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체육 천안시등산연합회 04월 산행교실 안내 ★
◆산행지 : 전남 화순 화순군 북면 노치리 산63 백아산(810m)
◆코스 및 소요시간
※코스 : 덕고개-능선삼거리-마당바위-천불봉-정상-동화삼거리-팔각정-휴양림주차장
※소요시간 - 약4시간
※거리 - 약8km
◈일시 2010년 04월 25일 일요일 당일 산행
◈차량코스및 시간
05시 20분 두정동 우성아파트앞
05시 23분 성정동 현대아파트 6단지 앞 버스정류장
05시 27분 전자랜드
05시 30분 광혜당 약국 앞
05시 33분 컨벤션센터 경유
05시 37분 이마트 고가전하이마트 맞은편삼일고아원
05시 40분 이마트 건너편
05시 45분 충무병원 앞
05시 50분 남파 5거리전 버스정류장
05시 53분 한방병원 사거리 집합주유소 앞
05시 57분 교보사거리 건너편
06시 00분 터미널 학화 호도앞
★차량 - 세계관광
◈회비 - \20,000원
★회비입금안내
▣농협 352-0105-2877-13 김금순
☎ 010-3103-5969
★회원 여러분의 즐겁고 안전산행을 위한 여행자 일일보험 가입관련
주민번호와 전화번호 성함 를(을) 사무장님께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맛있는 도시락 및 간식, 따뜻한식수(물), 여벌옷(방한,방풍) , 장갑, 스틱
◈문의전화
사 무 국 장 김태권 ☎ 010-5457-5999
총무분과 위원장 김금순 ☎ 010-3103-5969
♣ 하얀 거위를 닮은 산이라는 뜻을 지닌 백아산(810m)은 전남 화순군 북면 무등산 바로 동쪽에 자리잡고 있지만 교통으로는 오지에 속하는 편이라 그동안 등산인이 많이 찾지 않았다. 이 산은 풍수적으로 금목수화토 5형을 모두 갖춘 특수한 지형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역사적으로는 여순사건과 6.25사변을 치르면서 빨치산 대부대가 칩거한 사실이 있는, 내력이 많은 산이다.
최근에는 남록에 자연휴양림이 들어서서 오토캠핑을 겸한 산행이 가능해졌고, 약 10km 떨어진 옥리에 화순종합온천장이 개장하면서 이 산과 연계한 온천산행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산에 진달래와 철쭉이 밭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백아산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산 전체가 바위로 하얗게 빛난다. 그렇다고 인수봉처럼 거대한 하나의 독립 봉우리를이룬 것은 아니고, 석회암이 지표로 많이 드러나 전체적으로 그렇게 보인다.
산행은 북면 소재지인 이천리에서 시작된다. 이천리로 들어서는 고개가 바로 출발기점이다. 서릉에 해당하는 비학봉 능선으로 들어서서 줄곧 1시간 정도 오르면 밑에서 본 마당바위 안부에 닿는다.이곳에서 북쪽 산록으로 들어서면 샘이 있다.
마당바위 동쪽 협곡으로 철사다리가 놓여 있으므로 쉽게 올라설 수 있다. 사면이 벼랑을 이루고 있는 마당바위에서의 조망은 일품이다. 무등산은 물론이고, 남쪽으로는 모후산이, 그리고 동쪽으로는 지리산 천왕봉까지 보인다.
샘 주변은 온통 철쭉밭이다. 천불봉에는 온갖 형상의 바위가 군집해 있다. 천불봉을 넘어서면 다시 트인 조망이 만끽하면서 정상에 오르게 된다. 여기서 자연휴양림(노치리)으로 내려서려면 계속 능선을 타고 남쪽으로 향한다.
도중에 갈림길이 나타나면 어느 쪽으로 하산해도 좋다. 문바위쪽으로 하산하면 휴양림 순환로변에 있는 동화석굴(석회암굴)을 볼 수 있는 반면, 계속 남릉만 따르면 아기자기한 암릉산행을 만끽할 수 있다.
백아산에서 남쪽 방향으로 25분쯤 내려오면 산불감시초소를 만난다. 문바위 갈림길이다. 문바위는 여기서 왼쪽의 갈래길로 5분 거리에 있다. 주변의 부드러운 산세와 달리 우뚝 솟은 독립봉의 위용이 볼 만하다. 화순군에서 주변 조망을 위해 지은 팔각정은 산불초소에서 25분쯤 걸려 만난다.
본격적인 하산길은 팔각정에서 30m쯤 되돌아나와 이정표의 휴양림가는길을 따라야 한다. 이 길이 백아산의 진경인 남쪽 암릉길이다. 불쑥불쑥 솟은 바위들이 산등성이를 따라 계단식으로 늘어선 모습이 이채롭다. 멀리서 보면 먹이를 쫓아 오르는 거위떼들의 모습과 꼭 닮았다. 남릉의 이 풍광은 내려다 볼 때보다 쳐다볼 때가 더 멋있다. 하산하는 경우라면 가끔씩 뒤로 쳐다봐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길은 철계단과 바윗사이 틈새로 이어져 짜릿함이 더한다. 이 암릉길은 휴양림으로 내려서기 직전의 안부까지 계속된다. 25분 소요.
안부로 내려오면 길은 왼쪽의 휴양림쪽으로 연결된다. 능선을 따른다 해도 얼마가지 않아 휴양림으로 내려서기 때문에 어느 길을 택해도 무방하다. 매표소까지 10분쯤 걸린다. 매표소에 닿으면 길은 아스팔트 길로 휴양림 입구까지 이어진다.
★★★ 당부드립니다.★★★
※ 산행보험관련 회비를 위에 계좌로 미리 입금을 시켜주시길 바랍니다.
보험관계로 산행3일전까지 입급바랍니다.
이후신청자는 보헙혜택과 좌석배치 선택시 제외입니다.
★ 천안시 등산연합회에서는 산행중 어떠한 사고라도 본 연합회 차원에서 |
|
전혀 책임 질수 없으며 모든 사고는 본인의 책임이며 몸상태와 체력을
감안하여 산행 신청을 하되,산행 신청시 위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 하겠습니다. |
"예약자가 배치된 자리에 앉아서 가셔야 되기에 "꼭" 지켜주시길 바람니다."
젊은오빠!!! 22번 접수합니다...3438ㅡ3811
만곡님 최국순님 선입금 감사드림니다 산행때 막걸리 안주로 인사드리지요
선입금 윤 자중님 + 김 금숙 (총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