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작은일에 너무 큰 칭찬을 해주시어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저희팀(인천철인클럽)에서도 아직 정해논 호각소리(신호)는 없습니다 누군가는 한번쯤 정리를 해보면 참 좋은듯한데
사실 저희 라이더들은 무방비속에 방치돼 있습니다 아무 보호장비 없이 차량에 인파에 이리저리 밀려다니고 있지요 해서 저희팀 에서는 아침훈련시나 그룹라이딩시에는 항상 호각 치참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선두그룹 보다는 후미 그룹의 안전을 위해서지요 (나 보다는 남 을 위해서) 예를 들자면 빠르게 페달링을 하다보면은 후미그룹은 앞라이더의 뒷바퀴나 페달에 시선을 두는 경우가 많으리라 생각 됩니다 그경우 전방에 상황은 전혀 모른다고 할수있지요 뭐 요철이나 아니면 길에 떨어진 낙하물 길 건너는 행인 또 길가에 새워둔 차량 그차량에서 내리는 운전자 그외 라이더의 안전을 방해하는 장해물이 있습니다
이경우에 수신호를 하면은 바로 뒷 라이더는 보고 대처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번째 네번째 라이더는 두번째 라이더가 상황에 대처하다보면 수신호를 뒤로 전달하기가 어렵지요 이때 호각 소리라면 가능합니다 딱히 정해논 신호는 아니지만 호각소리가 전방에서 울리면 아 !!!장애물이 전방에 있다는것을 알고 대처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각은 개인 방어용 으로도 훌륭합니다 일전에 대구 이상행 철인님 께서 개에게 쫓기셨다는 글을 본것같은대 이때 호각은 멍멍이를 쫓아줄수 있지요 그리고 개인 라이딩시 차량에서 운전자가 볼수없는 사각지역이 있습니다 이때 호각소리로 그대곁에 내가 있슴을 알릴 필요가 있지요
또요!!!! 교차로 통과시 입니다 차량과 달라서 라이더들은 빨리 정지를 할수 없습니다 선두가 교차로 통과시 중간그룹에서 신호가 끊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후미는 당연히 따라 나오지요(아주 위험한 상황) 하지만 선두에서 호각소리로 운전자의 주의를 끌며 수신호로 정지해줄것을 요구하면 현재까지는 다 들어 주셨습니다
또 호각은 장거리 라이딩에서 지루함을 멀리하고 정신을 집중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선두는 항상 후미 그룹의 안전을 위해 호각을 불 준비를 하기에 정신을 집중 하구요 후미는 선두에서 나는 호각소리에 정신(안전)을 챙기지요
호각은 작은 소리나는 기구에 불구하지만 나를 지켜주고 팀원을 보호해주는 아주 좋은 기구 입니다
예를 들어 그룹 라이딩시 어느 누군가 안전사고를 당해 부상을 입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날 훈련은 꽝 이구요 함께 있던 모두가 마음이 무겁지요
저희팀 그룹 라이딩 시에는 이렇게 합니다 선두와 후미를 빼고는 유바 사용을 금합니다(긴급상황에 대처하기에 둔하지요) 우측 추월은 절대 금기로 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정지 할때도 우측 뒤를 보고 정지를 합니다) 교차로 통과시에는 선두그룹은 후미그룹이 안전하게 지나갈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줍니다 후미와 차이가 생기면 교차로 부근 에서는 속도를 줄여 함께 지나거나 길을 막아 운전자 에게 양보를 구해 후미그룹이 안전하게 통과를 한후에 이동합니다
또 라이딩시에는 항상 도로 우측에 최대한 붙어서 라이딩 합니다 우리로 인해 운전자에게 불편을 주면 그 운전자 또한 우리에게 불편을 제공할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