 2개 노선신설'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 신규노선이 포함됐고...
부산은 '2호선 오시리아선ㆍ오륙도 트램 연장 신규 반영' '1ㆍ2호선 급행화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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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인천도시철도는...
원도심 활성화 및 연안부두 접근성을 높이고자 부평연안부두선ㆍ제물포연안부두선을 건설하고...
송도지역엔 인천 1호선을 연장해 도시철도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
부산도시철도는...
2호선이 오시리아관광단지까지 연장하는 계획인데...
개통한지 30여 년이 지난 1ㆍ2호선은 노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급행화사업도 추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가 신청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에 대해 전문연구기관 검증, 관계부처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승인하고 오는 21일 고시할 예정이라고 지난 18일 밝혔다.
국가철도망 계획은 국토부 장관이 10년 단위로 고속ㆍ일반ㆍ광역철도 건설에 대한 중ㆍ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지자체의 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에 있어 기본이 되는 도시철도 최상위 계획으로...
시ㆍ도지사가 관할 도시교통권역의 원활한 교통망 구축을 위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국토부 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 계획으로 5년 마다 타당성 재검토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세부 사업들은...
노선별 예비타당성 조사→도시철도 기본계획ㆍ사업계획 수립 등 단계별 절차를 거쳐 착공~!
부산의 경우 지난 2017년, 인천은 2018년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수립됐다.
이번에 사회ㆍ경제적 변화 여건 등을 고려해 5년 주기 타당성 재검토 작업에 착수했는데...
부산은 4개의 노선을 신설하고 기존에 반영됐던 3개의 노선을 일부 조정했으며...
인천은 3개의 신규노선을 확정하고, 4개의 노선을 수정~!
이번에 변경ㆍ고시하는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오시리아 연장 '1ㆍ2호선 급행화도 추진'
부산에서는 도시철도 2호선을 동부산 지역의 대표적 관광단지로 조성된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연장하는 '오시리아선'을 새로 추진하며....
이와 함께 국가 R&D사업으로 건설 중인 경성대ㆍ부경대역-이기대어귀 삼거리간 1.9km의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을 오륙도까지 연장하는 '오륙도선(트램)'도 포함시켰다.
또한 주요 도심ㆍ부도심을 통과하는 1ㆍ2호선에 대한 급행화사업도 이번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종 반영했는데...
주목할 부분은 부분은 그동안 탁상 논의만 오가던...
부산 도시철도 1ㆍ2호선 급행화사업의 개략적인 구상을 발표했다는 점~!
1호선은 부산 남ㆍ북축을 가로지르며, 노포역-다대포해수욕장까지 약 40.5km 길이에 정거장만 40개소에 이른다.
부산시는 9개역에 급행열차를 정차시키고, 이를 위해 8개 역사에 대피선을 만든다는 구상으로...
1호선 급행화가 완성되면 기존 완행 대비 총 소요시간이 78분에서 44분으로 43%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호선은 동ㆍ서축을 지나는 노선이다. 장산역-양산역까지 약 47km 길이에 정거장은 42개소다.
부산시는 11개역에 급행열차를 정차시키고자 7개역에 대피선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며...
계획대로 2호선을 급행화할 경우 총 소요시간은 기존 85분에서 54분으로 약 36%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ㆍ2호선 급행화 사업은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야 윤곽이 드러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노포-정관선, C-Bay-Park선, 송도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됐던 노선으로 이번에 일부 조정했으며 하단-녹산선, 기장선, 강서선은 기존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했다.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사업 우선 순위
이번에 새로 포함된 신규사업 4개를 포함해 총 93km의 10개 노선 건설을 위해서는 약 4조 4003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하단-녹산선은 LH가 명지국제신도시를 개발하면서 개발이익환수금으로 1183억을 분담하며 LH분담금을 제외하고 지방비 1조 7128억(40%), 국비 2조 5692억 원(60%)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
계획대로 부산 도시철도망이 구축된다면 현재 8개 노선 158km에서 18개 노선 251km로~!
결국 부산에서는 변화된 여건을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으로 도시철도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접근성이 향상되며 교통 소외 지역의 불편도 크게 해소 될 것이며...
노선별 투자 우선 순위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등 각종 행정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도시철도 인프라 조기 확충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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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인천을 보자~!
이번에 변경ㆍ고시하는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까지 연장 '부평ㆍ제물포 연안부두선 신설'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은...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
▶원도심-신도심 간 균형발전
▶GTX-B노선 수혜 확대에 초점을 맞췄는데...
이번에 확정된 신규사업으로는...
원도심 활성화 및 연안부두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부평역-연안부두 간 약 19km의 부평연안부두선과...
제물포역-연안부두 간 약 7km의 제물포연안부두선을 추진한다.
또한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송도 8공구 지역 주민들에게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천 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도 새로 포함시켰다.
또 순환선으로 변경한 송도트램선을 포함해 4개 노선은 기존 계획 대비 일부 조정했으며...
인천 2호선 검단 연장사업은 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
부평연안부두선ㆍ인천 1호선 송도 연장 등 신규사업 3개를 포함한 총 88km의 8개 노선에 달하는 인천 도시철도망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선 2조 8620억 원이 필요하다.
부산과 마찬가지로 국비 60%, 지방비 40%를 분담하는데 이번에 계획한 사업들을 모두 건설하게 되면...
인천은 총 90km 4개 노선에서 178km 12개 노선으로 크게 확대된다.
이는 국토교통부의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승인으로 인천 시민의 교통 편익이 증진되고 원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8개 노선 모두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행정절차 이행을 잘 봐야할 것이다.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사업 우선 순위
이번 부산·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은 '우리 땅꾼대학'회원들에게는 역세권에 내 부동산을 가질 절호의 기회~!
늘 천하제일 땅꾼대학의 정보에 귀를 귀우리시라~!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역세권 주변에 관심을 가져야겠네요. 교수님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