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한반도 남단 중앙부에 우뚝 솟은 백운산은 정상인 상상봉에서 동으로 매봉, 서로 따리봉, 도솔봉, 형제봉에 이어지는 해발 1천 미터로 16㎞에 달하는 4개의 능선이 광양만을 향해 힘차게 뻗어 내린다. 성불, 옥룡, 어치, 금천계곡 등 백운산 4대 계곡은 사시사철 풍부한 수량의 청정옥수를 자랑하고 있으며 계곡 주변이 원시림으로 뒤덮여 있다. 또한 계곡을 따라 자동차가 다닐 수 있는 길과 주차장, 민박시설 등의 레저조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 여름철 피서의 최적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백운산 4대계곡중 하나인 옥룡계곡으로 안내 합니다.
옥룡계곡.. 옥룡면에 자리한 옥룡계곡은 백운산 계곡중 가장 규모가 크고 인파가 많이 몰리는 곳으로
그 길이가 무려 10㎞에 이른다. 옥룡계곡은 하류쪽이라도 물이 맑고 물놀이를 즐길만 한 장소가 곳곳에 있어 굳이 상류로 올라가지 않아도 계곡의 운치를 느낄 수 있어 가족단위의 피서지로 적합한 곳이다.
또한 옥룡계곡이 자리한 옥룡면에는 광양의 문화 유적지가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운평리에 자리한 중흥사에는 보물 112호인 삼층석탑, 국보 제103호 쌍사자석등, 지방문화재 제142호 석조지장보살반가상이 보존되어 오고 있다.
운평리의 옥룡면사무소에서 약 2㎞ 정도 상단에 위치한 추산리 백계동에는 신라말 고승인 도선국사가 입적할 때까지 수백명의 제자를 가르친 옥룡사지가 있다. 옥룡사는 불타 없어졌으나 이곳에 도선국사가 땅의 기운을 보강하기 위해 심었다고 하는 동백림이 7㏊에 걸쳐 조성되어 전라남도 기념물 제 12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특히 옥룡계곡 상류쪽에서 산길을 따라 오르면 용문사, 상백운암, 하백운암 등 불도량이 곳곳에 산재해 있어 이곳에 들러 은은한 향내음에 마음을 추스리는 여유를 갖는 것도 큰 기쁨이 될 것 같다.
|
첫댓글 산행 예약 참석과 동시에 공지 내용중에
인하시고 숙지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1,기타사항
2,필독사항
3,약정사항
한번더
=====우선 예약에 관해서 알려 드립니다.====
산행 참석 예약시 산악회 정회원(연회비) 우선순이며,
카페 준회원.게스트분께서는 대기자이며,
공지 올린후 일주일 후부터 참석 전환됩니다.
산악회 규정상 이점 이해해주시고 양해 바랍니다.
참석1/하철님 인합니다.
안산 되십시요