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더 친절하게, 신속, 정확하게'
시, 민원업무처리기간 대폭 단축
김해시가 내달부터 민원사무 처리기간을 대폭 단축키로 했다.
김해시는 31일 다음달 1일부터 '보다 더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신속 공정 정확하게'라는 슬로건 아래 건축 등 허가민원 78건 가운데 83%인 65건의 민원업무에 대해 민원 처리기간을 단축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상반기에 처리한 민원중 법정처리기간이 3일 이상인 민원을 대상으로 법정처리기간과 실제처리기간 비교조사를 거쳐 65건을 단축 가능한 민원으로 선정하는 민원사무 처리기간 표본조사를 실시했다.
오는 10월부터는 모든 부서를 대상으로 450여건의 민원사무를 검토해 처리기간을 줄일 수 있는 민원은 최대한 단축할 방침이다.
내달부터 행정사업 신고의 경우 기존 10일에서 3일로, 전문건설업 등록은 25일에서 10일로, 공장설립승인은 14일에서 12일로, 건축허가는 7일에서 6일로 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미 처리기간을 단축한 민원에 대해서도 처리기간을 줄여 공장등록신청은 6일에서 4일로, 농지전용 용도변경승인은 13일에서 12일로, 산림복구 준공검사는 14일에서 10일로 단축키로 했다.
경주시 관계자는 "민원인을 가족같이 대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민원업무를 수행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이익을 창출, 신뢰받는 공무원 사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은희 기자
'진짜 독서가족은 누구?'
김해시립도서관 '가족 독서골든벨'
김해시립도서관(칠암,장유도서관)에서는 9월 '독서의 달' 을 맞아 가족이 어울려 책을 읽는 독서 생활화와 건전한 도서관 문화를 유도하고자 “우리가족 최고! 독서골든벨을 울려라” 행사를 개최한다.
독서 골든벨은 9월 17일(일) 김해운동장 내 민방위교육장에서 오전11시부터 약2시간가량 진행될 예정이며 김해시민이라면 누구나 초등학생 1명과 보호자1명이 팀을 이루어 참가할 수 있으며 100팀을 선착순으로 접수 받는다.
지난 30일부터 내달 7일까지 방문접수를 받고 있으며, 이때 선정도서가 배부된다.
골든벨 문제는 선정도서1권과 가야사의 역사를 다룬 ‘제4의 제국’ 김해향토사와 김해도서관 관련한 상식문제 내에서 출제될 예정이며 o,x문제와 주.객관식문제가 골고루 출제되며 골든벨 진행방식으로 진행된다.
1등 한팀에게는 십만원 상당의 도서상품권이 주어지며 2등 5팀도 선정해 도서상품권을 시상한다. 또한 참가가족에게는 도서관 특별회원으로 등급이 조정되어 1년간 도서관 이용에 보다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독서의 계절을 맞이하여 김해시민들의 많은 참가를 기다리고 있다.
고은희 기자
'퇴직연금제' 설명회 관심 집중
"기업과 근로자 모두 유익"
부산지방노동청양산지청(지청장 이동우)은 30일 관내 공기업, 학교, 상시 30인 이상 사업장 등 개소를 대상으로 ‘퇴직연금제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퇴직연금제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퇴직연금제 도입배경 △퇴직연금제 주요내용 등 퇴직연금제 전반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또 올해 7월부터 100인 이상 사업장에 의무 적용되고 있는 주40시간제 및 산전후휴가 육아휴직 관련 제도 등 사업장에서 꼭 알아야 할 제도에 대한 설명회도 병행하였다.
양산지청 관계자에 따르면, “ 지난해 12월부터 시행된 퇴직연금제도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기업의 비용과 부담을 줄이는 한편, 근로자에게도 안정적인 연금형태의 퇴직금이 보장되므로 노사 모두에게 유리하다”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퇴직연금제를 도입하는 사업장이 늘어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고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