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안전교육(전체)-12월 19일(월)
- 원내 재난대비 안전교육으로 ‘쾅! 폭발을 조심해요’를 진행합니다.
1차 등원
2016년 12월 19일(월) 추수를 마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 농장을 아침 등원 후 흙밟기를 하고 교실로 입장합니다!!
2차 등원
안전교육
12.19(월) 안전교육 '쾅! 폭발을 조심해요'라는 주제로 꽃마리반(만 3세) 친구들과
화재에 관련된 안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며 생활 속 안전을 알아 보았답니다.
'쾅! 폭발을 조심해요' 란 주제로 다 같이 안전교육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어는 시간입니다!
친구들이 직접 미리 폭발음을 듣고 무슨 소리인지 이야기를 나누고
한 명씩 폭발에 관련된 그림을 협동하여 지워보는 안전교육이 시작이 되었어요... 조금씩 지우니 그림이 나와요!
생명·생태의 꿈! 한결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7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고,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 기슭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 문원유아숲 체험원 자락에 이웃하여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어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실천하는 생태의 보고서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한결어린이들은 모든면에서 나날이 자신감이 쌓여가고 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자존감 로드맵(road map)
자존감: 자신이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스스로를 귀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
road map: (비유) 일 · 계획 등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지침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JMG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게 합니다.
그림을 차례차례 지워보며 그림을 예측하고 유추해 보아요.
쓱싹~ 쓱싹~ 무엇이 나올까?
소리를 말로 표현해 보니 '펑', '우와', '쿵'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소리는 불이나서 나는 소리라고 이야기를 하는 꽃마리반(만 3세) 친구들.
이런 폭발하는 소리를 언제 들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경험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손을 드는 꽃마리반 친구들.
텔레비전에는 불이 났을 때 소리가 나는 것을 들었어요.
집에 있었는데 다른 아파트에서 '쿵'하는 소리를 불이 나서 들어 봤어요.
집에서 자는데 밤에 쿵 하고 번개 소리를 들었어요.
저도 불이 나는거 봤는데 들었어요. 무서웠어요.
저는 동물들이 나오는 티비를 봤는데 거기서 불이 나면서 소리가 나는 걸 들었어요.
저도 불이 나는 걸 봐서 들었어요.
저는 텔레비전에는 동물들이 나오는데 불이 나는 걸 봤어요.
저도 텔레비전에서 본 것 같아요.
불이 나면 얼른 신고를 해야해요.
이야기를 나눈 뒤, 폭발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첫 번째 폭발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알기를 알아 보았어요.
가스레인지에서 가스가 셀 수 있데요. 가스가 샐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가스 밸브를 잠가요.
가스가 세는지 안 세는지 평소에 점검을 잘 해야 한답니다.
그 다음에는 불장난에 의한 폭발이에요. 불에 모기약 통이나
부탄가스통 같은 가스가 들어가 있는 것으느 넣으면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고해요.
전자레인지에 의한 폭발은 수분이 있는 계란, 과일, 떡 등을 돌리면 안과 밖의 온도가 달라져서
팽창을 하며 터진다고 이야기가 나왔어요. 알류미늄, 비닐, 철 그릇은 열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같이 돌리면 안 된데요.
그 다음을 알아보는 꽃마리반 친구들.
마지막으로 전자제품 중 핸드폰이 뜨거울 때 사용을 하면 터지면서 폭발을 할 수 있데요.
폭발이 위험한 이유도 친구들과 알아보았어요.
폭발의 대처 방법도 친구들과 알아 보았답니다.
폭발이 일어나서 화재가 날 때 폭발로 인한 연기를 최대한 마시지 않고 대피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았답니다.
불에 가까이 두면 폭발할 수 있는 생활 속 물건을 상자에 담아보며 가스가 들어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알아 보았어요.
퀴즈를 맞춘 친구들. 모든 문제를 맞추었어요.
퀴즈왕이 된 꽃마리반 친구들이 기뻐했답니다.
2017학년도에도 변함없이 한결어린이집은 어린이들을 건강하고 슬기롭게 키우기 위하여
한 그루의 꿈나무를 가꾸는 정성스런 마음과 주어진 소명과 사명의 감사함으로 사랑을 실천하겠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
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
TEL: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